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이슈

코로나 이후, 새로운 공동체를 준비하라
by 김선일2022-03-26

코로나 이후의 교회는 기독교적 공동체의 진정한 가치를 깊이 탐색해야 한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매년 가입 국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해서 발표하는 ‘더 나은 삶 지표’(Better Life Index)는 11개 항목을 기준으로 삶의 질과 만족도를 평가한다. 우리나라는 시민참여·안전·주택·교육에서는 높은 점수를 얻은데 반해, 환경·건강·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워라밸”)·수입에서는 평균을 훨씬 밑도는 점수를 얻었다. 이중 우리나라가 수년째 최하위권에 속하는 항목은 놀랍게도 공동체 지표다.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조사 대상 국가들 중에서 그야말로 꼴찌를 차지하다가 가장 최근의 조사에서는 세 나라를 제치고 부상(?)했으나 여전히 최하위권이다(41개국 중 38위). 도움이 필요할 때 의지할 사람이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80퍼센트가 그렇다고 답했는데, 이는 OECD 평균인 91퍼센트보다 낮은 수치다. 사회적 연대의 약화는 경제적 위기와 관계적 고립을 불러일으켜 삶의 만족도를 저하시킨다고 이 조사는 말한다. 전통적으로 두레, 향약, 품앗이 같은 이웃 공동체가 강했던 이 나라에서 사회적 관계의 급속한 와해는 큰 숙제가 된 것이다.   


이제 정점을 지나고 있긴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고립된 생활은 기본값이 되었고, 온라인 공간은 개인으로부터 출발하는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 간다. 메타버스는 현실적인 가상공간에 나와 또 다른 이들이 아바타라는 유사한 수평적 관계로 참여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같은 신념과 취향을 공유하는 연대감이 집단에 대한 의무적 소속감을 빠르게 대체해 간다. 연대감을 위해서는 물리적으로 같은 장소에 모여서 친소관계를 쌓을 필요도 없다. 서로 다른 곳에서 신념을 공유하며 공동의 행동을 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등산스타그램에는 술, 김밥, 산악회 장면은 없고 커피, 패션, 등산화 같은 각자의 취향을 더 드러낸다. 모두가 한 테두리 안에서 한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팔을 걸고 이합집산’하기 때문에 지시나 주장으로 공동체를 결속할 수 없다. 사람들이 공감하고 수용할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날 인터넷 커뮤니티들은 각종 팬덤으로 모인다. 문화, 정치적 셀럽에 대한 팬덤뿐 아니라 취미와 관심사를 나누는 팬덤 커뮤니티들도 많다. 공감은 팬덤을 찾는 연료이며, 커뮤니티는 팬덤을 공유하는 개인들의 집합이다(2022 트렌드 노트, 57-59).


우리의 존재가 뿌리내리고 있는 근본적 관계는 가족이다. 가족 간 분화가 증가했다는 서구 사회와 달리, 우리나라에서 코로나 상황 속에서 가족의 소중함을 새삼 느끼게 해주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가족의 형태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변화가 감지된다. 가족은 소중하지만 그 형태는 유연해야 하고 구속적이어서는 안 된다. 가족이라고 같은 공간에서 함께 살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서로 떨어져 있더라도 가족적 의무감보다는 심리적 동반의식이 더 중요해졌다. 가족의 소중함은 개인을 위한 든든한 후원자이기 때문이다. 가장 끈끈한 결속체인 가족에 대한 이와 같은 변화된 인식은 젊은이들뿐 아니라 기성세대에서도 공감을 얻고 있다. 부모 또한 자녀의 미래에 대한 반영구적인 의무감보다 이제는 자신의 제2인생에 대해서 더욱 진지한 책임감을 느끼는 태도로 바뀌고 있다(2022 트렌드 모니터, 98-102). 


우리 사회에서는 지난 몇 년간 가장 대표적인 준거집단인 가족, 회사, 교회까지도 관계와 공동체의 진화를 겪고 있다. 진화란 환경의 변화에 맞춰 적응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소속과 연대의 의미도 점진적으로 달라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개인취향과 자기존중의 문화에서 얼리 버드들이 선제적으로 트렌드를 끌어가는 듯하지만, 아직 우리 사회의 전체 문화를 지배하는 양식으로 확산되진 않았다고 본다. World Value Survey 2020년 조사를 보면, 우리나라는 아직도 ‘생존 가치’(Survival Values) 대 ‘자기표현 가치’(Self-Expression Values)에서 ‘생존 가치’ 쪽에 더 기울어져 있다. 같은 유교 동아시아 국가들 중에서도 일본, 홍콩, 대만보다 낮고 일본과는 꽤 큰 차이를 내고 있다. 심지어 중국보다도 떨어진다(아래 그림).


