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스트레스 부부의 친밀감 회복 작전
by Gavin Ortlund2019-10-11

우리 부부는 교회 옆에 있는 작은 사택에서 살고 있다. 거기에 이사야도 살고 나오미도 같이 산다. 


성경 인물의 이름 때문에, 우리가 이사야와 나오미와 한집에 산다는 일이 이상적일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이제 막 세 살이 된 이사야는 꽤 까다롭고 짜증을 잘 내며, 이제 겨우 한 살이 된 나오미는 집 전체가 울릴 정도로 우렁찬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나는 부모 역할을 좋아하고, 우리에게는 대단한 아이들이 있다. 그들은 내게 매우 큰 기쁨을 준다. 하지만 양육이 항상 쉬운 것만은 아니다. 아이를 키우는 것은 결혼 생활의 모습을 완전히 바꾸어 버린다. 부부가 대화를 나누려고 하면 항상 방해를 받고, 함께 시간을 가지려고 계획은 세우지만 완전히 지쳐서 그것을 이행하지 못할 때가 많다. 낭만적인 데이트를 계획하려고 해 보지만 아이를 봐주는 사람에게 얼마나 비싼 값을 주어야 하는지를 깨닫고는 그냥 접어 버리고 만다. 어린 아이를 키운다는 것이 어떤지 알 것 같은가?


최근에 나는 어머니가 언젠가 내게 하신 말씀을 생각해 보았다. 부모가 되는 것은 결혼 생활에 중압감을 줄 수 있지만, 또한 결혼 관계를 더 깊어지고 풍부해지게 한다는 말씀이었다. 그것은 누군가와 싸우고, 집으로 돌아간 다음, 함께 진흙탕 속에 있었기 때문에 서로 좋은 친구가 되었음을 깨닫는 것과 같다. 그래서 나는 도전을 주는 이 시기를 그냥 견뎌 내야만 하는 시기가 아니라 우리의 결혼 생활을 위한 좋은 기회로 여기며 배워 가려 하고 있다. 


그리스도와 동행하기 시작한 후부터, 내 삶 속에 아내와 친밀감을 유지하며 돈독한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보다 더 우위를 차지하는 것을 두지 않으려고 노력해 왔다. 아빠가 되는 것조차도 말이다. 사실, 결혼 생활이 굳건하지 않는 한 하나님은 나를 아빠로 부르지도 않으셨을 것이다. 우리가 경험하고 되돌아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와 같은 처지에 있는 젊은 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10가지 전략을 나누고자 한다. 


1. 의도적으로 배우자에게 키스/껴안기/듣기 좋은 말 등을 하라


매일 집에 도착하자마자 제일 처음에 이것들을 하라. 현관문에 들어서면 나는 나와 씨름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의 습격을 받는다. 아이들에게 관심을 보이고 싶지만, 그들에게도 나에게는 아내가 우선이며 그 무엇도 그녀를 대치할 수 없다는 점을 보여 주려 한다. 부부가 서로 매일 잠깐씩이라도 신체적 접촉을 하고 지지와 관심을 표현하면 그 효력은 오래 간다.  


2. 아이 돌보는 사람과 데이트를 위해 돈을 투자하라 


부부가 데이트를 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겠지만 투자할 가치가 있다. 낭만적인 데이트를 계획할 때, 나는 종종 “우리 형편에 괜찮을까?”라고 걱정한다. 하지만 일단 데이트를 마치고 나면 항상, “하기를 정말 잘했어. 우리에게 꼭 필요한 거였어”라고 생각한다. 배우자와 함께 웃고 여가 활동을 하며 즐기는 시간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함께 즐기는 가족은 함께 잘 산다”는 옛말이 판에 박힌 말 같지만 사실이다.

 

3. 함께 산책하라


우리 아이들은 유모차 안에서는 조용하기 때문에, 부부가 함께 산책하는 일은 우리의 관계를 한층 더 좋게 만드는 전환점이 되었다. 산책을 하면서 운동도 하고 대화도 계속할 수 있게 되었다. 바쁠 때는 운동과 대화가 늘 뒷전으로 밀리기 쉬웠는데 말이다. 산책이 잘 맞지 않는다면, 당신의 상황에 맞으면서도 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다른 취미를 찾아보라. 예를 들면, 헬스 센터가 아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당신이 이를 편하게 느낀다면, 아이들을 맡기고 부부가 함께 운동을 해 보라. 


