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평가에서 배운 열두 가지 원리
by Chuck Olson2019-04-01

지난 20여 년 간, 나는 자신의 사역을 평가하면서 애증을 느껴 왔다. 우선 그 일을 “싫어하는” 이유는 매년 내 일정표를 잠식해 들어와 시간과 관심을 요구하기 때문이고, 다음으로 “좋아하는” 이유는 리더십이 발전해 가고 사역이 탄력을 얻는 데 있어 사역 평가야말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은 교회 사역자들을 지도하는 담임목사일 수도 있고, 인턴을 감독하는 신임 직원중 하나일 수도 있다. 아니면 일반 직장에서 직원들을 관리해야 하는 사람이거나, 좀 더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주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그런데 현재 당신이 어떤 위치에 있든, 하나님은 주어진 권위를 청지기처럼 잘 사용하여 당신이 보살피는 사람들의 유익을 구하라고 당신을 부르신다.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벧전 4:10). 이렇게 목자처럼 다른 이들을 섬기는 일에 사역 평가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가령, 사역의 수행 정도를 측정하는 일뿐 아니라, 더 중요하게 성품을 발전시키고 개인적으로 영적인 열매를 맺는 일에도 도움을 준다.


나는 지난 수년 간 사역 평가를 어떻게 하는지를 배우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매년, 이전 해에 사용했던 방식보다 더욱 철저한 방식을 도입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이 과정을 통해 내가 배운 내용을 모아두기 시작했다. 그 내용이 이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 동기를 점검하라 


관리자로서 사역 평가의 큰 그림을 생각할 때마다 내 마음의 동기 문제로 돌아가게 된다. 그게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직접 보고서가 향상되기를 진실한 마음으로 소망한다면—바닥짐(ballast)이 배가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듯이—당신은 균형을 찾을 수 있을 것이고, 이를 통해 사역 평가라는 귀중한 기회를 최대한 누릴 수 있을 것이다. 


2. 청지기 의식을 가져라


다른 이의 사역 평가를 시작하기 전에, 나는 이 일이 요구하는 청지기의 책임 의식에 대해 숙고할 것이다. 다른 사람의 삶과 리더십에 대해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이 일이 얼마나 큰 특권인지, 내 마음 속의 깊은 곳으로 나아가 조용히 묵상한다. 이 묵상과 숙고의 시간은 참으로 소중한 시간이기에 “취급 주의”라고 쓰여있는 고가의 도자기 상자와 같다는 상상을 해 본다.

 

3. 기록하라 


사역 평가는 신중하게, 또한 계획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과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을 통한 정확성이 요구된다. 잘 정리된 문서가 있으면 사역 평가의 효과는 눈에 띄게 상승한다. 기록된 문서는 현재뿐 아니라 이후에 그 문서를 다시 읽으며 숙고해 볼 때에도 큰 도움을 준다.


4.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라


지난 기간 동안 내가 개발해 온 사역 평가에는 사람들에 대해 칭찬하고픈 여러 영역들을 목록으로 작성해 두었다. 예를 들자면, “주디는 하나님과의 동행을 열정적으로 추구하는 여성이다” 또는 “스티브는 리더를 훈련시키는 일에 달란트가 많은 목회자이다” 등이다.


5. 솔직하라


솔직하게 말할 수 없다면, 사역 평가를 하지 않는 것이 낫다. 관리자로서 또 무엇보다 리더로서, 당신은 당신이 작성하는 직접 보고서를 통해 사랑 안에서 진실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사역 평가를 할 때에는 솔직한 피드백이 주어질 것이라는 기대가 기저에 깔려있으므로, 사역 평가야말로 사랑 안에서 진실을 말할 수 있는 완벽한 기회이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말라.


