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ck

사이트 내 전체검색

tgck

검색버튼
사이트 내 전체검색
QT
homeHome QT 아침 8시 매일 큐티

QT 협력의 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9-02-11

본문

Photo by rawpixel on Unsplash

전도서 4 9-10 

사람이 사람보다 나음은 그들이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혹시 그들이 넘어지면 하나가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홀로 있어 넘어지고 붙들어 일으킬 자가 없는 자에게는 화가 있으리라

주석학자들은 창세기 1-2장에서 피조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평가가 갑자기 달라진 사실을 발견한다하나님은 창조 사역을 단계씩 이루실 때마다 지으신 것이 보시기에 좋았다고 말씀하셨다그러나 인간을 창조하셨을 때는 그렇게 말씀하지 않으셨다하나님은 아담을 창조하고 나서 그의 상황이 좋지 않다고 말씀하셨다.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2:18). 하나님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와를 창조하셨고 결혼 제도를 확립하셨다( 2:18-25).


창세기는 남녀의 상호 보완과 결혼을 통한 동반 관계의 중요성을 조명한다굳이 성경의 관점을 빌리지 않고 세상사만 살펴보아도 공동체의 유익성과 필요성을 쉽게 이해할 있다오랫동안 친구나 가족 없이 혼자 있는 것은 좋지 않다. 함께하는 이들이 있을 때 우리는 더욱 즐겁고 안정적 인생을 살아갈 있다이것이 전도자가 오늘의 본문에서 언급한 세상의 근본 진리다.


전도자는 고대인들이 여행을 하던 상황에서 빌려온 비유를 적용해 “ 사람이 사람보다 낫다라는 진리를 가르쳤다 사람이 여행을 하다가 구덩이에 빠진 상황에서 그를 꺼내줄 친구가 없으면 부상이나 야외에서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 탓에 죽음을 피할 없었다. 또한 여행자가 혼자서 잠을 자면 추운 밤을 따뜻하게 견뎌내기도 어려웠다( 4:11). 물론 11절은 부부가 침대에서 함께 누워 자는 상황을 가리킬 수도 있다. 게다가, 고대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여행할 강도나 도둑들에게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았다. 이때 혼자 여행하는 사람은 강도에게 저항하기 어렵지만,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여행하는 사람은 능히 맞설 있었다( 4:12).


인간은 공동체 안에서 살도록 창조되었다우리는 혼자 있을 때보다 함께 있을 때가 강하다공동체를 건설해 서로 친밀한 교제를 나누면 강하게 성장할 있고하나님께도 더욱 충실할 있다매튜 헨리는 이렇게 주석했다. " 사람이 사람보다 낫다둘이 따로 떨어져 있는 것보다는 함께 있을 때가 행복하고혼자서만 지내는 것보다는 함께 있어야  즐거울 있으며서로가 서로의 행복에 기여할 있다또한 함께 힘을 합치면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할 있는 가능성도 높아진다."


코람 데오


하나님은 우리를 개인적으로 구원하신다다른 사람의 믿음에 의존해 구원받을 수는 없다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해 공동체에 속하게 하셨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교회이다하나님은 교회를 통해 우리가 성장하고 형통하는 필요한 교제를 허락하신다혼자서 믿음의 성장을 기대할 수는 없다교회 안에서 공동체를 이루려고 노력하는가하나님의 종들과 교제 나누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지는가?




출처: www.ligonier.org

원제: Strength in Numbers

번역: 조계광 (개혁된실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