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식 초보자들을 위한 조언
by David Mathis2019-09-09

금식을 거의 하지 않거나 한번도 해보지 않은 크리스천들이 수없이 많다. 이는 우리가 성경을 읽지 않았거나, 신실한 설교를 들어 보지 못했거나, 금식의 능력에 대한 가르침을 들어 보지 못했기 때문이 아니며, 혹은 금식을 진정으로 하고 싶지 않아서도 아니다. 이는 단지 우리가 실제로 절대 수저를 내려놓으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가 금식을 못하는 이유는, 부분적으로는 음식이 너무 흔하여 먹을 필요가 없을 때도 있고, 먹고 싶지 않을 때도 있는, 그런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금식을 하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는 우리가 보통 좋은 이유로 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혹은 때로 그냥 기분 전환을 위해 다른 사람들과 식사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물론, 금식으로 인한 불편함이 안락함에 대한 갈망과 고통을 야기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금식의 목적


금식은 영적인 목적을 위하여 음식(혹은 정기적으로 즐기는 다른 것이나 하나님이 주신 좋은 것)을 자원해서 먹지 않는(혹은 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마치 결혼할 때까지 성적 행위를 금하는 것처럼, 소비 중심적인 사회에서는 현저하게 반문화적인 것이다.


잃어버린 금식의 기술을 배우고 그 효과를 즐기려면, 소비 중심적인 사회가 아니라 성경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면, 금식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가 아니라 언제 하느냐가 우리의 관심사가 될 것이다. 예수님은 그분을 따르는 이들이 금식할 것이며, 심지어 그 때가 올 것이라고 예견하신다. 예수님은 ‘만일 금식을 하면’이 아니라 “금식할 때”(마 6:16)라고 하셨다. 그리고 그분을 따르는 이들이 ‘금식할 수도 있다’고 하신 것이 아니라 “그들이 금식할 것이다”라고 확고하게 말씀하셨다(마 9:15).


우리는 다가올 삶을 믿기 때문에 이생에서 금식한다. 우리는 다가올 시대에 모든 것을 가질 것이라는 약속 때문에 지금 여기에서 모든 것을 가질 필요가 없다. 우리는 볼 수 없고 한없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보고 맛보았으며 또한 그분을 더 절실히 갈망하기 때문에, 볼 수 있고 맛볼 수 있는 것을 금하는 것이다.  


철저한, 일시적인 방침


금식은 이 세상을 위한 것이다. 주변의 고통과 문제를 넘어 새로운 영감을 얻기 위하여 우리의 마음을 넓히는 것이다. 금식은 우리의 죄와 약점과 싸우는 것이다. 우리 자신의 죄악에 대해 불만을 표현하고 그리스도를 더 갈망하는 것이다.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 금식은 끝날 것이다. 금식은 이생과 이 시대를 위한 일시적인 방침이다. 이는 예수님 안에서 기쁨을 누리고 그분을 대면할 다음 생을 위하여 우리의 마음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다. 예수님이 다시 오시면, 그때는 금식을 거두고 잔치를 벌일 것이다. 그때에 모든 거룩한 금욕은 영광스러운 목적을 이룰 것이며 또한 모든 놀라운 선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때까지, 우리는 금식할 것이다.


금식을 시작하는 방법


금식은 어렵다. 개념으로 아는 것보다 실제로 행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다. 우리가 한 끼의 식사를 먹지 못했을 때, 얼마나 벼랑 끝에 서 있는 것처럼 느끼는지 놀라울 따름이다. 금식을 시작하기로 처음으로 다짐한 이들은 한 끼 식사를 먹지 않기로 결정하고 나서 다음 식사 시간이 오기도 전에 바로 허기를 느끼게 된다.   


금식은 간단한 것 같지만, 우리의 육적인 세계와 대적은 금식을 하지 못하도록 모든 다양한 음모를 꾸민다. 나는 여기서 금식을 잘하기 위해 느린 행로를 시작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6가지 간단한 조언을 주고자 한다. 이 제안들은 너무 구체적인듯 보이지만, 그러한 기초적인 조언은 금식을 처음 해 보는 사람이나 진지하게 해 보지 않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1. 작게 시작하라


처음부터 일주일 간 금식하기를 시도하지 말라. 한 끼니로 시작하라. 여러 주 동안 매주에 한 끼를 금식할 수도 있다. 그 다음 두 끼니를 시도해 보라. 그러고 나서 하루 종일 금식하기를 해 보라. 아마도 이틀 동안 주스만 먹는 금식을 해 볼 수도 있다. 


주스 금식은 주스와 물을 제외한 모든 음식과 음료를 금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스를 마시는 금식은 몸이 계속 작동하도록 영양소와 당분을 제공하지만, 당신은 여전히 단단한 음식을 먹지 않는 효과를 느낄 수 있다. 금식을 짧게 하든지 길게 하든지, 물을 금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2. 먹는 데 사용하는 시간에 대신 무엇을 할지 계획하라


금식하는 것은 단순히 자기 제어의 행위가 아니다. 이는 삶 속에서 하나님의 충만하심을 더 경험하기 위해 추구하는 영적 훈련이다. 그 의미는, 보통 먹기 위해 사용하는 시간을 어떻게 긍정적으로 쓸 것인지 계획해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꽤 많은 시간을 음식 앞에서 보낸다. 금식의 중요한 부분의 하나는 기도를 하거나,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어떤 행위를 하도록 그 시간을 새롭게 고안하는 것이다.  


