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ck

사이트 내 전체검색

tgck

검색버튼
사이트 내 전체검색
Books
homeHome Books 신간 소개
바른 신학으로 바른 신앙을 이끄는 52주 신학 공부

52주 기독교 신앙의 체계

페이지 정보

저자명 김창영, 김홍만
작성자 출판사 생명의말씀사 / 작성일 2021-08-26

본문

목회자, 평신도 모두가 꼭 알아야 할 명쾌한 기독교 신앙 설명서! 신학의 52가지 주제, 565가지 질문에 답하다!


이 책은 “구원에 이르는 바른 신앙을 가지려면 기독교가 가르치는 믿음의 체계, 즉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내용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하고 있다. 저자는 올바르고 균형 있는 기독교 신앙을 갖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체계인 조직신학의 학문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하나님을 아는 지식 체계가 바르게 자리잡혀 있어야 성경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바른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잘못된 가르침과 이단이 성행하는 이 시대에는 구원 얻는 신앙을 위해 견고하고 바른 신학의 기본기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를 교회 안에서 체계적이면서도 알기 쉽게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훈련 교재는 그리 많지 않았다.


이 책은 기독교 교리문답서의 기초를 세운 종교개혁자와 청교도들의 신학의 뼈대 위에, 이 시대의 평신도와 구도자들이 궁금해하고 질문할 만한 다양한 신학적인 질문들에 대한 답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특히 52주간에 걸쳐서 교육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된 이 책은, 성경, 하나님, 그리스도, 구원, 교회, 종말, 그리스도인의 생활 등 52가지 주제와 565가지 방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질문들 가운데는 ‘하나님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한 분 하나님이신데 삼위로 계신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아담의 죄가 어떻게 모든 사람을 오염시켰습니까?’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리스도의 부활은 왜 필요합니까?’ ‘중생은 무엇입니까?’ ‘진정한 회개의 효과와 열매는 무엇입니까?’ ‘구원 얻는 믿음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그리스도의 의가 어떻게 죄인을 의롭게 합니까?’ ‘칭의와 성화는 어떻게 다릅니까?’ ‘참된 신자라도 구원의 확신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까?’ ‘마귀는 어떤 존재입니까?’ ‘하나님께서 세상의 모든 것을 만드셨는데 어떻게 세상과 원수가 됩니까?’ ‘하나님의 말씀으로 충분한데 왜 성례가 필요합니까?’ 등 오랜 신앙생활을 한 자들부터 새신자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한 번쯤 궁금해하고 질문해봤을 만한 질문들로부터 한 차원 더 깊이 있는 질문들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이고 풍성하다. 따라서 세례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용이나 평신도 훈련 교육용으로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