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ARTICLES

알아 두면 좋은 크리스마스 전통 9가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Joe Carter /  작성일 2021-12-05

본문

Photo by Merve Sehirli Nasir on Unsplash

최초의 크리스마스트리는 ‘아담과 하와의 축제’에서 공연된 연극에 등장하는 ‘낙원의 나무들’에서 이름을 따서 ‘낙원’이라고 불렸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크리스마스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공유하는 경축일이자 다양하게 실천하는 관습이다. 크리스마스 전통에 대해 알아 두면 좋은 9가지를 정리했다.  


1. 크리스마스트리


상록수를 집 안에 들여 놓고 장식하는 전통은 1500년대 독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최초의 크리스마스트리는 ‘아담과 하와의 축제’에서 공연된 연극에 등장하는 “낙원의 나무들”에서 이름을 따서 “낙원”이라고 불렸다. 에드윈(Edwin)과 제니퍼 우드럽 타이트(Jennifer Woodruff Tait)의 설명에 따르면, 이 나무에는 성찬을 상징하는 둥글고 얇은 과자들이 매달려 있었는데, 이것이 오늘날 독일의 크리스마스트리를 장식하는 쿠키 장식으로 발전했다.


2. 크리스마스 조명


전설에 따르면 독일의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가 크리스마스트리를 집에 가져온 최초의 사람이자(사실이 아니다), 조명들로 장식한 최초의 사람이기도 하다(이것도 사실이 아닐 것이다). 루터와 관련 있다는 이야기는 이렇다. 어느 한겨울 밤, 집으로 걸어가던 루터가 전나무와 그 주위에 빛나는 별의 아름다움에 압도되었다. 그 장엄한 광경을 가족들과 나누고 싶었던 루터는 나무를 집으로 가져와 별처럼 빛나는 긴 양초로 장식했다. 이로써 현대 크리스마스트리에 장식 조명이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흥미로운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는 역사적 증거는 없다.)


3. 지팡이 사탕


민간전승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지팡이 사탕은 1670년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쾰른 대성당의 한 성가대 지휘자가 예배 중에 아이들을 정숙하게 하려고 사탕을 나누어 주었다. 그는 사탕 제조업자에게 아기 예수를 방문한 목자들을 상징하는 의미에서 사탕 막대기 끝을 목자들의 지팡이처럼 구부려 달라고 요청했다. 미국 인디애나의 사탕 제조업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사역, 죽음의 여러 상징을 통합하여 지팡이 사탕을 만들었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다.


4. 크리스마스카드


상업용 크리스마스카드는 1843년 런던에서 시작되었다. 바빠서 편지 쓸 시간이 없었던 헨리 콜 경(Sir Henry Cole)은 예술가 친구에게 그림과 간단한 인사말이 있는 카드를 디자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예술가 존 캘코트 호슬리(John Callcott Horsley)는 카드 1,000장을 인쇄하여 런던의 펠릭스 서머리 트레져 하우스(Felix Summerly's Treasure House)에서 1실링에 판매하였다. 미국인들은 줄곧 영국에서 크리스마스카드를 수입해 오다가, 1875년에 “미국 크리스마스카드의 아버지” 루이스 프랑(Louis Prang)이라는 독일인 이민자가 미국에서 최초의 상업용 크리스마스카드를 제작했다.


