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ck

사이트 내 전체검색

tgck

검색버튼
사이트 내 전체검색
Books
homeHome Books 신간 소개
백년 인생이 말하는 예수의 뜻

교회 밖 하나님 나라

페이지 정보

저자명 김형석
작성자 출판사 두란노 / 작성일 2019-04-11

본문

교회가 기독교의 최후 목적이어서는 안 됩니다. 교회는 교회 밖으로 나와 하나님이 원하시는 하나님 나라를 이뤄야 합니다.


‘교회 밖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이 원하셨던 나라이고, 기독교인이 마땅히 추구해야 할 방향이다. 그런데 어느새 교회 안에 교회주의가 들어와 교인들만의 잔치가 되어 버린 교회가 적지 않다. 저자는 교회가 버림받지 않으려면 “교회가 기독교의 최후 목적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교회는 교회주의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한다.


저자가 교회주의에 대해 경고하는 이유는, 기독교가 교회로 시작해서 교회로 끝난다면 그것은 유대인이 유대교로 시작해서 유대교로 끝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빌미로 많은 목사와 신학자들이 그를 무교회주의자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그러나 저자가 낸 책을 읽거나 강연을 들은 사람은 오히려 그를 보수적인 신앙인이라고 말한다. 그는 “무교회는 없습니다. 신앙을 가진 사람이 모이면 그것이 교회입니다”라고 말한다. 아울러 “교회의 목적은 건강한 그리스도인을 키워 세상으로 내보내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오랜 세월 인도 선교사로 헌신한 미국의 스탠리 존스는 “교회가 교회 구실을 못한다면 교회 밖에서라도 기독교는 살아야 한다”고 했다. 저자는 이 말을 인용하면서 “교회가 희망이 되지 못한다면 교회를 버리고 예수님의 말씀이 희망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교회가 맡아서 예수님의 진리를, 기독교 정신을 죽이면 안 됩니다”라고 말한다. 예수님의 뜻과 진리가 소중히 지켜지고 교회와 그리스도인을 통해 실천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는 의미이다. 


이 책은 80여 년을 철학자와 신앙인으로서 살아온 저자가 자신이 성경에서 찾은 예수님의 진정한 뜻을 소개하고, 그 뜻을 우리 삶에 어떻게 진실하게 실천해 나가야 하는지를 삶으로 보여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