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인종의 창조를 어떻게 가르칠까?
by Shai Linne2020-02-06

인종의 다양성은 어렵게 수용해야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다.


요한계시록 5장 9절에서 10절을 보면, 복음을 통한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 구속된 여러 인종의 사람들이 영원토록 하나님을 찬양하는 모습이 잘 드러난다. 보석의 여러 단면처럼, 하나님의 영광은 복음의 빛이 여러 다양한 그릇을 통해 반사될 때 더 밝게 빛난다.


인종 차별주의, 편견, 민족적 자존심의 죄는 과거에 있었을 뿐 아니라 오늘날에도 다양한 문화 속에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복음은 우리에게 새로운 길을 제시한다. 주 예수께서는 십자가에 손을 뻗었을 때, 특정한 민족을 염두에 둔 게 아니라 민족 전체(people groups)를 생각하고 있었다(계 7:9). 하나님의 아들은 너무나 영광스럽기 때문에 열방들이 그의 선택을 받아 그를 예배하는 공동체가 될 수 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에 참여할 특권이 있다. 우리는 또한 자녀들에게 이 왕국의 관점을 가르칠 책임이 있다. 세상 문화에 역행하는 성경적 관점은 그냥 생기지 않는다. 가르쳐야 한다.


자녀들이 다양한 인종을 창조한 하나님을 깨닫도록 하는 여섯 가지 방법이 있다.


1. 성경이 인종의 다양성을 어떻게 말하는지 가르쳐라


다양한 인종을 설계하신 하나님에 관해서 성경은 침묵하지 않는다. 복음에 내재 된 진리는 전 세계 모든 민족 집단의 사람들과 화해하려는 하나님의 계획이다. 그리스도의 신부는 여러 가지 빛깔을 가진 아름다운 신부이다. 아이들에게 이러한 진실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인종이 있는 미래 교회의 모습을 보여주는 구절이 요한계시록 5장 9절이다.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각 족속

방언

백성

나라(그리스어로 ethnos)


하나님의 목적은 분명하다. 다양한 민족이 그의 영광을 찬양하도록 구원받는 것이다. 우리는 이 비전을 자녀에게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다민족 예배의 목표가 천국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해야 한다. 다음은 이 진리를 이야기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개의 구절이다. 성령이 어떻게 모든 지파와 나라에서 사람들을 이끌어 하나님을 경배하는지에 대해 자녀와 이야기 할 때 이 구절들을 사용하라. 창 17:4; 민 12:1-8; 시 22:27-28; 72:11; 단 7:14; 요 4:9; 행 10:34-35; 13:47; 롬 15:8-12; 갈 3:28; 엡 2:13-16; 약 2:8-9; 계 7:9.


2. 성경과 인종의 흔한 오류를 바로잡으라


서양의 문학과 영화 속에서는 예수님을 포함한 성경 인물이 백인으로 그려지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이런 식의 묘사는 백인만 정상이고 백인이 아닌 인종은 “그 외”라는 개념을 심어준다. 특정 민족을 하나님이 편애한다는 오해를 할 때 영적으로 크게 문제가 된다.


부모는 백인 예수가 나오는 삽화가 중동 사람들을 정확하게 묘사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오류를 수정하면 더 많은 대화가 가능해진다.


3. 다른 나라의 문화를 공부하라


나는 특히 백인 독자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많은 백인, 특히 미국에서는 많은 사람이 유색 인종과 어떠한 관계를 맺지 않고도 얼마든지 평생을 보낼 수 있다. 또한 학교 교과 과정이 서구 문명과 업적에만 초점을 맞추고 "백인 세상"이 당연하다는 개념은 너무 일반적이다. 유색인을 언급할 때 종종 노예 제도와 피지배자로 묘사한다.


다른 문화를 더 잘 이해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다행인 것은 정보 검색 시대에 인터넷 검색 후 몇 초 안에 많은 양의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4. 다른 인종과 관계를 맺기 위한 기회를 만들라


다양성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추구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벽 중 하나는 다양한 인종과 접촉할 수 있는 근접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거주 지역에 따라 이러한 관계를 발전시키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지역 교회는 이런 추구를 위한 이상적인 장소이다. 불행하게도 옛날에는 “일요일 오전 11시는 인종을 가장 분리시키는 시간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았다. 당신이 다니는 교회에 다양한 인종이 있다면, 그들과 함께 저녁 식사/ 가족 외출/ 각종 활동을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상호 교류가 자녀에게 자연스러운 일이 되도록 해야 한다.


교회 밖에서 이런 노력은 다양한 어린이들과 우정을 쌓을 수 있는 과외 활동에 자녀를 등록시키는 것이 있다. 스포츠 클럽, 합창단 및 여름 캠프는 그러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런 활동을 기획하기 위해서 때때로 좀 더 창의적이어야 하는 상황에 있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5. 편견의 언어와 행동에 맞서라


인종에 편견을 가진 부모는 그런 사고방식을 고스란히 자녀에게 전파하기 마련이다. 종종 부모가 아닌 인종에 둔감한 다른 가족 일원의 입에서 나온 인종 차별적인 말이 자녀에게 전파되는 경우도 있다. 거기에 대해서 부모가 아무 대응을 하지 않는다면? 게다가 그런 편견을 주는 건 꼭 가족만이 아닐 수 있다. 텔레비전이 될 수도 있다.


어떤 경우이든, 그런 상황이야말로 부모가 다음과 같은 말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이 농담은 재미있지 않아, 우리는 모두 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들어졌으므로 다른 사람들에 대해 그런 식으로 말해서는 안돼.” 또는 “내가 밥 삼촌을 사랑하지만, 아까 저녁 식사 때 다른 인종에 대해서 삼촌이 말한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거야. 그런 말은 죄야. 우리는 민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받아들여야 해. 그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는 방식이기 때문이야.”


이런 단호한 행동은 가족 간에 분열을 일으킬 위험이 있기에 용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관계의 희생이 따르더라고 자녀가 모든 인종을 사랑하는 하나님을 바로 알도록 하는 행동이다. 아이들은 이런 부모의 말과 행동을 결코 잊어버리지 않는다.


6. 성령이 모든 민족의 벽을 허물 그 날을 기대하라


하나님이 일하고 계심을 증거 하는 당신의 말, 태도, 그리고 행동을 통해 하나님은 모든 민족을 그에게로 부르신다. 또 예수님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그들 모두를 하나로 만드실 거라는 사실을 자녀들이 알도록 하라(요 17:20-26).


그렇다. 해야 할 일이 있다. 그러나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령은 우리와 함께하시는 조력자, 그리고 우리의 힘이다. 우리의 힘으로는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할 수 있고 또 하실 것이다.


요한복음 17장을 가지고 자녀와 함께 기도한 다음, 가족이 교회, 학교 및 이웃에서 예수님의 이 기도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 이야기하자.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6 Ways to Show Your Child God’s Design for Ethnic Diversity

번역: 무제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Shai Linne

샤이 린은 크리스천 힙합 아티스트이며 최근 새 앨범 Jesus Kids를 내놓았다. 워싱턴 D.C에 위치한 Capitol Hill Baptist Church에서 목회 인턴을 마치고, 그의 고향인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에 Risen Christ Fellowship을 개척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