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벧엘'에 대한 총 3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도시와 도시, 그 역사와 의미
[예술과 문화] 작성자 by 이춘성 작성일 2022-01-13

역사관의 문제점20세기 초기 역사관은 논리 실증주의에 영향을 받아 실증주의 사관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역사 실증주의는 기록된 역사가 실제 사실이었느냐를 증명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러나 이후 20세기 중후반의 역사관은 모든 역사 기록이란 당대의 관점으로 해석된 역사라는 주장이 더 힘을 얻게 됩니다. 사실을 찾는 것보다는 의미를 찾는 것이 더 진실에 가깝다는 주장이 힘을 얻게 된 것입니다. 이를 주관주의 사관, 혹은 역사 수정주의라고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요즘 “역사는 승자의 역사” 또는 “역사란 살아남은 자들의 기록…

야곱의 사다리와 바벨탑, 그 아래 예수님
[성경과 신학] 작성자 by Russell Moore 작성일 2020-12-18

서평: 리처드 보컴의 새 책 ‘Who Is God?: Key Moments of Biblical Revelation’만일 성경 전체를 설명할 수 있는 성경적 이미지를 선택하라고 하면, 여러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출애굽기 3장의 불타는 떨기나무를 생각해보고 있었다. 그 장면이 복음서에 나오는 변화산에서의 예수님의 변형을 연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몇 주 동안은 야곱의 사다리가 계속 떠올랐다. 왜 일까? 그 이유는 리처드 보컴(Richard Bauckham)이 새로 출간한 훌륭한 소책자, “Who Is Go…

다시 살펴보는 하나님의 약속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Erik Raymond 작성일 2019-03-11

당신의 삶에서 발생한 가장 중요한 사건은 무엇인가? 졸업? 취직? 결혼? 출산? 만약 당신이 아직 젊다면, 가장 간절히 원하는 일은 무엇인가?창세기 35장은 벧엘과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야곱에 관하여 서술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사건인 그의 꿈과 씨름에 집중되어 있다. 이 두 사건의 중요성은 무엇인가?꿈꿈속에서하나님은 중동의 하늘 아래에 홀로 누운 야곱에게 말씀하신다. 그는 도망치고 있었다. 그의 형 에서는 자기를 속이고 자기의 복을 빼앗아간 교활한 동생 때문에 화가 치밀어 올라 있었다. 형 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