6. 준비하라 


사역 평가 시 민감하거나 어려운 주제에 대한 대화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힘을 합친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는 충분히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 까다로운 주제를 다룰 때는 대화가 어떻게 흘러갈지 미리 생각해 보거나 해야 할 말을 적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짐, 당신이 리더로서 계속 성장해 갈 수 있기 위해 꼭 필요한 어떤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네요. 우리가 대화할 때 당신이 제 진심을 이해하고 제가 당신을 돕고자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리라고 믿어요”라고 말해 볼 수 있겠다.


7. 상대방의 의견을 구하라


어려운 주제를 다룰 때에는 질문으로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수잔, 외부 평가자들이 당신에 대해 제출한 의견들을 읽어보니 공통된 사항 중 하나가 당신이 다른 이들의 의견을 잘 듣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네요. 혹시 설명을 좀 해 줄 수 있나요? 왜 이런 공통된 의견들이 나왔다고 생각하세요?”라고 물어볼 수 있을 것이다.


8. 자기 평가에 우선 순위를 두라


사역 평가를 해 온 기간 중, 내가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자기 평가의 전략적 중요성이다. 모든 사역 평가는 정해진 반성적(reflective) 질문들을 사용하여 자신의 삶과 리더십을 스스로 평가하게 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여기에는 적어도 두 가지 효과가 있다. 먼저, 해당 피평가자가 어떤 기쁨과 좌절을 느끼고 있는지 더욱 자세히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점검해야 할 민감한 주제들 중 대부분은 피평가자 자신이 먼저 언급하게 된다는 사실도 알게 될 것이다.


9. 평가 기준을 확립하라 


사역 평가의 많은 가치 중 하나는 한 사람의 사역 수행에 관한 공식 기록인 “문서 궤적”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역사적인 자료는—인사 기준을 충족시키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어떤 사역자의 사역 수행도가 지속적으로 평균을 밑돌아 이를 객관적으로 입증해야 할 때, 또 그러한 이유로 해당 사역자가 현재 상황을 개선하고 보수할 수 있도록 하는 절차를 밟을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일을 알아보도록 격려할 것인지를 결정할 때 특히 유용하다.


10. 초점을 명확히 하라 


모든 사역 평가에서는 해당 피평가자가 평생 성장하는 사역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서술해 두어야 한다. 그런데 지난 수년 간, 사실 이 목록에는 최대 두 개의 항목만 있으면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최소 한 개의 항목은 있어야 하는데, 이유는 모든 사람이 성장하는 과정에 있고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개를 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자신이 성장해야 하는 부분에 전략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11. 항상 업데이트된 상태를 유지하라 


사역 평가가 모두 끝난 후에는, 새롭게 알게 되는 내용이 없어야 한다. 새로운 내용이 드러난다는 것은 평가자가 직접 보고서에 관해 피평가자와 지속적인 대화를 나누지 않았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사역 평가는 필요한 경우 중요한 주제들을 다시 가져와 그것들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함께 세워가는 시간이다.


12. 패턴을 찾으라 


사람들을 평가할 때 지혜로운 평가자는 “단발성 특징”이 아닌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고자 한다. 한 사람의 삶과 사역에서 일정하게 드러나는 행동 양식과 태도를 규명해 내는 것은 중요하고 심사숙고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


위에서 나눈 내 생각들이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리라고 믿는다. 사역을 평가하는 일에는 많은 시간과 주의력이 들게 마련이지만, 당신의 사역 그리고 하나님이 당신에게 맡기신 사람들을 생각한다면 그 가치는 명백하다. 잘 하기만 하면, 사역 평가는 사람들이 그들의 업무 수행과 영적인 삶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12 Lessons I’ve Learned About Ministry Evaluations

역자: 이정훈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Chuck Olson

척 올슨은 지난 25년 동안 캘리포니아주 롤링힐스 힐스 에스테이트에 있는 Covenant Church와 파사데나에 위치한 Lake Avenue Church에서 총괄 목사로 섬겼다. 현재 그는 캘리포니아 주 몬로비아에 위치한 Fellowship Monrovia에서 부목사로 리더십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Lead With Your Life의 회장으로도 섬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