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교회란 무엇인가?
by Jonathan Leeman2018-12-12

지역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 안에서 복음 설교와 복음 성례를 통해 서로의 공동체성을 공적으로 확증하거나, 감독하기 위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정기적 모임을 갖는 크리스천들의 무리이다. 다소 간단하기는 하지만, 이 정의 속에 담긴 다섯 가지 요소들에 주목해 보라.


첫째, 크리스천들의 모임. 둘째, 정기적인 모임. 셋째, 확증과 감독이 회중에 의해 공적으로 행사됨. 넷째, 이 땅에서 그리스도와 그의 역할을 대변하려는 목적에 따라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임. 다섯째, 이 목적을 위해 설교와 성례를 행함.


주례 목사의 선언은 한 남자와 한 여자에게 부부라는 정체성을 부여한다. 마찬가지로 위에서 두 번째부터 다섯 번째까지의 요소들은 단순한 크리스천들의 모임에 지역 교회라는 정체성을 부여한다. 모임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중요하다. 우선, 크리스천들이 그리스도를 향한 헌신을 공개적으로 선언하는 자리가 모임이기 때문이다. 모임은 우리 앞에 도래할 장래의 나라를 공표하는 전진기지 혹은 대사관과 같다. 또 모임은 우리의 왕 앞에 절하며 예배하는 곳이다. 세상의 대적들이 우리를 방해할 수 있지만, 하나님은 자신을 예배하게 하기 위해 백성을 만민으로부터 이끌어 내신다. 그리하여 그분은 자신의 강력한 회중을 형성하신다.


더 나아가, 모임은 우리의 왕이신 예수님이 설교와 성례와 권징을 통해 자신의 통치를 행사하시는 곳이다. 복음 설교는 하나님 나라의 ‘법’을 설명한다. 또한 우리 왕의 이름을 선언하고 그분이 왕으로서 당하신 희생에 관해 가르친다. 그 설교는 그리스도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며, 우리의 불순종을 책망한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임박한 재림을 우리에게 상기시킨다.


세례와 성찬을 통해, 이제 모임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다. 즉 성례는 우리를 가시적으로 드러나게 한다. 세례는 우리 자신이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에 연합되었다는 사실은 물론이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연합되었음을 선언한다(마 28:19; 롬 6:3-5). 성찬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그리고 그의 몸인 우리의 공동체성을 선언하는 것이다(마 26:26-29; 고전 11:26-29). 이처럼 하나님은 성례를 통해 자신의 백성이 알려지며 구별되고, 교회와 세상 간에 선이 그어지길 원하신다.


결국, 지역 교회란 무엇인가? 바로 천국 복음을 선언하고, 복음 고백자들을 확증하며, 그들의 제자도를 감독할 뿐 아니라, 거짓 고백자들을 노출시키기 위해 예수님이 만드시고 권위를 부여하신 제도이다. 이는 우리가 어떤 동아리에 가입하듯 교회에 ‘가입’하는 것이 아님을 뜻한다. 오히려 교회가 우리의 공동체성을 결정한다.




출처: www.9marks.org

원제: What Is a Local Church?

번역: 김태곤 (매일배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Jonathan Leeman

조너선 리먼은 워싱턴 D.C 수루반에 위치한 Cheverly Baptist Church의 장로이며, 9Marks의 편집장이다. 대표 저서로 'How the Nations Rage: Rethinking Faith and Politics for a David Age'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