4. 밤 데이트를 창조적으로 해 보라


우리는 집에서 하는 ‘밤 데이트’를 개발하여 매주 해 오고 있다. 보통 아이들을 일찍 재우고, 나의 할머니가 결혼을 주제로 쓰신 책을 한 장 읽으며,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보드게임을 한다. ‘집에서 하는 밤 데이트’로 돈을 절약하고, 저녁 시간을 잡아먹는 계속되는 TV의 횡포를 줄일 수 있다.


5. 문자 대화를 활용하라


나는 기술의 진보가 우리의 삶을 방해하는 면을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지만, 아내와 나누는 문자 대화만은 즐기기를 원한다. 문자로 재미와 농담을 주고받는 일은 작은 것 같지만, 우리의 관계를 더 돈독하게 하고, 내가 그녀에 대해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방편이 된다. 또한 우는 아이로 인해 의사 소통이 방해받을 일도 없다.    


6. 친밀한 시간을 계획하라


아이들을 둔 젊은 부모들은 때로 서로 친밀해질 시간을 찾기가 쉽지 않다. 주간 일정을 세울 때 이 시간을 꼭 따로 정해 놓으라. 계획된 성관계는 이를 하지 않는 것보다 낫고, 이는 부부가 여러 일로 바쁠 때 결혼 생활에 충실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방법이 된다.


7. 함께 경건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틈을 만들라


함께 성경을 읽고 기도하는 시간을 갖지 못하면 중요한 기회를 잃게 된다. 배우자는 아마도 어느 누구보다 당신을 가장 잘 알기 때문에, 당신을 영적으로 깨어 있게 도울 수 있는 가장 알맞은 사람일 것이다. 


8. 배우자의 일상 생활에 관심을 가지라


배우자가 하루 내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두지 않으면 관계가 멀어지기 쉽다. 배우자가 직장에 다니고 있으면, 사무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질문하고, 그(녀)를 가장 옹호하는 지지자가 되라. 배우자가 가정에 머물고 있다면, 당신이 그(녀)가 집에서 하는 가정일을 도와줌으로 그 일의 중요성을 인정해 주고 감사를 표현하라.


9. 배우자의 가장 약한 점에 대해 긍휼한 마음을 기르라 


부모 역할은 배우자의 가장 깊은 두려움과 죄 및 실패를 표면으로 떠오르게 할 수 있다. 배우자의 부족한 점은 특히 당신 자신이 겪는 어려움과는 어느 정도 다르기 때문에 쉽게 경시될 수 있다. 배우자를 판단하지 않도록 자신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자신의 죄를 기억하고 슬퍼하라.

주님께 유연함과 긍휼을 구하라. 

빈정거림으로 배우자의 신경을 건드리지 말라. 

친구들에게 배우자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로 말하고, 불평하지 말라.

배우자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할 때(꼭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인내와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하라.


10. 배우자를 알려고 노력하라


배우자가 최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배우자의 페이스북에 무엇이 올려져 있는가? 앞으로 다가올 날들에 대해 배우자가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 배우자가 최근에 좋아하는 노래는 무엇인가? 배우자를 연구하라. 부부만 아는 농담을 개발하라. 결혼 생활로 만들어진 친밀한 비밀은 부부가 함께 간직하고, 상대 배우자에게 숨기는 비밀은 따로 간직하지 말라. 결혼 생활의 각 시기에 알맞게, 연애할 때처럼, 평생 서로에게 낭만을 유지하려는 목표를 세우라.


사탄과 세속 문화는 부부 간의 정절보다 불륜이 더 짜릿하다는 거짓말로 우리를 유혹한다. 복음의 증인이 되는 방법 중의 하나는 참 진리를 삶에서 실현하는 것이다. 결혼 생활에 완전히 헌신하는 것이 참 기쁨을 얻는 길임을 보여주는 길이다. 낭만적 관계에서 당신이 무엇을 기대하는지와는 상관없이, 당신이 갈망하는 친밀감이 어떤 것인지와는 상관없이, 당신이 상대방에게 어떤 장점을 보여야 하는지와는 상관없이, 결혼 생활의 목표는 평생 한 명에게 이 모든 것을 쏟아붓는 것이어야 한다. 이것이 하나님의 전략이며, 가장 만족을 주는 길이다. 그리스도의 아름다움과 그분의 삶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우리의 결혼 생활을 일구어 갈 수 있기를 기원한다.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10 Ways to Grow Your Marriage While Having Young Kids

번역: 정은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Gavin Ortlund

게빈 오트런드는 First Baptist Church of Ojai(Ojai, California)의 담임목사로 Fuller Theological Seminary(PhD)를 졸업했으며, 저서로는 Theological Retrieval for EvangelicalsFinding the Right Hills to Die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