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EC8BA0EC9599EAB3BC EC9DBC

화폐의 시간가치 이해하기

교회 지도자를 위한 경제학

by Joe Carter2022-09-12

마태복음 25: 26-27에서 예수님은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한 이해에 따른 재능에 관한 비유를 말씀하신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교회 지도자를 위한 경제학


교회 지도자들이 “그 성읍의 평안”(렘 29:7)을 제대로 구하려면 경제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경제가 우리 삶 속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교회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해야 한다. ‘교회 지도자를 위한 경제학’ 시리즈는 경제 신학을 제시하려는 것이 아니다. 이 시리즈의 취지는 교회 지도자들에게 경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하여 믿음의 공동체가 경제와 공공 정책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는 것이다. 


용어  


화폐의 시간가치(TVM)


의미


화폐의 시간가치는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돈은 잠재적인 수익 능력 때문에 미래의 같은 금액의 돈보다 더 가치가 있다는 개념이다.


중요한 이유


당신은 지금 100달러를 받는 것이 좋은가? 아니면 1년 후 100달러를 받는 것이 좋은가? 아마 오늘 받는 것이 좋다고 결정하기 전에 이 문제를 너무 오래 생각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왜 이것이 사실일까? 왜냐하면 비록 그 개념이 익숙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화폐는 인플레이션과 이자, 두 가지 이유로 내일보다 오늘 더 가치가 있다.


CNN은 2021년 6월, 인플레이션이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비율로 치솟으면서, 선진국 대부분에서의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플레이션은 특정 통화의 구매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물가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만약 물가가 매년 5퍼센트씩 오른다면, 오늘 버는 1달러의 가치는 1년 후 95센트에 상당하는 동일한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을 뿐이다. 인플레이션율이 높고 지금처럼 상승할 때 여러분은 오늘의 달러가 더 가치 있을 뿐 아니라 가능한 한 빨리 그 달러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낫다.


하지만 올해에 소비하기 위한 재원이 없다면 어찌해야 할까? 두 번째 요소인 ‘이자’에 관한 내용이 바로 여기에 있다. 사람들은 당신이 오늘 빌려준 달러를 나중에 기꺼이 갚을 것이다. 그들은 빌린 돈을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고 믿거나(자신이 우버 운전사가 될 수 있도록 차를 사는 것) 오늘 그들이 원하는 것을 사기 위해 기꺼이 미래의 돈을 희생할 것이다.


이자에 관한 개념 때문에 현재의 돈이 미래의 돈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단순 금리가 연 10퍼센트라고 가정해 보자. 이것은 누군가가 당신이 빌려준 1달러당 1년에 10센트를 기꺼이 지불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당신으로부터 100달러를 연 10퍼센트의 이자로 빌린다면 당신은 내년에 110달러를 받게 될 것이다. (인플레이션율이 5퍼센트라면 구매력은 105달러로 떨어지는데, 이는 이전보다 여전히 5달러가 더 많은 금액이 된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당신에게 오늘 100달러를 준다면, 당신은 그 돈을 빌려주어 110달러를 벌 수 있는데, 이것은 당신이 내년에 같은 금액을 받기 위해 기다렸을 경우보다 10달러 더 많은 것이다.


마태복음 25:26-27에서 예수님은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한 이해에 따른 재능에 관한 비유를 말씀하신다. 비유 끝에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그 주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맡겼다가 내가 돌아와서 내 원금과 이자를 받게 하였을 것이니라.” 


이 비유는 투자에 관해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이지만, 이 이야기는 재정의 관리를 위해 필요한 원칙을 제공한다. 오늘날 우리가 가진 가처분소득에 대한 책임 있는 관리자라면 앞으로 하나님의 목적에 합당하게 쓰일 수 있는 부를, 더 많이 창출하기 위해 여유 자원을 저축하고 투자하는 것이 더 좋겠는지 고민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또한 빈곤층 혹은 부동산이나 주식과 같은 유형자산이 없는 사람들에게 끼치는 인플레이션의 나쁜 영향을 고려하며 이에 의한 영향력도 우려하게 될 것이다. 인플레이션 때문에 빈곤층에게는 모든 것이 더 비싸질 수 있다.


기타 세부 사항


인플레이션율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인플레이션율을 이해하면 화폐의 시간가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화폐의 미래가치에 대해 더 신중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높은 인플레이션의 시기를 살아온 대부분 사람은 매년의 인플레이션율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은 현재의 연간 인플레이션율을 4퍼센트 이상으로 추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4.2퍼센트에 도달한 2021년 5월까지, 그것은 4.1퍼센트였던 2007년 이후 그렇게 높지 않았다. 2012년부터 2020년까지 이 비율은 2015년 0.7퍼센트에서 2019년 2.3퍼센트까지 다양했다. 인플레이션율을 과대평가함으로써, 우리는 최근 4.2퍼센트로 치솟은 인플레이션율이 국내와 전 세계적으로 우리와 이웃 국가들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과소평가할 수 있다.


어떻게 TVM을 계산할 수 있을까?


화폐의 시간가치를 계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본적인 공식이 여기 있다. 이 계산을 위해 필요한 각 변수는 다음과 같다.


FV=돈의 미래 가치

PV=화폐의 현재 가치

i=연금리

n=연간 복리 계산 기간 회수

t=햇수


이 변수들을 기초로 계산한 TVM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FV=PVx(1+(i/n))^(nxt)


예를 들어, 1년간, 연 10퍼센트의 이자로 10,000달러를 투자한다면 그 금액의 미래 가치는 다음과 같다.


FV=$10,000x(1+(10%/1)^(1x1)=$11,000


우리는 또한 이러한 변수를 사용하여 현재 달러에 대한 미래 총액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늘부터 1년간 5,000달러의 가치를 7퍼센트의 이자로 계산할 경우:


PV=$5,000/(1+(7%/1)^(1x1)=$4,673


온라인 재무 계산기를 사용한다면 이 계산을 더 쉽게 할 수 있다.


정부를 저축 수단으로 활용하기


앞서 우리는 사람들이 미래의 화폐보다 현재의 화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런데 여기에 특히 주목할 만한 예외가 하나 있는데 바로 세금 환급이다.


당신이 1,200달러의 세금 환급을 받는다고 가정해 보자. 이것은 당신이 내야 할 세금보다 매월 약 100달러의 세금을 더 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을 것이다. 매달 100달러를 받아 저축하는 대신, 정부에 0퍼센트의 금리로 돈을 빌려주고, 다음 해 4월 15일(미국 세금 신고 기한 -역주) 이후, 그 돈을 돌려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매월 정부에 무이자 대출을 해주는 것이 합리적인가 아니면 현명한 것인가? 아마 그렇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강제 저축 계획의 일종으로 이를 받아들인다. 왜냐하면 그들은 매달 적은 액수의 돈을 저축하여 이자를 받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훈련되어 있지 않다고 믿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들을 위해 그것을 맡아 줄 수 있는 정부에 이를 납부한다.



원제: Economics for Church Leaders: Understanding the Time Value of Money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번역: 장명근

이 비유는 투자에 관해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것이지만, 이 이야기는 재정의 관리를 위해 필요한 원칙을 제공한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