목록으로

목회

지도자의 성범죄와 하나님의 심판
by Collin Hansen2021-02-23

세계적인 기독교 변증가로서 작년에 타계한 라비 재커라이어스가 생전에 다수의 성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다고 최근 라비 재커라이어스 국제사역본부(RZIM)가 공식 발표했다. 이 글은 그와 관련한 주제를 다룬다. - 편집자주


나는 라비 재커라이어스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더 나은 기독교인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그래서 그를 사랑하게 된 많은 사람들을 알고 있다. 그는 책과 강의를 통해서 수천 명의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믿게 만들었고 또한 성경 저자를 신뢰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를 그리스도의 마음을 깨닫도록 돕는, 믿을만한 안내자로 확신하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그가 정말로 생각하기에도 끔찍한 방식으로 우리의 신뢰를 배반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차마 소화하기 힘들 정도로 자세하고 끔찍한 그에 관한 사실에 충격을 받은 사람들이 쓴 수많은 인터넷 댓글들을 읽었다. 그토록 높은 프로필을 가진 복음주의 지도자가 이렇게 추잡한 형태로 수 년간의 학대 패턴을 지속하는 게 과연 가능한 건지, 나는 잘 모르겠다. 재커라이어스를 위해서 사역한 많은 사람들은 특히 그를 더 신뢰했기에 그의 혐의가 하나둘씩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더 큰 고통을 겪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가 모든 사실을 부인함으로 이미 끔찍한 상황은 더 악화되었다. 


그러나 그의 학대는 신뢰를 배반한 남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전형적인 성적 착취의 패턴이기에 그 자체로는 별로 놀랍지 않다. 성적 착취에는 단계가 있고, 각각의 단계를 쉽게 식별할 수 있다. 그는 일단 취약한 사람들을 희생자로 삼았다. 그리고 그는 사역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피해자를 위협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그가 사람들이 상상하는 성범죄자라는 괴물일 리가 없다는 확신을 세상에 심어주었다. 


다른 말로 하면, 그는 전형적 성적 착취 패턴에 딱 맞는 인간이다.


아무도 하나님의 정의를 벗어날 수는 없다


2018년 봄, 처음으로 그에 관한 혐의가 제기된 후 그와 나눈 대화를 나는 기억한다. 그 때 어떤 사람이 그 세계적인 변증가를 협박한 것으로 알려진 어떤 고발자와 맺은 합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내게 물어봤다.


나는 그의 이야기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그 합의사항의 내용과 관계없이 조만간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오랜 기간 희생자들을 자기 비하와 자해의 고통 속에서 침묵하도록 만든 돈과 권력의 방어벽이 무너지고 마침내 진실이 드러난 것은 결국 그의 죽음 이후였다. 

 

재커라이어스는 결국 이 세상에서는 정의의 심판을 피했다. 그러나 다음 세계에서 그 심판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심판날 그와 하나님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 길은 없다. 그가 과연 자신의 끔찍한 죄를 이해하고 하나님 앞에서 회개했는지, 그리고 그리스도의 피에 의지해 용서를 구했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공의가 어떤 식으로든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의와는 별개로 성적으로 부도덕한 자는 하나님의 왕국을 상속받지 못한다(고전 6:9-10).


하나님 우리 모두를 도우소서.


디지털 혁명


우리는 진취적인 언론인과 용감한 피해자가 디지털 출판을 통해 진실을 말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사람들이 재커라이어스에 대해 듣고 싶어 하지 않은 사실을 세상에 밝힌 일부 언론인은 그로 인해 혹독한 대가를 치렀다. 재정적 보복에 대한 위협이 너무나 자주 희생자와 조력자들의 입을 막았고 또한 정기 간행물이 그들의 이야기를 출판하지 못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새로운 미디어는 바뀐 환경에 따라 학대받는 사람들에게 힘을 주었다. 이제는 인터넷 어딘가에서 언제라도 공감하는 사람들을 찾을 수 있으며, 그 사람들의 도움으로 진실이 드러나면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는 수백만 달러의 사역 단체에 대항해서 맞설 수 있게 되었다. 


세상은 영웅을 사랑하지만, 이제 조금씩이나마 피해자를 믿는 법을 배워가고 있다. 이제는 더 많은 피해자로부터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게 되었다. 가해자는 동네와 교회를 바꾸고  새로운 사역을 시작할 수 있지만, 인터넷은 그들이 감시망을 피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새로운 팬이 나타나 또 다시 잘못된 가르침과 가학적인 행동까지도 숭배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인터넷은 이제 그들이 과거에 저지른 범죄의 피해자가 계속해서 침묵하도록 놔두지 않는다. 


동시에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은 재커라이어스의 범죄를 도왔다. 사실, 성적인 이미지를 촬영하고 공유하는 범죄를 저지르는 데 스마트폰이 없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누드 셀카를 어떻게 요구하는지 아는 것은 중학교 소년만이 아니다. 한때 빌리 그래함 규칙(Billy Graham Rule, 자신의 부인을 제외한 다른 여성과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는 규칙)과 목사 사무실의 문에 달린 창문이면 피해자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제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피해자가 생길 가능성이 더 커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섹스의 형태는 포르노의 보편화로 인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성적 범죄도 같은 패턴을 따른다. 예방 및 보호를 위한 사역 기관의 정책은 이러한 변화를 충분히 감안해야 한다. 


