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담임목사'에 대한 총 4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팀워크는 사역자를 겸손하게 한다
[목회] 작성자 by David Mathis 작성일 2021-10-15

“하나님은 겸손을 좋아하시기에 우리에게 다수(plurality)를 주셨다.” 나는 데이브 하비(Dave Harvey)가 최근에 쓴 글 ‘다수의 원칙(The Plurality Principle)’을 읽었다. 교회 리더십 팀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겸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는 그의 글을 읽으면서 크게 감동했다.단 한 명의 리더와 대비되는 다수의 목사-장로로 구성된 리더십 팀에게 무엇보다 요구되는 미덕이 겸손이라는 것은 전혀 새로운 생각이 아니다. 내가 진짜로 놀란 이유는 하비가 팀 리더십에 있어서 겸손의 중요성을 그토록 강조할 것…

목회자여, 복음을 머금고 성도를 대하자!
[목회] 작성자 by 김형익 작성일 2020-12-01

성경은 목회자가 성도들을 대하는 방식에 대해서 가르치는가? 일단 이 대답은 뒤로 하자. 내 기억이 틀린 것이 아니라면, 나는 신학교에서 이 주제에 대한 성경적 원리를 배운 적이 없다. 교육전도사로 2년을 사역하는 동안에도 나는 담임목사님이나 선배 목회자들을 통해서 이 주제에 대해서 가르침을 받은 적이 없었다. 그렇다면, 이 주제는 목회자가 되려는 사람들이 스스로 알아서 터득해야만 하는 것일까?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 문제를 목회의 현장에서 잘못 배우게 될 때, 경험적으로 잘못 배운 지식은 그 목회자의 목회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

리더십 전문가가 좋은 목사가 되는 건 아니다
[목회] 작성자 by Chase Replogle 작성일 2020-09-09

‘목사’라는 타이틀을 좋아한 적이 없다. 원래 나의 계획은 법률 쪽 일을 하다가 정치계에 들어가는 것이었다. 나는 일찍부터 리더십에 매료되었고, 그동안 진로와 관련된 모든 테스트의 결과들은 내가 리더십을 행사하는 분야에 꽤 소질이 있다고 평가하고 있었다. 그러나 생각지도 못하게 고등학교 3학년 교회 수련회에서 나는 목사가 되라는 강한 부르심을 받았다. 고등학교 토론 클럽 교사에게 더 이상 대학교에서 주는 토론대회 우수 장학금에는 관심이 없고 대신 중서부에 있는 작은 신학교에 갈 거라고 말했을 때, 교사 중 한 사람은 내게 이렇게 호…

교회에 담임목사가 없는데, 어떻게 하지
[교회] 작성자 by Gavin Ortlund 작성일 2021-06-22

담임목사가 없는 교회라면 슬퍼하는 게 당연하다. 담임목사의 공석으로 인한 과도기는 어둡고 혼란스러운 시간일 것이다. 그리고 그런 시간은 예상보다 더 자주 찾아올 수 있고, 또 훨씬 더 오래 지속될 수도 있다.그런데 그런 기간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 기회라는 게 있을까? 그런 시간조차 교회의 생명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하나님은 사용할 수 있을까? 이런 문제에 필요한 지혜를 얻기 위해서 나는 커버넌트신학대학원(Covenant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실천신학 교수이며 신학 석사과정의 학과장인 필 더글라스(Phi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