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복음주의'에 대한 총 37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요한복음 6장을 보면 어려운 예수님의 말씀 때문에 적지 않은 사람들이 떠난다. 그리고 예수님은 남은 제자들에게 “너희도 가려느냐?”라고 묻는다(요 6:67). 그러자 내가 추측하기로 많은 사람이 자기가 주님이라고 부르는 예수님을 떠나는 데에 마음이 상하고 민망했던 베드로가 대답한다. “주님,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겠습니까? 선생님께는 영생의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는, 선생님이 하나님의 거룩한 분이심을 믿고, 또 알았습니다”(요 6:68-69).이게 바로 내 이야기이다. 나는 두 가지 신발을 신고 걸었다. 예수님을 버린 사람들의 신발과…

교황 베네딕토 16세(1927-2022): 그의 삶과 유산
[이슈] 작성자 by Leonardo De Chirico 작성일 2023-01-02

요제프 라칭거(교황 베네딕토 16세)가 95세로 2022년 12월 31일 세상을 떠났다. 그의 죽음은 예상치 못한 것은 아니었다. 며칠 전, 그의 후임자인 프란치스코 교황은 베네딕트의 임종을 앞두고 전 세계 로마가톨릭 신자들에게 그를 위해 기도해 달라고 요청했다.베네딕토는 20세기 로마가톨릭 신학계에서 탁월한 인물에 든다. 1927년에 태어난 베네딕토의 인상 깊은 삶에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1962-1965) 신학 전문가, 뮌헨과 본, 뮌스터, 레겐스부르크(1957-1977)에서 역임한 다양한 교수직도 포함된다.그는 뮌헨 대주교(…

주님의 사역은 주님의 방법으로
[성경과 신학] 작성자 by Ray Ortlund 작성일 2022-10-07

한 문장이 삶을 바꾸기도 한다“한 문장이 우리 마음에 너무 강력하게 박혀 다른 모든 것을 잊게 만들 때, 바로 그 한 문장이 끼친 효과는 엄청날 수 있다.”청교도의 관점에서 모든 교회가 미신 및 영을 그릇 인도하고 소멸시키는 모든 것의 뿌리를 뽑아야만 했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었다. 죄인이 구원받는 것도 오로지 이 영광을 위해서였으며, 또한 영적으로 활기가 넘쳐 하나님을 만나는 사람들을 세워가는 이유도 모두 다 하나님의 영광 때문이었다.나는 도무지 피할 수 없는 문장들을 만났고, 또 피하고 싶지도 않았다. 그 문장들은 깊…

기독교 세계관 운동 2.0 위하여서울기독교세계관연구원(SIEW)과 함께 기독교 세계관 운동의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섭니다.요한일서 5:4에는 다음과 같은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이 말씀의 요지는 그리스도인들이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능히 세상을 이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일까요?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사무엘상 4:1-12에서 볼 수 있는 이스라엘과 블레셋의 전투입니다. 이 전투에서 이스라…

미국 교회의 쇠퇴와 갱신: 갱신을 위한 전략(4-2)
[교회]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8-01

이 글은 미국 교회의 쇠퇴 원인을 성찰하고 그 미래를 전망하는 팀 켈러 목사의 4부작의 마지막 글입니다.1부주류 교회의 쇠퇴2부복음주의의 쇠퇴3부갱신의 길4부 갱신을 위한 전략[4-1]갱신이 필요한 이유갱신을 위한 비전 [4-2]갱신 앞에 놓인 함정갱신을 위한 리더십[4-3]갱신 프로젝트부록: 클래펌 그룹갱신 앞에 놓인 함정갱신의 가능성을 품은 운동에는 많은 함정이 있기 마련이다. 위험을 미리 인식하고 피해야 한다. 교회 갱신으로 가는 길은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는 모든 교단과 기관이 과거에도 저질렀고, 지금도 계속해서 범하고 있…

미국 교회의 쇠퇴와 갱신: 복음주의의 쇠퇴(2-3)
[교회]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4-23