 

 ded7af21e9c70072e58e8f0307b0b7ac_1648215111_9823.jpg 


원래 한국 사회는 집단적 위계주의가 강한 문화이며, 가족적 유대감은 대부분의 조직에서도 권장되었다. ‘우리가 남이가?’ ‘한 배를 탄 공동 운명체’ ‘가족 같은 회사’ 등의 끈끈한 연대는 가족, 일터, 교회까지도 지배해 왔다. 지금도 연줄 문화의 체취는 슈퍼개인의 옷으로 바꿔 입는 와중에도 진하게 남아 있다.  


이러한 관계 문법의 전환기는 교회의 선교적 전진기지가 세워져야 할 지점이다. 생활의 모든 선택 기준이 개인의 미세한 욕구에 맞춰 파편화되고, 끼리끼리의 연대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사회적  공감력을 기르는 일은 구성원들의 급선무가 되었다(트렌드 코리아 2022, 191). 선거 때마다 우리 사회는 세대 간, 성별 간, 정체성 집단 간 대립으로 몸살을 앓는다. 어느 사회나 이러한 갈등을 겪지만, 한국 사회의 파편화는 취약해진 공동체 의식으로 인해 더욱 증폭되는 것 같다. 사회적 유대감이 약화되고 신념과 취향의 간극이 벌어지는 시대에 이 간극을 넘어서는 공동체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교회의 사명이 아닐까?   


코로나 이후 시대에 관계의 방안을 제시하는 존 리비의 ‘당신을 초대합니다’는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주는 공동체를 만들고 이를 온오프 공간 모두에서 확장하는 초대의 힘을 제안한다(전자책, 21/152). 영향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뢰가 중요한데. 정직성, 역량, 선의는 신뢰의 공동체를 만드는 핵심 요소라고 한다(전자책, 37/152). 코로나 이전부터 사람들이 각자의 취향을 공유하고 경험하는 살롱문화나 ‘남의집 프로젝트’와 같은 작은 모임들은 시도되고 있었다. 그리고 이제 비록 더디더라도 코로나 이후를 맞이하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유예된 관계적 욕구를 다시 복원하려 할 것이다. 하지만 다가올 시대는 이전과 같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 특히 공동체와 모임에서는 더욱 그렇다. 군중 속의 개인으로 순응하는 표면적 공동체로 돌아가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코로나 이후의 교회는 기독교적 공동체의 진정한 가치를 깊이 탐색해야 한다. ‘공동체로 산다는 것’의 저자 크리스틴 폴은 기독교 공동체의 핵심적 실천 네 가지를 감사, 약속, 진실함, 손대접으로 보았다. 감사는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 존재를 감싸고 있음을 믿을 때 나오는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약속은 공동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바탕이다. 진실함은 상호 신뢰의 원천이다. 손대접은 테두리 밖의 사람들을 초대하고 맞이하는, 그래서 사회적 유대가 와해되어 가는 이 시대에 저항하는 급진적 실천이다. 초기 기독교 공동체는 철저하게 계층화된 그리스-로마 사회에서 귀족으로부터 평민과 노예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 안에서의 가족 됨을 경험하는 실천으로 제국을 변화시키는 힘을 발휘했다. 


역사적으로 교회는 그 어느 곳보다 역사적으로 이처럼 새로운 연대로서의 관계를 위한 가장 강력한 유산을 갖고 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됨이라는 복음의 유산이다. 교회가 선포하는 복음이 초기 기독교 공동체의 수평성과 개방성을 회복한다면, 그러나 복음의 메시지가 개인이 자기들의 삶에서 안고 있는 과제들을 해석하며 해피엔딩의 스토리로 그들을 인도한다면, 관계 결핍의 시대에 교회의 선교적 잠재력은 다시 살아날 것이다. 이러한 잠재력은 성직 계급이나 교회 건물에서 우러나오지 않고, 복음을 믿고 복음대로 살아가는 평범한 그리스도인들이 일상의 장소와 개인의 공간에서 이웃을 초대하고 환대하는 실천을 통해 구현될 것이다. 한국 교회에는 이미 구역, 셀그룹, 소그룹, 목장, 가정교회 등의 축적된 공동체적 연륜과 경험이 있다. 제도로서의 교회가 해야 할 일은 이와 같은 기존의 공동체적 역량을 세상 속에서의 작고 진실한 관계에 헌신하도록 성도들을 격려하고 공동체를 연습하게 하며(공동체의 문화는 연습을 통해 체화된다), 교회의 테두리를 넘어서 선교적 공동체로 담대히 나아가도록 후원하는 것이다.    


이전 글: 

세계관과 내러티브 열풍

• 메타버스와 교회의 과제

• 복음중심 신앙은 생태적 감수성을 동반한다

• 일상의 재발견: 루틴의 영성이 필요한 시대 

• 슈퍼개인의 시대: 기독교적 개인주의를 위한 변명

• 트렌드를 읽다, 복음에서 길을 찾다 

다음 글

모두에게 필요한 기독교적 기업가정신 

 

한국 교회에는 이미 구역, 셀그룹, 소그룹, 목장, 가정교회 등의 축적된 공동체적 연륜과 경험이 있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