5. 크리스마스 양말 주머니


“크리스마스 전날 밤이었습니다”로 시작하는 유명한 시 “성 니콜라스의 방문”(A Visit from St. Nicholas, 1823)에는 크리스마스트리에 대한 언급은 없고 양말 주머니가 나온다. 이것은 1800년대 내내 크리스마스트리보다 양말 주머니가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경우가 더 많았기 때문이다. 1883년 12월에 <뉴욕 타임스>에 실린 기사에서는 “수년간 양말 주머니가 크리스마스와 너무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기 때문에 양말 주머니가 없는 크리스마스는 부적절하고 불충분하게 경축되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양말 주머니와는 대조적으로 “뿌리도 없고 생명도 없는 시체처럼 보이는 독일의 크리스마스트리는 결코 그날을 기념할 가치가 없다”라고 논평했다. 양말 주머니를 걸어 놓는 전통이 실제로 어떻게 생겨났는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이와 관련한 민간 설화가 있다. 산타클로스가 어떤 가난한 가족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 가족은 자존심이 강해서 남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홀아비가 된 지 얼마 안 되는 아버지는 세 딸의 결혼지참금을 마련 할 수 없었다. 이 이야기를 들은 산타클로스는 굴뚝 밑으로 금화 세 닢을 던졌고, 벽난로에 말리려고 걸어 둔 세 딸의 양말 속으로 떨어졌다. (또 다른 이야기에서는 산타클로스가 금으로 된 공 세 개를 주었고, 그래서 오렌지나 귤을 넣어 주기도 한다는 것.)


6. 에그노그


에그노그(eggnog)는 우유, 크림, 설탕, 거품 낸 계란에 술(브랜디, 코냑, 럼주, 셰리주, 위스키)과 때로는 계피나 육두구 같은 향신료를 넣어 만든 음료이다. 음식 역사가들은 이것이 중세 초기 영국의 포셋(posset, 우유가 섞인 뜨거운 맥주 같은 음료)에서 유래했다고 믿는다. 미국 식민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었던 우유와 계란 덕분에 에그노그는 인기 있는 크리스마스 음료가 되었다.


7. 크리스마스 캐럴


14세기부터 캐럴은 대중적인 종교 노래의 한 형태로 간주되었다. 종교개혁 이후에 크리스마스 캐럴이 대중화되기 시작했지만, 19세기에 크리스마스 노래 악보들이 출판되면서 일반 장르가 되었다. 예를 들어, 1833년 영국인 변호사 윌리엄 샌디스(William Sandys)는 ‘크리스마스 캐럴: 고대와 현대’를 출판했는데, 여기에 “하나님께서 안식과 기쁨을 주시네(God Rest Ye Merry, Gentlemen)”와 “저 들 밖에 한밤중에” “천사 찬송하기를” 같은 곡들이 실려 있었다. 또한 영국 빅토리아 시대에는 가정집을 방문하여 노래하는 전통(wassailing, 우리나라의 “새벽송”)이 크리스마스에 채택되어 “캐롤링”(caroling)과 동의어가 되었다.


8. 대림절 달력


중세 시대 대림절은 성탄절에 오신 그리스도의 초림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었다. 오늘날 대림절은 크리스마스까지 4주간 이어지는데, 대림절 달력 대부분이 12월 1일에 시작하여 크리스마스 전까지 24일의 기간이다. 대림절 달력의 전통은 19세기 중반에 독일 개신교인들이 대문에 분필로 표시하거나 촛불을 켜 두고 크리스마스까지 날짜를 세던 관습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대림절 달력을 최초로 인쇄한 사람은 1900년대 초 독일인 게랄드 랑(Gerald Lang)이다. 랑이 어렸을 때 그의 어머니는 쿠키 24개를 상자 뚜껑에 매달아 두고서 대림절 기간 동안 하루에 하나씩 먹게 했다고 한다. 1908년에 랑은 이것을 자신의 대림절 달력 모델로 사용했다.


9. 크리스마스 선물 


라이언 리브스(Ryan Reeves)는 짧은 영상에서 크리스마스에 주고받는 선물의 역사를 설명하고 있다.


라이언 리브스_크리스마스 선물의 역사



원제: 9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Christmas Traditions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번역: 김은혜

대림절 달력의 전통은 19세기 중반에 독일 개신교인들이 대문에 분필로 표시하거나 촛불을 켜 두고 크리스마스까지 날짜를 세던 관습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작가 Joe Carter

조 카터는 미국 TGC의 에디터로 NIV Lifehacks Bible의 에디터이기도 하다. 미국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위치한 McLean Bible Church의 행정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저서로는 'The Life and Faith Field Guide for Parents'가 있다.

CTCK
공동체 성경읽기
Bible Project
Bible Project
Bible Project
right now media
Mytwelve
CTS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