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선생의 일곱 가지 특징
by Colin Smith2019-10-15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벧후 2:1). 


베드로는 “만일,” “그러니까” 또는 “하지만” 같은 말을 쓰지 않는다. 베드로의 표현은 언제나 분명하고 명확하다. 구약 시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거짓 선지자들이 있었다는 것이고, 이는 역사적인 사실이다. 구약에서 거짓 선지자들은 끊임없는 문제를 야기했다. 거짓으로 하나님의 선지자 행세를 하는 이들을 돌로 쳐야 했지만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럴 배짱이 없었다. 그래서 거짓 선지자들은 눈덩이처럼 불어났고 하나님의 백성들의 영적인 삶에 재앙을 가져왔다. 


마찬가지로 베드로는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고 말한다. “너희 중에도”라는 말에 주목하라. 교회에게 쓰는 이 편지에서 베드로는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고 말한다. 텔레비전에 나와 소위 뉴에이지 운동을 하는 이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베드로는 지역 교회 안에 있는 이들, 지역 교회 회중에 속해 있는 교인들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순수한 교회는 이 세상에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알곡과 가라지는 함께 자라게 되어 있다. 워렌 워스비(Warren Wiersbe)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사단은 위조품 제작자이다 [중략] 그는 거짓 사도(고후 11:13)가 가르치는 거짓 복음(갈 1:6-9)을 통해 거짓 그리스도인들을(고후 11:26) 만들어낸다 [중략] 하나님께서 진실된 신자들을 심으시는 곳마다(마 13:38) 사단은 자신의 위조품들을 심는다.”


진품인가 위조품인가?


가짜 기독교를 어떻게 분별해 낼 수 있을까?


베드로후서 1장은 진품 신자들에 대해, 2장은 위조품 신자들에 대해 논한다. 이 두 장을 맞대어 놓고 읽으면, 진품 신자와 위조품 신자들의 차이점을 볼 수 있다. 


1. 근원이 다르다—그들이 전하는 메시지는 어디서 오는가?


베드로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1:16)라고 말한다. 그러나 거짓 선생들은 “지어낸 말을 가지고”(2:3) 너희로 이득을 삼는다고 지적한다. 그러므로 진실된 선생은 그의 가르침의 근원을 성경에 두나, 거짓 교사는 자기 자신의 재능에 의지한다. 거짓 선생은 자기 메시지를 임의로 지어낸다. 


2. 메시지가 다르다—메시지의 내용이 무엇인가? 


진실된 선생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가 중심이 된다. 베드로는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1:3)라고 말한다. 거짓 선생들에게 예수는 그저 가장자리를 차지할 뿐이다.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2:1)한다.  


‘가만히’라는 단어에 주목하라. 교회 안에서 사람들이 예수를 공개적으로 부인하는 것은 지극히 드문 일이다. 그리스도의 중심되심으로부터 멀어지는 일은 포착하기 매우 어렵게끔 일어난다. 거짓 선생은 당신의 삶을 바꿔줄 만한 사람들을 소개해 주지만 그들의 말을 주의하여 들어 보면 그들이 전하는 메시지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없어도 그만인 것임을 알 수 있다. 


3. 위치가 다르다—당신이 듣는 그 메시지가 당신을 어떤 곳으로 데려가는가? 


진실된 그리스도인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1:4) 피한다. 그러나 베드로가 가짜 그리스도인을 묘사하길, “그들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2:19)고 한다. 진실된 신자는 썩어질 것을 피하나 위조품 신자는 그것의 종이 된다.  


4. 성품이 다르다—그 메시지가 어떤 사람들을 만들어 내는가?

 

참된 신자는 덕, 지식, 절제, 인내, 경건, 형제 우애, 그리고 사랑을 추구하는 반면(1:5) 거짓 그리스도인의 삶은 자긍과 타인에 대한 비방으로 특징지어진다(2:10). 이들은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며 “음심이 가득한 눈”을 지닌 이들이다(2:14). 그들은 “주관하는 이를 멸시하는 자”들(2:10)이기도 하다. 이것이 위조품 신자의 일반적인 특징이다. 


