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미션

소규모 교회를 위한 선교 전략
by Matthew Spandler-Davison2021-05-26

아무리 작은 교회라 할지라도 전략적 접근 방법을 가지고 있다면 해외 선교에 참여할 수 있다. 선교에 대한 열정은 결코 교회와 분리될 수 없다. 선교는 그 자체가 바로 교회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나는 네 종류 국적의 소유자다. 아일랜드인 아버지의 아들로 노르웨이에서 태어나 스코틀랜드에서 성장하여 미국인 아내를 맞아 결혼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미국과 영국 여권 외에 두 개의 여권을 더 가질 수도 있었는데, 그 이상의 여권이 있어야 하는 사람이 과연 세상에 몇이나 될까? 그런데도 나는 현재, 대부분의 주민이 여권을 가져본 적조차 없는 작은 켄터키 마을의 교회를 섬기고 있으니 이 또한, 아이러니한 경우가 아닐 수 없다.


미국의 많은 교회는 대부분 100명 미만의 교인이 출석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회의 대다수는 작은 마을에 소재하고 있다. 이런 교회가 선교를 위해 나서기에는 여러 가지 현실적인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우리 교인  대부분은 해외여행을 해본 경험이 없다. 교인 대다수는 선교지까지 가기 위한 비행기 티켓을 구매하기 위해 수천 달러를 지불할 여유도 없다. 게다가, 성장을 경험하지 못한 교회는 자신이 출석하는 교회의 외부로 보유한 역량을 펼쳐보겠다는 계획에 회의적일 수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작은 교회라 할지라도 전략적 접근 방법을 가지고 있다면 해외 선교에 참여할 수 있다. 선교에 대한 열정은 결코 교회와 분리될 수 없다. 선교는 그 자체가 바로 교회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는 예수님의 명령을 따르고자 하는 선교적 열망을 가졌다면 아무리 교회 규모가 작더라도 "어떻게 하여야 예수님의 지상명령에 잘 따를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비교적 작은 지역사회(인구 약 20,000명)에 있는 소규모 교회(출석 교인 수 140명)에서 목회를 하고 있지만, 나는 이러한 숫자에 불과한 통계가 우리의 비전을 가로막거나 복음을 전하고자 하는 우리의 의지를 약화시키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않았던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지난 1년 동안 우리는 30명 가까운 교인들을 보내 스코틀랜드의 교회 개척을 지원하였고, 필리핀 남부에서 핍박을 받았던 목사의 훈련을 위해 다른 지역 교회들과 협력하였으며, 해외에서 현재 풀타임 선교를 하는 두 명의 선교사를 파송하는 일을 도왔다. 이처럼 작은 규모의 교회라 할지라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불과 몇 주 전에 나는 켄터키에 있는 우리 교회 교인들과 더불어 복음 선포를 담당할 교회가 없는 스코틀랜드 마을의 거리를 걸었다. 우리는 함께 기도하며, 공원이나 버스 정류장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마을의 유일한 성도의 가정에서 그들과 함께 그 지역에 복음을 선포하는 교회가 세워지는 꿈을 그려보며 모임을 열었다. 이런 곳에서 헌신하고 있는 작은 규모의 교회 신도들은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믿음의 형제들을 격려하고, 복음 전도의 열망에 불타는 그들의 노력을 돕기 위해 인적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기꺼이 정착하여 교회 개척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사역자들을 위해 자금 조달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재정 지원을 약속하는 것들은 우리가 이 소명을 이행하기 위한 몇 가지 실용적인 방법들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복음의 전파를 위하여 희생을 감수하고자 하는 작은 교회들은 큰 열매를 맺을 수 있다.


