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계시록을 주신 일곱 가지 이유
by Dennis Johnson2018-11-30

하나님이 우리에게 계시록을 주신 이유는 무엇일까? 만일 내가 지금보다 어린 나이에 이 질문을 받았다면, “예수님의 재림 시점을 알도록 도와주시기 위해”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또는 “중동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시기 위해”, “대환난에 대한 악몽을 일깨움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휴거를 놓치지 않게 하시려고”, “크리스천에게 논쟁거리를 제시하시기 위해”, 또는 그저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시려고”라고 대답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 내가 하고 싶은 대답은 이들과는 다르다. 하나님이 요한에게 계시를 준 이유는 우리에게 복을 주시기 위함이다. 곧 우리에게 유익을 주고 은혜를 주사, 우리의 마음을 견고하게 하시기 위함이다. 계시록에서 하나님은 (상징적으로 의미심장한 횟수인) 일곱 차례에 걸쳐 복을 약속하신다. 그 약속은 계시록의 메시지를 듣고 지키는 자들에게(계 1:3; 22:7), ‘주 안에서’ 죽은 자들에게(계 14:13), 방심하지 않고 깨어 있는 자들에게(계 16:15),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석하는 자들에게(계 19:9),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에게(계 20:6), 그리고 어린양의 피로 옷을 씻는 자들에게(계 22:14) 주어지는 복이다.


계시록을 우리에게 주신 이유는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계획에 대한 우리의 호기심을 만족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다. 이는 매일의 삶에서 직면하는 영적 싸움에 승리하도록 우리를 무장시키기 위함이다. 내가 쓴 계시록 주석인 ‘어린양의 승리’(Triumph of the Lamb)의 말미에서, 나는 “이 책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아래 내용은 이 물음에 대한 나의 대답이다.

 

1. 계시록은 현재 상황의 이면을 제대로 보도록 도와준다


흔히 우리는 정치적, 경제적 추세나 세계적인 위기 상황에 관한 뉴스에 근거하여 오늘날 진행되는 ‘전쟁’을 평가한다. 그러나 계시록의 환상들이 보여주는 역설은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고 보는 것으로 행하지 아니”(고후 5:7)한다는 진리를 상기시킨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무기력한 어린양을 도살하는 사건처럼 보였지만, 실제로는 유다 사자의 승리였다(계 5:5-10). 신실한 순교자들이 피를 뿌릴 때는 대적들이 승리한 것처럼 보였지만(계 11:7; 13:7), 순교자들은 사탄을 물리친 진정한 승리자들이었다. 곧 “어린양의 피와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써 그를 이겼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들의 생명을 아끼지”(계 12:11) 아니하였다.


2. 계시록은 대적들의 정체를 드러낸다


우리의 대적은 생각보다 더 강하고 교활하다.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계 12:9). 그러나 여자의 후손이 와서 그 뱀을 물리치고 승천하셨다(계 12:5). 그러므로 사탄은 더 이상 참소하지 못한다. 그리스도의 희생이 그의 참소를 중단시켰기 때문이다(계 12:10-11). 십자가 사건으로 패배한 사탄은 지상의 교회에 그 분노를 터트린다(계 12:12-17). 그의 무기는 격렬한 핍박(짐승), 그럴 듯한 기만(거짓 선지자), 그리고 기만적인 쾌락(음녀 바벨론)이다. 따라서 강한 정부나 거짓 종교 또는 사치스런 방종이 ‘구원자’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속지 말라. 이들은 당신을 멸망에 이르게 한다. 계시록의 상징은 이처럼 사탄이 사용하는 무기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3. 계시록은 챔피언인 그리스도를 참된 영광 가운데 계시한다 


제목이 말하듯이, 계시록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다(계 1:1). 계시록은 예수님을 계시하고 우리의 마음과 소망이 그분을 향하도록 이끈다. 예수님은 계시록에 등장하는 모든 극적 장면의 영웅이시다. 또한 다니엘서 7장에 예언된, 신성한 영광으로 빛나는 인자이시다. 자신의 부활로 사망의 열쇠를 움켜잡고 교회들 가운데 거하신다. 또 죽임을 당함으로써 승리한 분이고, 세계 만민을 구속하신 유다의 사자이시다. 또한 그는 모든 피조물로부터 경배를 받기에 합당하시다. 천군의 대장으로서 대적들을 물리치고, 성도들을 보호하며, 용과 짐승들을 마침내 멸하신다. 우리의 챔피언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라는 약속으로 우리의 지친 마음을 어루만진다(계 22:20). 이에 대하여 우리는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고 화답한다(계 22:20).

