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위험한 국가들
by Joe Carter2021-02-10

코로나 19 전염병은 나쁜 상황을 견딜 수 없는 상황으로 바꾸었다. 코로나로 인한 공중 보건의 위기는 가뜩이나 종교적 박해가 극심한 지역에서 신앙 때문에 발생하는 차별과 폭력이 더욱 더 악화될 상황을 만들고 있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전 세계적으로 3억 4천만 명이 넘는 기독교인(신자 8명 중 1명)이 예수님을 따른다는 이유로 높은 수준의 박해를 받고 있다. 


지난 29년 동안 ‘Open Doors World Watch List’는 인권 및 종교적 권리가 침해되고 있는 국가 및 사회적 불안정에 가장 취약한 국가에 대한 글로벌 지표를 제공해왔다. 


오픈도어선교회(Open Doors)의 미국 대표 겸 CEO인 데이비드 커리(David Curry)는 “코로나 19 전염병은 나쁜 상황을 견딜 수 없는 상황으로 바꾸었다. 코로나로 인한 공중 보건의 위기는 가뜩이나 종교적 박해가 극심한 지역에서 신앙 때문에 발생하는 차별과 폭력이 더욱 더 악화될 상황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2021년 오픈도어 세계 감시 목록에 따르면, 기독교인 여섯 명 중 한 명 꼴로 신앙 때문에 차별과 폭력을 견디는 것으로 알려진 아프리카 대륙에서 특히 박해의 강도가 더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나이지리아에서만 하루 평균 열 명의 기독교인이 종교적 신념으로 인해 살해당한다. 


여기 박해가 가장 극심한 열 개 국가가 있다. 이 나라에 사는 기독교인을 위해서 기도하자.


1. 북한


박해 유형 : 공산주의와 공산화 후의 박해


추정 기독교인 수 : 400,000명


기독교인의 고통: “북한에서 기독교인으로 발각되는 것은 사형 선고를 의미한다. 즉시 살해되지 않는 경우 정치범이 되어 노동 수용소로 끌려간다. 이 비인도적인 감옥 상황은 끔찍하고 거기서 살아남는 신자는 거의 없다. 가족 모두가 같은 처벌을 받는다. 김정은은 현재 5만 ~ 7만 명의 기독교인이 수감되어 있는 수용소를 더 확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도 요점: “투옥된 신자들을 위해 기도하자. 그들에게 위로와 힘을 달라고 기도하자. 그들이 감옥에서도 하나님의 임재와 사랑을 느끼도록 기도하자.”


2. 아프카니스탄


박해 유형: 씨족 및 민족적 적대감


추정 기독교인 수: 수백 명


기독교인의 고통: “가족 중 누군가가 기독교인으로 개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가족, 씨족 또는 부족은 신자를 부인하거나 심지어 죽임으로써 가족의 ‘명예’를 되찾아야 한다. 무슬림 출신의 기독교인은 정신 병원에 갇힐 수 있다. 이슬람을 떠나는 것은 광기의 표시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기도 요점: “격리에도 불구하고 아프간 신자들이 더 굳건한 신앙으로 힘을 얻도록 기도하자.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접할 수 있고 또 다른 신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기도하자.”


3. 소말리아


박해 유형: 씨족의 억압


추정 기독교인 수: 수백 명


기독교인의 고통: “소말리아에서 기독교 신앙을 공개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애초에 ‘교회 생활’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슬람은 소말리아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되며 소말리아인이 기독교로 개종했다고 의심받는 경우, 그 사람은 즉각 큰 위험에 처하게 된다. 가족, 씨족 또는 공동체 구성원은 그들을 괴롭히고 위협할 뿐 아니라 심지어 죽일 것이다. 여성은 강간 당하고 강제 결혼에 처해질 수도 있다.”


기도 요점: “신앙 때문에 살해당한 이들의 가족이 하나님 아버지의 위로를 받고 고통에서 치유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4. 리비아


박해 유형: 이슬람의 박해


추정 기독교인 수: 34,500명


기독교인의 고통: “리비아에서 공개적으로 신앙을 드러내는 것은 불법이며 다른 사람과 기독교 신앙을 공유하려는 사람은 폭력적인 반대와 체포 위험에 처한다. 중앙 정부가 없는 이 나라는 사실상 무정부 상태로 사회 전체가 무법 지대다. 기독교인이 공격을 받거나 살해 당할 때 법적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


기도 요점: “세례를 받은 새로운 신자를 위해 기도하자. 그들이 함께 교제할 다른 신자들을 찾을 수 있도록 기도하고 그들이 예수님을 찾았다는 사실에 기뻐하자.”