금식으로 돌진하기 전에 간단한 계획을 세우라. 그것을 금식의 목적과 연결시키라. 금식의 목적을 인식하여, 당신이 먹는 데 들이는 시간을 어떻게 그 목적에 맞게 사용할 것인지 설계하라. 목적과 계획이 없으면, 그것은 기독교적인 금식이 아니라 그저 이유 없이 당신의 배를 굶주리게 하는 '굶식'일 뿐이다.

 

3. 다른 사람에게 미칠 영향을 고려하라


금식한다고 해서 사랑을 베풀지 않아도 된다고 허락받는 것은 아니다. 금식이 하나님을 향한 관심을 높이는 표현임에도 불구하고 만약 그 행위로 인해 우리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돌봄이 결핍된다면, 이는 의미 없고 슬픈 일이 될 것이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은 함께 간다. 좋은 금식은 수직적 관심과 수평적 관심이 어우러지는 것이다. 오히려 우리가 금식을 하고 있을 때, 다른 사람들은 우리에게 사랑과 돌봄을 더 많이 받는다고 느껴야 한다.  


따라서 금식을 계획할 때, 그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를 고려해야 한다. 당신이 보통 직장 동료와 점심 식사를 하거나 또는 가족이나 같이 사는 친구와 저녁 식사를 한다면, 당신의 금식이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 보라. 식사 시간에 그냥 나타나지 않거나 혹은 음식을 먹지 않기로 한 바로 그 순간에 갑자기 당신의 결정을 이야기하기보다는, 그들에게 당신이 금식한다는 사실을 미리 알리도록 하라.   


또한 수동적 동기에 의한 금식일 수 있지만, 이것도 고려해 보라. 당신이 특정한 친구들이나 가족과 매일 혹은 매주 식사를 하는데, 그 사람들이 여행이나 휴가를 떠나거나 혹 그들에게 이례적인 상황이 생겨서 식사 계획을 이행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그러면, 혼자 식사를 하기보다는 그것을 금식하는 기회로 고려해 보라. 


4. 다른 종류의 금식 방법을 시도해 보라


금식의 전형적인 형태는 개인적이고 사적이며 부분적인 금식이지만, 성경에는 다양한 형태의 금식이 등장한다. 개인적인 금식과 공동체적인 금식, 사적인 금식과 공적인 금식, 회중적인 금식과 국가적인 금식, 정기적인 금식과 간헐적인 금식, 절대 금식과 부분 금식 등이다.


특별히 가족과 함께 하는 금식, 소그룹이나 교회와 함께 하는 금식을 고려해 보라. 특히 하나님의 지혜와 지도를 필요로 하는 일이 있는가? 교회나 사회에 이례적인 어려움이 발생하여 하나님의 개입하심이 필요한가? 그렇다면 특별히 다른 신자들과 함께 금식을 함으로써 하나님의 도움을 간절히 호소해 보라.

 

5. 음식이 아닌 다른 것을 금해 보라


음식을 금하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전통적인 금식 방식에 따르면, 가장 경건한 사람조차 그의 건강 상태에 따라 금식을 실천한다. 또한 성장기 아이들, 출산한 산모, 수술 후 회복 중인 사람들 혹은 여러 건강 상의 이유로 금식을 권하지 않는 상황들을 인정한다. 한편, 금식은 음식을 금하는 것에만 제한되지 않는다. 마틴 로이드 존스(Martyn Lloyd-Jones)가 말했듯이, “금식은 특별한 영적 목적에 합당하다면 어느 것이든지 금하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건강 상태 때문에 음식을 금할 수 없는 경우에는 TV, 컴퓨터, 소셜 미디어를 금하든지, 혹은 그 밖에 그리스도를 더 즐기지 못하도록 우리의 마음을 유혹하는 것이나, 당신이 정기적으로 즐기는 것을 금해 보라. 바울도 결혼한 부부가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상 얼마 동안은” 성관계를 금하는 것에 관하여 언급한다(고전 7:5).


6. 불필요한 것에 집중하지 말라


빈속이 꼬르륵거리기 시작하고 뇌가 할 수 있는 한 모든 것을 다해 “먹을 것을 달라”는 신호를 보내기 시작하면, 먹지 않았다는 사실에 생각을 집중하지 않도록 하라. 위장의 신호에 저항하려고 강한 의지를 발휘하더라도 마음의 눈을 다른 곳으로 돌리지 않는다면, 그것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보다 음식에 대한 사랑이 더 강하다는 의미이다.   


기독교적 금식은 우리의 관심을 예수님께 돌리거나 세상과 관련된 중요한 이유에 돌리는 행위이다. 기독교적 금식은 굶주림의 고통을 택하여 이를 영원한 찬가를 부르게 할 열쇠로 바꾸려는 숭고한 신앙 행위이다. 그것이 어떤 죄와 씨름하는 것이든지, 누군가의 구원을 호소하는 것이든지, 태어나지 않은 아이를 위해 탄원하는 것이든지, 혹은 예수님을 더 깊이 경험하기를 열망하는 것이든지 말이다.




출처: www.desiringgod.org

원제: Fasting for Beginners

번역: 정은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David Mathis

데이비드 마티스는 desiringGod.org의 주필이며, 미네아폴리스에 있는 Cities Church의 목사이다. '은혜받는 습관'의 저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