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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QT_회복을 명하시는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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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1-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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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 by Marc Clinton Labiano on Unsplash


예레미야 3장 6-18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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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요시야 왕 때에 여호와께서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배역한 이스라엘이 행한 바를 보았느냐 그가 모든 높은 산에 오르며 모든 푸른 나무 아래로 가서 거기서 행음하였도다
7. 그가 이 모든 일들을 행한 후에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게로 돌아오리라 하였으나 아직도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고 그의 반역한 자매 유다는 그것을 보았느니라
8. 내게 배역한 이스라엘이 간음을 행하였으므로 내가 그를 내쫓고 그에게 이혼서까지 주었으되 그의 반역한 자매 유다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자기도 가서 행음함을 내가 보았노라
9. 그가 돌과 나무와 더불어 행음함을 가볍게 여기고 행음하여 이 땅을 더럽혔거늘
10. 이 모든 일이 있어도 그의 반역한 자매 유다가 진심으로 내게 돌아오지 아니하고 거짓으로 할 뿐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1.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배역한 이스라엘은 반역한 유다보다 자신이 더 의로움이 나타났나니
12. 너는 가서 북을 향하여 이 말을 선포하여 이르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배역한 이스라엘아 돌아오라 나의 노한 얼굴을 너희에게로 향하지 아니하리라 나는 긍휼이 있는 자라 노를 한없이 품지 아니하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3. 너는 오직 네 죄를 자복하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하고 네 길로 달려 이방인들에게로 나아가 모든 푸른 나무 아래로 가서 내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4.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나는 너희 남편임이라 내가 너희를 성읍에서 하나와 족속 중에서 둘을 택하여 너희를 시온으로 데려오겠고
15. 내가 또 내 마음에 합한 목자들을 너희에게 주리니 그들이 지식과 명철로 너희를 양육하리라
16.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가 이 땅에서 번성하여 많아질 때에는 사람들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다시는 말하지 아니할 것이요 생각하지 아니할 것이요 기억하지 아니할 것이요 찾지 아니할 것이요 다시는 만들지 아니할 것이며
17. 그 때에 예루살렘이 그들에게 여호와의 보좌라 일컬음이 되며 모든 백성이 그리로 모이리니 곧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에 모이고 다시는 그들의 악한 마음의 완악한 대로 그들이 행하지 아니할 것이며
18. 그 때에 유다 족속이 이스라엘 족속과 동행하여 북에서부터 나와서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기업으로 준 땅에 그들이 함께 이르리라

우리가 머물러야 할 자리


유다가 있어야 할 곳은 하나님 앞이다. 본문의 전반부를 통일하고 있는 하나의 단어는 ‘돌이킴’이라는 뜻이 있는 ‘슈브’이다. 6절에서 “배역한 이스라엘”로 번역된 ‘메슈바 이스라엘’을 직역하면 “돌아오지 않는 이스라엘”이라고 해석된다. 이어진 절에서 하나님은 그들이 돌아오리라(타 슈브)고 생각하셨지만, 그들은 돌아오지 않았다(로 슈브). 그리고 배역한 이스라엘을 따라간 유다도(8절) 돌아오지 않았다(로 슈브, 10절).


하나님은 '슈브'의 반복적인 사용을 통하여 원래 이스라엘 백성들이 있어야 할 곳은 ‘하나님 앞으로 돌이킨 자리’라는 것을 말씀해주신다.


오늘 내가 있어야 하는 자리는 어디인가? 하나님은 내가 어디에 있기를 원하시는가?


회복의 근거


이스라엘 백성이 회복할 수 있는 근거는 하나님의 성품에 달려있다. 지금까지 하나님께서는 계속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악을 정죄하셨다. 그러나 본문의 하반부에 이르러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회복을 명령하신다. 배역한 이스라엘에게 돌아오라고 명령하신 하나님은(12절) 당신의 성품을 회복의 근거로 제시하신다. 비록 이스라엘이 배역하였다 하더라도 하나님은 긍휼함이 있으시기에 노를 한없이 품지 아니하시는 분이시다.


앞서 하나님은 신명기의 율법을 제시하시며 행음한 아내가 돌아올 수 없음에 대해 말씀하셨다. 아버지의 이름을 거짓으로 부르고 악을 행하며 욕심을 이루는 아들의 이야기도 말씀하셨다. 율법적으로 이들 모두는 돌아올 가능성이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들 모두를 얼마든지 다시 받으실 수도 있는 분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누구보다 사랑하시며, 우리가 돌아오기를 애타게 기다리고 계시기 때문이다.


나는 하나님의 풍성한 사랑을 오늘도 경험하고 있는가? 혹시 하나님의 성품을 그릇되게 이해하여 다시 돌아가려 하지 않는 것은 아닌가?


회복의 방법과 약속


진실한 회개만이 회복의 유일한 방법이다. 하나님의 성품과 함께 제시된 회복의 방법은 진실한 회개이다. 하나님은 유다에게 "너는 오직 네 죄를 자복하라"라고 명하신다(13절). 앞서 언급된 죄악들 즉,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긴 음행을 진심으로 회개하는 것이 회복의 유일한 방법으로 제시된다.


특이한 부분은 “나는 너희 남편임이라”라고 번역된 구절이다. 여기에서 사용된 히브리어 ‘바알’은 지배하다, 결혼하다(남편이 되다)라는 원 뜻이 있다. 하나님은 내가 너희의 '바알'이 됨이라고 말씀하심으로 이 단어를 듣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심령에 가나안의 우상 신 '바알'을 떠올리게 만드셨다. 진정한 남편(바알)은 우상 신 ‘바알’이 아니라는 것을 일깨우기 위한 독특한 표현인 것이다.


이어서 하나님은 회복의 약속을 여섯 가지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신다. 하나님은 당신의 마음에 합한 목자를 보내어 주실 것이다. 더는 언약궤가 필요 없는 시대가 올 것이며, 예루살렘이 회복될 것이다. 온 백성이 그곳에 모이게 될 것이며, 그들은 그곳에서 자기 마음의 소욕대로 행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하나님의 언약 땅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이것은 단기적으로는 유다에 대한 회복의 언약이다. 하지만 이것은 동시에 그리스도를 통해 온전히 성취될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예언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나는 진실한 회개를 드리며 살아가고 있는가? 나는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메시아를 의지하며 살아가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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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침 8시 말씀 QT가 현대인들이 성경을 쉽고 감동적으로 읽도록 제작한 오디오 성경 '드라마 바이블'과 함께 합니다.

    해당 본문 듣기를 클릭하면 본문 말씀을 눈과 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 노승환 목사(은혜위에 교회)
출처 : Next세대mini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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