 

4. 계시록은 참된 아름다움 가운데 우리의 모습을 보게 해 준다


아시아 교회들에게 보낸 예수님의 메시지는 그분이 불꽃같은 눈으로 우리를 정확히 지켜 보시며(계 1:14; 2:18), 우리의 신실함을 칭찬하는 동시에 허물을 드러내신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계 2-3장). 이 세상의 교회들이 완전하지 않은 모습으로 있을지라도, 우리의 신랑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신부가 남편을 위해 단장한 것”처럼 우리를 준비시키시며,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계 19:8) 입히기까지 쉬지 않으신다(계 21:2). 이처럼 계시록은 다가오는 결혼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까닭에 우리는 장차 온전해질 아름다움을 추구하게 된다(요일 3:2-3).


5. 계시록은 고난 가운데 인내를 요청한다


계시록의 원래 독자는 신앙 때문에 고난받는 크리스천들이었다. 그들은 궁핍, 비방, 투옥, 심지어는 죽음을 겪었다(계 2:9-10, 13).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으로 인해 극심한 고통을 받게 된 사탄은 그리스도가 다시 오셔서 역사를 완결하실 때까지 성도에게 공격을 멈추지 않는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이 전쟁을 피하는 삶이나 고통 없는 인생을 약속하지 않으신다. 대신에 그분은 “세세토록” 살아서 우리와 함께하신다고 약속하신다(계 1:18). 이 약속을 믿는 우리는 인내를 요구하는 왕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계 1:9; 2:2-3, 10, 13, 19, 25; 3:8, 10; 13:10; 14:12).


6. 계시록은 타협이 오더라도 순수함을 지키라고 요청한다


21세기의 여러 교회들처럼, 1세기의 어떤 교회들은 핍박보다 더 교묘한 위협에 직면했다. 사탄이 거짓 교훈을 퍼뜨려 성도들을 현혹시키려 한 것이다(계 2:15, 20). 또한 물질적 위안이 부르는 세속주의나 주변 문화로부터 유입되는 이교주의도 유혹적이었다(계 2:14; 3:17). 이처럼 그리스도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교활한 공격은 지금 우리에게도 가해지고 있다. 쾌락과 번영을 우상화하는 마귀의 거짓에 대항하여, 계시록은 흰옷 입은 어린양의 신부가 될 자들에게 순전한 마음과 생활을 지키라고 요청한다(계 3:4-5, 17-18; 7:9, 14; 14:4; 19:7-8; 22:14-15).

 

7. 계시록은 우리가 복음을 증언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인내로써 순전함을 지키라고 요청하는 계시록의 당부는 그저 위험한 세상을 피하여 벙커에 숨으라는 의미가 아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증언하라는 계시록의 가르침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순교자’를 뜻하는 영어 martyr는 ‘증언’을 뜻하는 헬라어 ‘마르티스’(계 2:13)에서 유래했다.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하였음으로 말미암아” 밧모섬에 있었다(계 1:9).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언하고 자신의 증언을 피로써 보증하는 증인으로 묘사된다(계 11:4-12). 그리스도의 증인들은 소심하게 침묵하지 않으며 예수님이 만유의 주이심을 담대히 선언함으로써 고난 당하는 자들이다. 우리의 증언을 통해, 하나님은 계시록 7장의 환상을 성취하신다.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양 앞에 서서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계 7:9-10).


하나님이 우리에게 계시록을 주신 이유는 가르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실제로 변화시키시기 위함이다. 계시록은 우리의 상황, 대적, 챔피언, 그리고 우리의 참된 정체성을 통찰하게 해 주며, 또한 순전한 소망 중에 인내하며 용기 있게 복음을 증언하도록 우리를 격려한다.




출처: www.ligonier.org

원제: Seven Applications of Revelation

번역: 김태곤 (매일배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Dennis Johnson

데니스 존슨은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Westminster Seminary의 실천신학 교수이며, 캘리포니아 에스칸디도에 위치한 New Life Presbyterian Church의 부목사이다. 대표 저서로 'Triumph of the Lamb: A Commentary on Revelation'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