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성경과 신학

진정한 잠언 31장 여인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by Jim Davis2022-07-19

잠언 31장의 목적은 완벽한 아내가 아니라 그보다 더 훌륭한 지혜 여인 곧 인격화한 지혜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것이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사역 초기에 나는 대학생들과 함께 일했다. 어떤 배우자를 찾아야 할지 성경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하는 학생이 많았다. 우리 집에서 학생 여러 명과 함께 잠언 31장을 읽었던 기억이 난다. 나는 “잠언 31장 여인”을 설명하며 학생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 본문은 기혼여성에 대한 성경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내 기억이 맞는다면, 그때 한 여학생이 충격을 받은 표정이 역력했다. 마치 자동차 전조등 불빛에 놀란 노루 같았다. 또 한 여학생은 고개를 푹 숙였다. 내가 비현실적인 기준을 세우려고 성경을 잘못 사용했다는 것을 그때는 몰랐다. 그 자리에 있던 일부 여학생들에게 내가 가혹한 짐을 지워주려 했던 것이다. 그날로 되돌아갈 수만 있다면, 나는 이렇게 말해 줄 것이다. “이 본문은 이상적인 아내에 관한 것을 넘어서는 훨씬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내 해석의 문제점


잠언 31장의 “이상적인 아내” 해석에는 어떤 오류가 있을까? 적어도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청중 문제가 있다. 원래 잠언을 기록한 목적은 여성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교훈하려는 것이 아니다. 솔로몬의 원래 청중은 이스라엘 왕족으로서 장차 통치자가 될 젊은 남자들이었다. 이 본문은 여성들을 독자로 상정하여 기록된 것이 아니다. 이 본문이 일차적으로 아내들이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도구로 기록되었다고 보는 것은 그 청중을 잘못 해석한 것이다.


둘째, 문맥 문제가 있다. 잠언 전체 맥락에서 이 구절은 지혜 여인(Lady Wisdom)을 묘사하고 있음이 십중팔구 분명하다. 잠언 전체에서 현자는 젊은 남자들을 위한 경건한 지혜를 매력적이고 모범적인 여성으로 인격화한다. 31장은 이 책에서 가장 바람직한 그림―완벽한 아내―을 제시한다. 그러나 이 본문의 목적은 완벽한 아내가 아니라 그보다 더 훌륭한 지혜 여인 곧 인격화한 지혜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것이다. 


셋째, 우리가 세운 가정에 문제가 있다. 청중이나 문맥에 관해서 전혀 몰랐다 하더라도, 이 여인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만 살펴보면 된다! 그녀는 여러모로 완벽하다. 날이 밝기도 전에 일어나서 남편과 모든 식솔에게 음식을 만들어 준다. 밤을 지새우면서 다음 날 아침에 내다 팔 물건을 만든다. 그녀는 밤에 일하는 올빼미이자 일찍 일어나는 새다! 그녀는 음식을 준비하고, 옷을 만들고, 돈을 벌고, 아이들을 돌본다. 도대체 남편이 할 일은 뭐가 남아 있지? 우리를 궁금하게 만들 정도다. 잠언 31장의 “이상적인 아내” 해석은 우리의 타락한 세상에서 완벽한 배우자를 찾는 것이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하지만 그건 불가능한 일이다. 그리스도를 빼고는 말이다. 


아름다운 지혜


왜 솔로몬은 지혜를 추구하는 내용으로 책 한 권을 다 채우고서는 “자, 원더 우먼과 결혼하라!”라는 말로 끝맺음을 하려는 것일까? 그의 요지는 이게 아니다. 잠언 31장의 주된 목적은 경건한 지혜가 얼마나 놀라운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솔로몬은 젊은이들에게 완벽한 아내를 원하듯이 지혜를 갈망하라고 설파한다. 


솔로몬의 은유적 아내는 지혜가 얼마나 놀라운지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지혜는 보석보다 귀하다(잠 31:10). 보물은 우리에게 구매력과 안전을 제공한다. 보석은 우리에게 집과 휴식, 훌륭한 음식, 좋은 옷을 선사할 수 있다. 그러나 지혜는 어떤 보석도 살 수 없는 것을 살 수 있게 한다.