5. 다르게 호소한다—그 메시지를 왜 들어야 하는가? 


진실된 선생은 성경에 호소한다.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중략]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옳으니라”(1:19). 하나님이 말씀을 주셨기 때문에 진실된 선생은 그분의 말씀에 호소하는 것이다. 그러나 거짓 선생은 그렇지 않다. “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그릇되게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도다”(2:18). 그러므로 진실된 선생은 “하나님 말씀이 무엇이라 말하는가?”라고 묻지만 거짓 선생은 “사람들이 뭘 듣기 원하는가? 육신의 정욕에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이 뭘까?”라고 묻는다.  


6. 열매가 다르다—그 메시지가 사람들의 삶에서 어떤 결과를 야기하는가? 


진실된 신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앎에 있어 부지런하고 열매를 맺는 삶을 산다(1:8). 위조품은 “물 없는 샘”(2:17)이라 했는데 이는 정말 황당한 그림이다. 그들은 많은 열매를 맺겠다고 장담하나 결코 그렇게 하지 못한다. 


7. 결과가 다르다—그 메시지가 당신을 인도하는 그 궁극적 지점이 어디인가? 


가장 충격적인 차이가 바로 이것인데, 진실된 신자는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1:11) 받으나 거짓 신자에게는 “임박한 멸망”(2:1)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2:3). 


예수께서는 당신의 이름으로 사역을 했다고 하는 ‘많은’ 이들이 나올 것인데, 그들에게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중략] 내게서 떠나가라”(마 7:23)고 말씀하실 것이라 하셨다. 이들이 누구일까? 베드로가 이 본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자들이 바로 그들이다.  


현실을 알라


베드로의 경고인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2:1)를 잊어서는 안 된다. 어떻게 이를 적용해야 할까? 


첫째, 베드로의 명확한 선언이 우리에게 상기시키는 것은 교회를 보호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매년 교회 안으로 많은 멋진 사람들이 들어오지만 그중 일부는 교회에 유익이 아니라 해를 끼칠 수 있다. 


이들은 정말 좋은 사람으로 보일 수는 있으나 성경의 권위를 부정하거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구원을 얻는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자들이다. 물론 이들에게도 우리만큼이나 그리스도가 필요하므로 이들이 교회에 나오는 것을 환영하지만, 이들이 교회 안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 


둘째, 불신자들은 언제나 그래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지만 교회 안의 위선과 모순을 지적하는 일에 매우 능하다. 그리스도를 따르지 않기 위해 그들은 흔히 “교회 안에서 위선자들을 많이 봤어요” 같은 이유를 내세우곤 한다.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는 이들 중 일부가 위선자들이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안 믿겠다고 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가?


위조품 때문에 진품을 못 믿겠다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베드로의 말 역시 본질적으로는 이런 것이다. “당연히 가짜 그리스도인들이 존재합니다. 교회에 유익이 아닌 해를 끼치는 선생들도 당연히 존재합니다. 이렇게 타락한 세상에서 도대체 무얼 기대합니까? 정신 차리십시오. 지나치게 순진하시군요. 위조품 때문에 진품을 못 믿겠다니 말입니다.” 


다음 번에 그런 변명을 늘어놓는 사람을 만나면 베드로후서 2장 1절을 보여 주라.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7 Traits of False Teachers

번역: 이정훈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Colin Smith

콜린 스미스는 London School of Theology에서 철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Orchard Evangelical Free Church의 담임 목사이며, Unlocking the Bible이라는 라디오 방송을 통해서 시카고 지역을 섬기고 있다. The Orchard Network를 통해서 다음세대 목사들과 선교사들과 교회 개척자들을 멘토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