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ck

사이트 내 전체검색

tgck

검색버튼
사이트 내 전체검색
QT
homeHome QT 아침 8시 오늘의 큐티

QT 인정받는 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9-03-05

본문

Photo by Nathan Wright on Unsplash

이사야 53장 10-11절 

“그가 씨를 보게 되며 그의 날은 길 것이요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하게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로다”

하나님께 완전히 순종하도록 부름 받은 아담은 실패했고, 아담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임재를 누리던 동산에서 쫓겨났다(창 2:15-16; 3장; 롬 5:12-21). 애굽에서 구출되고 하나님께 순종하라는 부름을 받은 이스라엘(특히 이스라엘의 왕)은 언약을 깨뜨렸고, 하나님의 복을 누리던 약속의 땅에서 쫓겨났다(왕하 17:7-23; 호 6:7). 하나님의 언약 백성의 추방은 인류가 완전히 타락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6.2). 하나님께 구원받은 이들조차 실패하는데, 그렇다면 누구에게 소망이 있는가?


소망은 은혜롭고 긍휼이 많으신 창조주 하나님께 있다. 하나님은 메시아의 사역을 통해 이스라엘의 실패를 만회하는 데 필요한 완전한 순종과 씻음을 베푸신다. 이로써 하나님은 아담의 실패를 만회하시고, 오직 믿음으로 메시아(이스라엘의 왕)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를 참 이스라엘 백성이라고 부르시며,그들을 다가올 진노에서 구원하신다(사 11:10; 슥 2:10-12; 롬 11장; 살전 1:10).


우리는 메시아가 이 모든 일을 이루신다는 사실을 아는데, 이는 하나님이 메시아를 인정하시기 때문이다(사 53:10-12). 하나님의 종을 상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지만 만약 거기서 모든 일이 끝난다면, 십자가가 하나님의 계획일 리 없다는 현대 유대인과 이슬람 교도들의 주장은 옳은 말이 될 것이다. 십자가 사역은 기껏해야 역사에서 일어난 한 부분적인 사건이거나, 최악의 경우 자기 자신은커녕 아무도 구원할 수 없는 이 그리스도를 하나님이 싫어하신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하지만 이야기는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자신을 드리고 나서, 종의 날은 길어지고 종은 만족한다. 종은 자신의 몫이자 전리품으로 그의 씨들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그 씨들은 메시아의 사역으로 인해 하나님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난 자들이다.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받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사 10:12). 종이 인정받은 것은 자신을 아버지의 뜻에 복종시켜 주의 백성을 위해 고난을 받기로 선택했기 때문이다. 존 칼빈은 이렇게 말한다. “이사야는 그리스도의 죽음이 그리스도가 씨들을 볼 수 없게 방해하기보다 오히려 그 씨들을 보게 하는 원인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죽은 자들을 살림으로써 메시아는 자신을 위한 백성을 얻으실 것이며 그 후에 그들의 수가 점점 더 증가하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이 말씀은 우리에게 부활을 가리킨다. 메시아가 그의 백성을 위해 죽으셨다면, 메시아는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야만 자신의 수고의 결실을 보고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부활은 이사야가 52장 13절부터 53장 12절까지 계속 설명해 왔던 내용, 즉 하나님이 자기 백성의 화목 제물로서 메시아의 죽음을 계획하셨고 우리를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칭하기 위해 이 대속제물을 받으셨다는 내용을 입증한다(롬 1:1-4; 4:22-25).


코람 데오


우리는 이사야 53장에서 가장 아름다운 진리라고 말할 수 있는 사실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메시아는 백성을 구원하는 일에 실패하지 않으셨다. 메시아는 처음부터 끝까지 실제로 완전하게 백성을 구원하신다. 이사야는 이 대속이 결코 단순히 잠재적인 구원의 가능성만 이루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메시아의 대속이 선택된 자들의 영원한 구원을 실제로 이루었다고 말한다. 이는 영광스러운 진리이다. 칼빈은 이렇게 말한다. “인간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의로움에 대해 배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로 의롭다 칭함을 받는다.”




출처: www.ligonier.org

원제: The Vindicated Sufferer

번역: 차수정 (개혁된실천사)

최근 아침 6시 오늘의 큐티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