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ck

사이트 내 전체검색

tgck

검색버튼
사이트 내 전체검색
QT
homeHome QT 아침 8시 매일 큐티

QT 다윗 왕이 섬겼던 위대하신 하나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9-02-25

본문

Photo by Danielle MacInnes on Unsplash

시편 89장 8절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이여

주와 같이 능력 있는 이가 누구리이까

여호와여 주의 성실하심이

주를 둘렀나이다”

신약성경에 가장 많이 인용되는 구약성경은 시편이다. 특히 89장을 읽어보면 그 이유를 익히 짐작할 수 있다. 이 시편은 하나님이 다윗과 맺으신 영원한 언약과 그분의 성품을 높이 찬양함으로써 메시아의 영광을 드러낼 뿐 아니라, 하나님이 다윗 왕가를 통해 자기 백성에게 행하신 사역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이 시편의 저자는 솔로몬 시대에 뛰어난 지혜로 이름을 날렸던 에스라인 에단이다(왕상 4:31). 그는 창조주의 '인자하심'을 찬양하며 서두를 여는데(시 89:1-2), 인자하심은 히브리어인 '헤세드'를 번역한 것이다. 구약성경에서 헤세드는 변함없이 충실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다윗 왕가와 그의 후손을 충실하게 보살피신 은혜와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지는 그분의 선한 사랑이 모두 이 헤세드에서 비롯한다. 하나님은 자신의 인자하심을 따라 다윗과 그의 후손이 자기 백성의 지도자가 되도록 선택하셨고(시 89:3-4), 다윗 왕가를 처음 세우신 이후로 그 명맥을 계속 유지시켜 주셨다. 


다윗의 보좌를 영원히 세워주겠다는 약속은 오직 이를 약속하신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서만 충실히 지켜질 수 있다. 만일 여호와,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많은 신들 가운데 한 분이라면 그분의 백성은 하나님의 언약을 온전히 신뢰할 수 없었을 것이고, 또한 다른 세력들이 그분의 계획을 방해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의 본문이 가르치는 대로 여호와는 유일하고, 참된,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다. 그분은 전능하신 창조주로서 하늘과 땅의 기초를 건설하셨다(시 89:11). 이에 따라 모든 피조물은 소유자이신 하나님의 주권적인 통치에 복종하고 그분의 통제를 받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무엇도 다윗의 하나님이자 우리의 하나님인 그분의 계획을 방해할 수 없다.


하나님이 선택하신 왕과 백성이 그분 안에서 높임을 받을 것이라는 약속은 그리스도인인 우리에게 진정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시 89:16-18). 하나님은 다윗의 때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우리의 모든 필요를 채워주시고, 온전하게 보호하실 것이다. 히포의 어거스틴은 이렇게 주석했다. "하나님은 우리의 보호자요, 우리의 빛이시다. 우리는 그분의 빛 안에서 안전하고, 그분의 빛 가운데로 걸으며, 그분의 의로우심을 통해 높임을 받는다. 그분이 우리를 붙들어 주시고, 우리의 연약함을 보호하시며, 우리에게 우리의 능력이 아닌 그분 자신의 능력을 허락하신다."


코람 데오


하나님의 성품과 속성을 이해하면 그분의 약속을 굳게 붙잡을 수 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이 전지전능하고 지극히 선하신 창조주라는 사실을 기억할 때, 그분의 거룩한 목적이 성취되지 못할까 봐 의심하는 마음을 떨쳐 버릴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을 기억함으로써 그분이 주실 충족을 온전히 믿을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에 관한 성경의 교리를 배우는 중요한 이유이다. 항상 기억하라.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지에 대해 이해하면, 그분을 향한 우리의 믿음과 섬김이 더욱 강해질 것이다.




출처: www.ligonier.org

원제: King David’s Might God

번역: 조계광 (개혁된실천사)

최근 아침 8시 매일 큐티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