지혜는 정서적이고 영적인 안정을(3:24), 훌륭한 결정력을(12:8),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존경을(31:23), 좋은 아버지나 어머니가 될 수 있는 능력을(22:6), 배우자로부터 신뢰를(31:11),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 선행을 베풀고 축복할 수 있는 능력을(31:12) 제공할 수 있다. 지혜는 우리에게 술을 끊는 능력을(23:20), 용서하는 능력을(17:9), 더 깊이 사랑하는 능력을(10:12) 구해 줄 수 있다. 지혜는 우리에게 깨끗한 양심과 좋은 잠을(3:24) 줄 수 있다.


지혜는 온 가정을 축복한다. 지혜가 풍부해지면 더욱 부지런히 일하게 되고(31:15), 재정은 더욱 유익하게 운용된다(31:16). 지혜는 힘으로 옷을 입고 우리를 보호한다(31:17). 우리는 밤에 잠을 자지만, 지혜는 잠들지 않는(31:18). 그녀의 램프는 꺼지지 않기 때문에, 그녀는 우리를 계속 지켜 준다. 아무리 훌륭한 아내라도 휴식이 필요하지만, 지혜 여인은 그렇지 않다.


지혜 여인은 그녀의 가정뿐만 아니라 그녀의 공동체 전체에게 복이다. 그녀는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들에게 베풀고(31:20) 혹독한 겨울 날씨로부터 주변 사람들을 보호한다(31:21). 지혜 여인은 그녀를 맞아들이는 사람들에게 명예를 가져다준다. 그녀와 관계를 맺고 있기만 해도 자기가 사는 성읍에서 존경을 받는다(31:23). 그녀는 친절하고 자상하다(31:26). 그녀 주위의 사람들을 높여 주고 회복시켜 준다.


어디서 지혜를 찾을 수 있을까?


지혜 여인은 젊은이들에게 지혜롭게 사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 보여주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그녀의 완벽함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우리의 지혜,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고전 1:30). 


다른 어느 누가 온종일, 심지어 당신이 잠들었을 때도 당신을 위해 일하겠는가(롬 8:34)? 다른 어느 누가 당신에게 보석보다 더 값진 것을 주겠는가(요 14:6)? 다른 어느 누가 당신이 복을 받도록 자신을 내주겠는가(빌 2:7)? 다른 어느 누가 당신이 존경을 받도록 짐을 지겠는가(벧전 2:14)? 다른 어느 누가 하나님을 찬양하며 경외하겠는가(마 3:17)? 다른 어느 누가 우리에게 그분과 더불어 관계를 맺고 있기만 해도 누리는 그러한 모든 복을 가져다주겠는가(요 3:16)? 영원의 문들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칭찬을 받을 수 있도록 다른 어느 누가 하나님의 진노를 십자가에 달려서 받겠는가(고후 5:21)? 오직 예수님뿐이시다!


그러면 잠언 31장에는 아내가 배워야 할 게 하나도 없다는 말인가? 그렇지 않다. 여기에는 아내와 남편, 자녀, 독신이 배워야 할 것이 많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지혜 여인을 맞아들이는 모든 사람이 이생에서 그리고 천국에서 복을 받을 것이다. 이 책의 절정을 이루는 끝부분에서 솔로몬이 들려주는 권고에 귀를 기울여 보자. 지혜를 껴안아라. 잠시 취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 남자가 완벽한 아내에게 그렇게 하듯이 당신의 삶을 지혜에 맡겨라. 


원제: Where to Find the Real Proverbs 31 Woman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번역: 김은홍

지혜 여인은 젊은이들에게 지혜롭게 사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 보여주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그녀의 완벽함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우리의 지혜,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Jim Davis

짐 데이비스는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MDiv)를 졸업하고 현재는 As In Heaven의 진행자이며 Orlando Grace Church의 교육 목사로 섬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