5. 파키스탄


박해 유형: 이슬람의 박해


추정 기독교인 수: 4,052,000명


기독교인의 고통: “파키스탄의 기독교인들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극심한 박해를 받고 있다. 이슬람에서 개종한 이들은 가장 높은 수준의 박해에 직면한다. 모든 기독교인은 이 강력한 이슬람 국가에서 이등 시민으로 간주된다. 그들에게는 낮고, 더럽고, 불명예스러운 직업이 주어지며, 억압받는 노동의 희생자가 될 수 있다.”


기도 요점: “과거 테러 공격이 일어났던 크리스마스와 부활절과 같은 휴일에 파키스탄 교회에 별일이 생기지 않도록 기도하자.”


6. 에리트레아


박해 유형: 기독교 교단 보호주의(정교회의 박해-편집자 주)


추정 기독교인 수: 2,552,000명


기독교인의 고통: “비전통 교단의 기독교인들은 정부와 에리트레아 정교회(EOC)로부터 가장 가혹한 박해를 받는다. EOC는 정부가 인정하는 유일한 기독교 교단이며 권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엄격하게 통제되고 있다.”


기도 요점: “에리트리아 기독교인과 교회 지도자들에게 지혜와 기회를 주셔서 종교의 자유라는 주제를 놓고 정부가 고민할 수 있는 길이 열리도록 기도하자.”


7. 예멘


박해 유형: 씨족의 억압


추정 기독교인 수: 수천 명


기독교인의 고통: “예멘에서 기독교인들은 보통 신앙을 비밀로 유지한다. 발견되는 순간 사형에 처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슬람을 떠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모든 예멘인은 국가에서 무슬림으로 간주된다.”


기도 요점: “몰래 신앙을 가지고 예배하는 신자들을 위해서 기도하자. 그들이 또한 다른 신자들을 도울 때 지혜와 분별력을 갖도록 기도하자.”


8. 이란


박해 유형: 이슬람의 억압


추정 기독교인 수: 800,000명


기독교인의 고통: “이란 정부는 무슬림의 기독교 개종을 이란의 이슬람 통치를 훼손하려는 서방 국가들의 전복 시도로 보고 있다. 무슬림 출신 기독교인들은 정부 뿐 아니라 가족과 지역 사회에 의해서도 가장 많은 박해를 받는다. 비밀 교회는 수시로 습격 당하고 지도자와 교인들이 체포되어 ‘국가 안보에 반하는 범죄’ 혐의로 장기 징역형을 선고 받는다.”


기도 요점: “현재 신앙 때문에 감옥에 갇혀있는 기독교인들을 위해 기도하자. 이란 교도소의 상황은 매우 열악하고 전염병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9. 나이지리아


박해 유형: 이슬람의 억압


추정 기독교인 수: 95,358,000명


기독교인의 고통: “다른 그 어떤 나라보다 나이지리아에서는 믿음 때문에 살해당하는 기독교인이 많다. 보코 하람(Boko Haram), 하우사-풀라니(Hausa-Fulani) 무슬림 무장 단체, ISWAP (이슬람 국가의 분파) 및 기타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의 폭력적인 공격은 이 나라의 북부와 중부 지역에서 흔하며 점점 더 그 세력을 남쪽으로 뻗어가고 있다.”


기도 요점: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잃고, 사랑하는 사람과 가정을 잃고 또 트라우마를 경험하는 상황에서 그들에게 주님의 은혜와 위로가 더해지도록 기도하자. 주님이 납치된 자들에게 가까이 오시고 또 그들이 석방되거나 구조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10. 인도


박해 유형: 종교적 민족주의


추정 기독교인 수: 67,356,000명


기독교인의 고통: “힌두교 극단주의자들은 모든 인도인이 다 힌두교인이어야 하며 국가는 기독교와 이슬람교를 제거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들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광범위한 폭력을 사용하며, 특히 그 폭력은 힌두교 배경의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한다. 기독교인들은 ‘외국 신앙’을 따른다는 비난을 받고 지역 사회에 안 좋은 일이 생기면 그 원인이라고 비난받는다. 신자들은 종종 신체적 공격을 받고 때로는 살해 당하며 가족과 공동체로부터 힌두교로 돌아가라는 끊임없는 압력을 받는다.”


기도 요점: “우리 형제 자매, 특히 새로운 기독교인, 시골에 사는 사람들, 고립된 사람들을 보호해 달라고 기도하자. 그들의 가족과 공동체가 그들의 새로운 믿음을 받아들이도록 도와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자.”




원제: The Countries Where It’s Most Dangerous to Be a Christian in 2021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번역: 무제


투옥된 신자들을 위해 기도하자. 그들에게 위로와 힘을 달라고 기도하자. 그들이 감옥에서도 하나님의 임재와 사랑을 느끼도록 기도하자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