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역에 필요한 다섯 리더
by Chelsea Kingston Erickson2020-02-07

우리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청소년 리더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당신 교회의 청소년 리더는 결혼한 젊은 커플이거나 대학생이 십대들과 함께 하기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젊은 사람들을 믿음으로 양육한다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의 공통된 소명이라 여긴다.


만약 젊은 그리스도인들이 리더의 신앙을 닮아 간다면 그들에게는 다양한 신앙의 모델이 필요하다. 삶에서 신앙인으로서 어른의 모습을 보여줄 사람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우리가 어떠한 리더를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청소년 사역팀의 리더로 선호하는 다섯 가지 유형이 있다.


1. 학생 부모


현재 학생의 부모보다 더 좋은 청소년 리더를 생각하기는 어렵다. 부모는 이미 영적으로 아이들의 삶에 중요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아이들의 친구에게 다가갈 준비가 되어있고 효과적으로 연락할 수 있다. 아이들이 개인적인 영향을 받기 시작하면 그들의 필요를 파악할 수 있다.


청소년 사역자는 부모 참여가 그들의 아이들과 잘 맞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청소년 사역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그분의 아이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파악하라고 물어야 한다. 중등부까지는 부모와 부모의 아이들이 잘 어울릴 수 있다. 고등부에서는 아이들이 믿음에 대한 질문과 갈등으로 고군분투할 수 있다. 만약 교회가 나이와 성별에 따라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운영할 수 있다면, 부모는 그들의 아이가 포함되지 않은 그룹을 인도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아이들의 세계에 참여하는 동시에 다른 청소년들과 어울릴 수 있을 것이다.


우리 교회에 몇몇 아버지들은 중학생이 된 아이들을 계속해서 섬기기로 했다. 사역의 연속성과 함께 더 많은 학생을 섬기는 것이다.


2. 집에 있는 부모


집에 있는 부모들은 청소년 리더를 양육하기에 좋다. 만약 그들의 아이들이 학교에 다니는 나이라면 행정 업무, 행사 계획, 그리고 학생들과의 연락을 도울 수 있다. 어린아이가 있는 부모들은 다른 나이의 그룹과 교류하는 것을 즐기기도 한다.


우리 교회에 한 젊은 엄마는 고등부를 섬긴다. 바쁜 엄마지만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면 종종 그녀의 어린아이들을 데려와 그리스도를 경외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보도록 한다. 어떤 부모들은 일주일에 10시간 이상의 시간을 할애하기도 한다.


3. 빈 둥지 부모


빈 둥지 부모는 능력 있는 청소년 리더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이들은 사역의 원동력이 되고 조력자가 된다. 자신의 자녀는 성장해서 독립했기 때문에 양육에 대한 많은 정보와 지식, 지혜를 나누어 줄 수 있다. 그들은 사회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거나, 조직의 리더, 혹은 경영자 등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감당하고 있기 때문에 오전 6시에 만나야 할 수도 있다. 이른 아침에 열리는 회의가 힘들겠지만 그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다.


이 연령층은 십대들을 만나기 전에 많은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자녀가 이미 성장해서 그동안 학생들을 만날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청소년 사역자는 그들에게 “따뜻함을 줄 수 있는” 좋은 리더라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용기를 북돋아 주고 함께 한다면 빈 둥지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귀중한 경험을 배울 수 있다.


4. 조부모


나이가 많은 어른들은 잠재력 있는 청소년 리더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 신명기 32장 7절은 젊은 사람들에게 공동체의 어른들로부터 지혜와 경험을 찾으라고 말한다. 나이 든 어른들은 지혜를 나누어 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전해줄 시간이 있다. 만약 그들에게 손주(또는 조카)가 있다면 그들은 이미 젊은 사람들에 관한 전문가일지도 모른다. 어떤 청소년 그룹과 어울려서 게임을 하는 것은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학생들을 사랑하고 돌보는 그들의 능력은 누구보다 앞선다.


우리 중등부에는 종종 하이킹 계획을 세우거나,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고, 야외활동에 대한 애정을 나누는 할아버지가 있다. 그는 학생에게 삶의 중요한 기술을 가르치고, 믿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으로 인생의 멘토가 된다. 고등부에 한 나이 든 부부 커플은 최근에 학생들과 건강 문제를 나누었다. 아이들은 이처럼 귀한 커플을 존경한다. 그들과 기도 제목을 함께 나누기도 한다.


5. 독신자


결혼한 커플이나 양육 경험이 많은 사람들만으로 팀을 꾸리고 싶지만, 독신자를 등한시하지 말아야 한다. 젊은 전문가든 나이 든 어른이든, 싱글들은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그들은 청소년 사역 프로그램 외에 별도로 학생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다. 자연스럽게 교회의 가족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학생들이 아직은 싱글이기에 독신으로서 그리스도와 함께 걷는 이들의 모습을 보는 것도 필요하다. 봉사할 독신들을 적극적으로 모집함으로써 우리는 학생들에게 결혼과 독신 모두가 하나님의 좋은 선물임을 보여준다.(고전 7)


청소년 사역자들은 독신자들이 함께 사역하는 시간을 고마워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그들은 사역자를 대신하여 학생들에게 상당한 에너지를 쏟을 것이고, 사역자는 그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독신 리더들은 학생들을 위해 기도하고 사역의 필요를 논의하는데 더 많이 시간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협력 관계는 사역자에게도 큰 힘을 준다.


청소년에게 친구가 되어주고 그들을 가르치라는 것을 성경에서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우리는 이것을 잘 수행하기 위하여 다양한 삶의 경험이 필요하다. 우리가 청소년 리더로 재미있는 대학생과 신혼부부만을 고집하고 있다면 우리는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한다. 고정된 생각을 버리고 넓게 생각하면 청소년 사역이 달라진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그리스도를 바르게 아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5 Leaders Every Youth Ministry Needs

번역: 송유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Chelsea Kingston Erickson

첼시 킹스턴 에릭슨은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에서 석사학위(MDiv)를 받았다. 그녀는 메사츄세츠주 해밀턴에 위치한 First Congregational Church에서 청소년부를 맡고 있다. 

Chelsea Kingston Erickson 작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