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ck

사이트 내 전체검색

tgck

검색버튼
사이트 내 전체검색
QT
homeHome QT 아침 6시 오늘의 큐티

QT 미련한 아들과 슬기로운 아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9-02-07

본문

Photo by Scott Webb on Unsplash

잠언 19장 13-14절 

미련한 아들은 그의 아비의 재앙이요 

다투는 아내는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니라 

집과 재물은 조상에게서 상속하거니와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

가정은 가족들의 피난처가 되어야 한다. 관계가 평화롭고 모든 일이 형통해야만 그런 가정이 될 수 있다. 가정에 다툼이 많으면 가족들은 집에 머물러 있기보다는 멀리 피해 달아나고 싶은 심정을 느낄 수밖에 없다. 잠언은 이런 현실을 다룬다. 잠언에는 가정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쁨과 슬픔을 다루는 내용이 많다.


오늘의 본문은 그런 내용 가운데 하나이다. 이 구절은 가정을 이끄는 지혜에 대한 조언으로, 부모들에게는 자녀를 현명하게 양육하고, 남자들에게는 슬기로운 아내를 찾으라고 권고한다. 저자는 먼저 "미련한 아들은 그의 아비의 재앙"이라고 언급한다 . 미련한 아들은 가정을 지혜롭게 세워가지 못하므로 아버지가 늙었을 때 의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잠 21:20). 미련한 아들은 가족들의 좋은 평판을 실추시킨다. 엘리 제사장이 경험했던 것처럼(삼상 2:12-26), 그런 아들은 가문을 수치스럽게 만들고 물려받은 유산을 헛되이 낭비한다.


아울러 오늘의 본문은 "다투는 아내는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니라"라고 말한다. 고대 근동 지역의 가옥은 지붕을 나무판자와 막대기를 가로세로로 겹쳐 이은 후 진흙과 같은 재료를 덧발라 만들었다. 따라서 비가 많이 올 때 지붕이 새는 것은 그리 드문 일이 아니었다. 지붕 아래를 안식처로 삼아 몸을 보호하기를 원해도 지붕이 새면 그렇게 할 수가 없다. 그와 마찬가지로 남편이 아내와 도와가며 잘 살기를 원해도 다투는 아내는 남편을 힘들게만 만들 뿐이다.


미련한 아들과 다투는 아내는 재앙이지만, 상속받은 유산과 슬기로운 아내는 축복이다(잠 19:14). 모든 인류에게 일반적으로 주어진 경제적인 지혜를 잘 활용하면 자손에게 물려줄 재물을 얻을 수 있겠지만, 슬기로운 아내를 얻는 것은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한 일이다.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는다"(잠 19:14). 가정을 잘 꾸려나갈 뿐 아니라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신중하고 슬기로운 아내는 하나님의 특별한 선물이다(잠 31:10-31). 지혜로운 남자는 자기보다 더 훌륭한 여자를 찾아 결혼한다. 그들은 남편을 유익하게 하고 집안을 잘 이끌어 갈 수 있는 경건한 아내를 허락해 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한다. 지혜로운 남편은 그런 아내가 귀한 보물, 곧 값을 따질 수 없는 진귀한 보석과 같다는 것을 알고, 그런 아내를 허락해 주신 하나님께 항상 감사한다.


코람 데오


결혼한 남자라면 아내가 집안을 지혜롭게 꾸려가는 것을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또 결혼한 여자라면 하나님께 지혜를 구해 남편이 자신을 귀하게 알고 하나님께 감사하게 만들어야 한다. 아직 미혼으로서 배우자를 구하는 상황이라면, 남자는 하나님께 지혜로운 아내를 구해야 하고, 여자는 지혜가 뛰어난 아내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출처: www.ligonier.org

원제: Foolish Sons and Prudent Wives

번역: 조계광 (매일배움)

최근 아침 6시 오늘의 큐티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