미국에서 온 네 명의 목사가 필리핀 남부 지역을 함께 여행하며 핍박받는 목회자들과 함께 사역하며 일주일 동안 정글 속에서 성서 신학을 가르치고 그 지역의 성도들을 통해 선교를 위해 준비되도록 양육하는 일을 상상해 보라. 이들 중 두 사람은 해외여행을 해본 적이 없고 세계 선교에 관여해 본 경험도 없는 교회에서 시무하였다. 그런데도 그것은 일어날 수 있는 일이고, 할 수 있는 일이며, 또한 해야만 하는 일이다. 그렇다면, 작은 마을에 있는 작은 교회는 어떻게 다른 나라를 위한 선교적 헌신을 일으킬 수 있을까? 이를 위해 다음의 네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복음을 선포하라


선교와 관련된 여러 통계와 영상 자료들은 우리의 감정에 호소할 수는 있겠지만, 오직 복음만이 성도들을 바르게 움직여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많은 사람이 복음이 한 번도 전파된 적이 없는 곳에서 태어난다는 사실에 직면했을 때, 믿음의 자녀들이라면 ‘이에 대해 우리가 뭔가 해야겠다’라는 도전 정신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온 땅의 주인 되시고, 모든 사람들로부터 예배받기 원하시며, 예수님의 선포로 영화롭게 되신 하나님에 관한 설교는 우리 교회 성도들이 세계 선교의 책임에 대한 열정을 갖게 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흐르는 선교적 사명의 실마리를 강조하는 성서 신학의 내용으로 설교하도록 한다.


선교지를 위해 기도하라


선교지가 있는 나라를 위해 예배 중에 기도하며 특정 기도 제목을 놓고 기도를 드린다. 나는 Operation World(http://www.operationworld.org)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여 특정 기도 대상을 정해 집중적으로 기도한다. 교회가 지원하고 있거나 교류가 있는 선교사를 위해 특별 기도를 드리도록 한다. 교회가 선교사와 직접 교류할 수 있도록 인터넷 영상통화 또는 사전 녹화된 비디오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선교 대상을 선정하여 정기적인 사역 현황 소개, 선교지의 여러 필요와 요구 사항 그리고 기도 요청을 모든 성도와 공유하도록 한다.


파트너십 개발


국제적인 협력관계를 활용하도록 한다. 우리 교회는 서서히 관심권에서 멀어져 가고 있는 스코틀랜드의 선교사와 몇몇 교회, 그리고 교회를 개척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는 목회자들과 교류하며 협력하고 있다. 우리의 다음 목표는 교회를 개척하는 것이다. 선교 대상의 선정을 위해 지역의 다른 교회와 협력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금년에 우리는 스코틀랜드에서의 선교를 진행하기 위해 세 곳의 다른 교회들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우리 교회는 향후 5년 동안 스코틀랜드에 10곳의 새로운 교회를 개척하기 위해 미국과 영국에서 동역할 수 있는 교회를 찾기 위해 크게 애쓰고 있다.


기회 제공


마지막으로, 선교지로 가는 것을 고려하되, 이미 그곳에 있는 사역자들의 파트너로 참여하며 그들의 지침에 겸허히 따르도록 한다. 신뢰할 수 있는 선교사 또는 기관과 협력하는 방법을 찾도록 노력한다. 복음 중심적인 사역을 하여야 함을 명심하고 그 지역에 교회를 개척하는 것을 목표로 삼도록 한다. 가능하다면 성도들에게 재정적인 지원까지도 고려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우리 교회는 여행 비용의 50퍼센트까지 재정적으로 후원한다. 지역의 침례교회 협의회에서는 목회자들의 선교를 위한 경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선교에 참여하고 있는 교회들을 재정적으로 보조할 수 있도록 파트너십을 개발하였다. 만약 우리가 복음 하나로 충분하다는 사실을 믿고 열방에 대한 우리의 부르심을 확신한다면, 우리는 모든 교회가 그 규모와 관계없이 선교에 관한 흥미진진한 잠재력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원제: How Small Churches Can Support Missions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번역: 장명근

많은 사람이 복음이 한 번도 전파된 적이 없는 곳에서 태어난다는 사실에 직면했을 때, 믿음의 자녀들이라면 '이에 대해 우리가 뭔가 헤야겠다'라는 도전 정신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Matthew Spandler-Davison

매튜 스판들러-데이비슨(PhD,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은 전 세계의 가난한 지역 사회에서 교회개척자를 훈련시키는 Acts 29 사역인 Church in Hard Places의 감독으로 섬기고 있다. 그는 교회 개척자이자 켄터키주 바즈타운에 있는 Redeemer Fellowship Church의 목사이다. 그는 또한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 사회의 교회 개척 사역인 20 Schemes의 이사이며 공동 창립자이다. 

Matthew Spandler-Davison 작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