이 글은 미국 교회의 쇠퇴 원인을 성찰하고 그 미래를 전망하는 팀 켈러 목사의 4부작 중 두 번째입니다. 첫 번째 “주류 교회의 쇠퇴”이며, 앞으로 이어질 글은 “갱신의 길”과 “갱신을 위한 능력”입니다.[2-1]쇠퇴하는 신앙왜 신앙이 전반적으로 쇠퇴하고 있는가?계몽 프로젝트의 실패[2-2]쇠퇴하는 복음주의복음주의란 무엇인가?복음주의와 근본주의[2-3]복음주의의 쇠퇴왜 쇠퇴는 역전될 수 있는가복음주의의 쇠퇴이제 우리는 왜 백인 미국인을 중심으로 하는 보수 종교가 다른 종교 집단을 따라 함께 쇠퇴했는지 알 수 있는 위치에 왔다. 근본…

미국 교회의 쇠퇴와 갱신: 복음주의의 쇠퇴(2-2)
[교회]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4-22

이 글은 미국 교회의 쇠퇴 원인을 성찰하고 그 미래를 전망하는 팀 켈러 목사의 4부작 중 두 번째입니다. 첫 번째 “주류 교회의 쇠퇴”이며, 앞으로 이어질 글은 “갱신의 길”과 “갱신을 위한 능력”입니다.[2-1]쇠퇴하는 신앙왜 신앙이 전반적으로 쇠퇴하고 있는가?계몽 프로젝트의 실패[2-2]쇠퇴하는 복음주의복음주의란 무엇인가?복음주의와 근본주의[2-3]복음주의의 쇠퇴왜 쇠퇴는 역전될 수 있는가쇠퇴하는 복음주의지난 몇 년 동안 복음주의의 영향력에 엄청난 관심이 주어졌다. 그 이유의 하나는 현재 복음주의가 미국 종교계에서 가장 큰 단일…

미국 교회의 쇠퇴와 갱신: 복음주의의 쇠퇴(2-1)
[교회]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4-21

이 글은 미국 교회의 쇠퇴 원인을 성찰하고 그 미래를 전망하는 팀 켈러 목사의 4부작 중 두 번째입니다. 첫 번째 “주류 교회의 쇠퇴”이며, 앞으로 이어질 글은 “갱신의 길”과 “갱신을 위한 능력”입니다.[2-1]쇠퇴하는 신앙왜 신앙이 전반적으로 쇠퇴하고 있는가?계몽 프로젝트의 실패[2-2]쇠퇴하는 복음주의복음주의란 무엇인가?복음주의와 근본주의[2-3]복음주의의 쇠퇴왜 쇠퇴는 역전될 수 있는가리디머 도시 사역(Redeemer City to City)으로 섬길 수 있어 큰 영광이다. 각 나라 교회 지도자들이 교회를 개척하고 또 그들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일주일 만에 복음주의 교회 개척 목사인 벤 레이어는 폴란드의 시에들체 자택에서 전화를 받았다. 국경에서 가까운 폴란드 교회의 목사가 현재 자신이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돌보고 있는데 주일에 누군가 그를 대신해 설교하러 와줄 수 있겠냐는 도움을 청하는 것이었다.레이어 목사가 시무하는 교회의 한 장로가 난민들로 가득 찬 건물에 교인들이 매트리스와 용품을 준비하고 있는 국경 인근의 교회에 두 차례의 예배 설교를 위해 방문하였다. 이 장로가 폴란드어로 설교할 때, 몇몇이 그의 설교를 우크라이나어, 벨라루스어, …

2021 미국 기독교 10대 신학 기사
[이슈] 작성자 by Collin Hansen 작성일 2021-12-30

2020년이 떠넘겨 준 소란과 분노와 불안이 2021년에는 모두 사라지고 모든 그리스도인이 희망과 치유를 경험할 것이라고 나는 기대했었다.세상에, 틀려도 이렇게 틀리다니.2020년에 비하면 올해 그리 새로운 도전이 많았던 건 아니다. 그 대신 2021년, 내가 선정한 미국 기독교 10대 신학 기사들은 작년에 겪었던 갈등의 많은 부분을 되풀이했다. 아주 예리한 복음주의 비평가들은 인종과 학대에서 정치와 전염병에 이르기까지, 예민하기 이를 데 없는 각종 문제의 중심에 있는 분열의 근원을 설명하려 애썼다. 케빈 드영(Kevin De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