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ck

사이트 내 전체검색

tgck

검색버튼
사이트 내 전체검색
QT
homeHome QT 아침 8시 매일 큐티

QT 나의 손에 달려있지 않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9-02-21

본문

Photo by Bernard Hermant on Unsplash

전도서 9장 12절 

“분명히 사람은 자기의 시기도 알지 못하나니

물고기들이 재난의 그물에 걸리고

새들이 올무에 걸림 같이

인생들도 재앙의 날이 그들에게 홀연히 임하면

거기에 걸리느니라” 

우리는 서점에서 '자기 계발' 도서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결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열 가지 단계, 사업의 성공을 보장하는 몇 가지 원리, 최고의 리더가 되는 방법 등을 약속하는 책들이 즐비하다. 그런 책들은 한결같이 번영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 전적으로 우리 자신에게 있는 것처럼 말한다. 심지어 교회도 그런 견해에 동조하며, 인간의 힘으로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가르친다.  


어떤 저자들은 자신의 주장에 힘을 싣기 위해 성경을 인용하면서 '축복에 이르는 성경적인 방법'이나 그와 비슷한 내용의 논리를 제시한다. 물론 성경은 하나님을 추구하고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에게 축복을 약속한다고 말한다(신 28:1-14; 마 6:33). 그러나 몇 가지 간단한 단계를 거치기만 하면 세상에서의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여긴다면, 이는 하나님의 축복과 주권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곡해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자기를 섬기는 자들에게 좋은 것을 베푸시지만, 오늘의 본문은 다양한 축복과 우리가 이루는 번영의 정도가 궁극적으로 인간의 손에 달려 있지 않다고 가르친다. 


성경은 지혜로운 계획과 부지런한 노력을 거듭 강조한다. 세상적으로 말하자면 이 두 가지에 충실할 때, 성공의 가능성은 높아진다. 그러나 우리의 계획과 노력이 모두 좋은 결과를 낳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전도서에 따르면 인간의 삶은  '시기'와 '기회'라는 두 가지 강력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데(전 9:11), 이는 해 아래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의 시기를 정하신 하나님의 강력한 섭리를 의미한다(전 3:1-8). 우리가 아무리 신중하게 계획을 세우고 노력하더라도, 가장 빠른 자가 경주에서 질 수 있고, 가장 강한 군대도 싸움에서 패배할 수 있으며, 가장 똑똑한 사람도 굶주리거나 가장 학식이 높은 사람도 지위를 얻지 못할 수 있다. 겉으로 볼 때 아무렇게나 마구 일어나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과 사건들이 고리처럼 이어지면서, 자신이 원했던 최상의 의도가 예상치 못하게 좌절될 수 있다. 우리는 미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고난을 예견하거나 예방할 수 없다. 궁극적으로 우리의 성공은 자신의 손이 아닌 하나님이 작정하신 뜻에 달려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코람 데오 


오늘의 본문은 계획이 필요없고, 성공을 위한 노력도 불필요하다고 가르치지 않는다. 전도자의 목적은 인간을 겸손하게 만들고, 피조 세계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위치를 옳게 인식하도록 돕는 데 있다. 우리는 부지런하고  지혜로워야 하지만, 만사를 온전히 통제할 수는 없다. 주권자는 우리가 아니고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생의 계획을 세울 때, 우리는 자신의 행위보다 하나님을 신뢰해야만 한다.




출처: www.ligonier.org

원제: Not in Our Hands

번역: 조계광 (개혁된실천사)

최근 아침 8시 매일 큐티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