무엇을 해야 하나?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기독교 지도자의 성범죄는 두 가지 결론으로 이어진다. 우리는 영웅들에게서 온전함을 찾지 못해 절망하거나, 또는 성범죄를 막기 위한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절망 또는 요구라는 그 어떤 방법도 지속적인 변화로 이끌지는 못한다. 


재커라이어스와 그 이전 비슷한 사람들을 생각할 때 믿음을 가진 사람을 존경하는 것 자체를 회의적으로 보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리더를 향해 낮은 기대치를 갖거나 아예 기본적으로 불신하는 것은 결국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인간의 책임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스스로 모든 것을 알고 보시는 하나님의 책임과는 비교할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지도자에게 순종하고 복종할 수 있다. 지도자는 재커라이어스가 지금 분명히 겪고 있는 것처럼(히 13:17), 우리에게 따라가야 할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그 어떤 지도자도 인간인 이상 완전하지 않다. 그러나 하나님의 공의는 결코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절망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변화에 대한 요구가 보장된다. 그러나 노골적인 인터넷 콘텐츠를 필터링하는 방법에 익숙한 기술자라면 그 어떤 필터링도 회피하는 방법이 함께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죄를 짓고 싶은 사람이라면 언제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필터링은 확실히 도움이 되지만 의로움을 전달할 수는 없다. 성범죄를 방지하려는 모든 요구도 마찬가지다. 모든 사역은 다 좋은 계획과 의도를 갖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재커라이어스는 자신의 범죄를 감추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 그리고 그는 성범죄를 저지르지 않기 위한 전문적인 도움까지도 받은 게 분명하다. 그러나 최상의 계획도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때때로 좋은 계획과 더불어 동시에 그 선한 의도를 회피할 숨은 동기를 함께 갖고 있기 마련이다. 보안 시스템을 프로그래밍한 사람은 모든 허점을 알고 있다. 라비 재커라이어스 국제사역본부(RZIM) 내부에서 누가 언제, 무엇을 알았는지, 우리는 결코 알 수 없다. 초기 보고서에는 빈틈이 많다. 앞으로 더 많은 지도자들이 진실을 밝힐 것이다. 그러나 누구나 가진 인간 본성을 고려할 때 우리는 그들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피해자를 불신하고 사역 기관의 이름을 보호하려는 모든 세상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수천만 달러의 수입을 올리면서 또 고위직에 주로 가족을 등용하는 사역 기관의 끝이 좋은 경우를 본 적이 없다. 재커라이어스가 마지막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당신의 재정적 지원을 원하는 많은 사역 단체의 일반적인 형태가 가족 운영이다. 상속 분쟁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 있다. 돈과 가족이 결합한 경우 그 결과는 고통과 신뢰의 상실이다. 


오직 한 길만이 있다


라비 재커라이어스는 우리의 믿음을 저버렸다. 그는 무엇보다도 취약하고 노출된 여성의 믿음을 배반함으로써 우리의 신뢰를 깨뜨렸다. 우리는 그들을 대신하여 괴로워하며 그들과 같은 고통을 겪는 사람이 다시는 생기지 않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한다. 우리는 이 끔찍한 악을 한탄한다. 우리는 불의가 파괴한 것을 다시 고치겠다는 약속을 새롭게 한다. 


오직 한 길, 우리의 주님이 보여주시는 그 길만이 가능하다.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빌 2:3-4).


지도자들이여,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종의 모습을 취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섬길 수 있다. 성적인 목적으로 또는 재정적인 이득을 위해 타인을 착취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책임지는 사람이기 때문에 특히 더 하나님의 심판을 생각하고 두려움에 떨어야한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피를 흘리셨기 때문에 우리는 약한 자들을 돌볼 수 있다. 우리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시는' 하나님, '심령이 짓눌린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경배한다(시 34:18).


과거 또는 현재 성적 학대를 받은 사람들은 확신해야 한다. 언젠가 정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사실을 굳게 믿으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벧전 5:5).




원제: Ravi Zacharias and the Judgment of God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번역: 무제 

라비 재커라이어스는 우리의 믿음을 저버렸다. 그는 무엇보다도 취약하고 노출된 여성의 믿음을 배반함으로써 우리의 신뢰를 깨뜨렸다. 우리는 그들을 대신하여 괴로워하며 그들과 같은 고통을 겪는 사람이 다시는 생기지 않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한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Collin Hansen

콜린 핸슨은 TGC의 편집장으로 Northwestern University에서 저널리즘과 역사를 전공했고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MDiv)를 졸업했다. 현재 Beeson Divinity School에서 자문 위원으로 섬기고 있다. 대표 저서로 Young, Restless, Reformed: A Journalist’s Journey With the New Calvinists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