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적용'에 대한 총 6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몇 년 전 교회에서 나는 누가복음 14:26에 대한 소그룹 성경 공부를 준비하고 있었다. 성경 공부 시간은 “적용” (그러니까 “오늘 배운 말씀을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습니까?”) 부분에 와서 절정에 이르는데, 이건 모두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사실이다. 그러나 나는 이 본문에서 “자기 목숨까지도 미워”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해야 할지 난감했다.이 본문과 씨름하는 중에 나는 비로소 “적용”이라는 측면의 한계를 보게 되었다.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삶을 향해서 성경 전반에 걸쳐서 주님이 요구하시는 수준은…

지속 가능한 설교를 위하여!
[목회] 작성자 by Dan Doriani 작성일 2020-01-21

목요일 오후 두 시, 젊은 교회 개척자인 마이클(Michael)은 마냥 늘어져 있다. 마이클 생각에 자기 교회는 살아남아도 자신은 그렇지 못할 것 같았다. 그는 지쳐있었다. 수요일은 밤늦게까지 이메일 답장을 보냈고, 다음 날 아침 일찍 일어나 남자 제자훈련 모임을 인도해야 했다. 늘 같은 방문자와 커피를 마시고는 교회 재정에 관한 점심 회의를 준비하느라 오전을 다 보냈다. 회의는 길었고 녹초가 된 마이클은 주보 자료를 늦게 보내주었다. 설교 본문과 다소 진부한 제목은 있었지만 개요도 없고, 인용할 다른 본문과 설교의 대지도 없었다.…

건강한 설교를 위한 네 가지 비타민
[목회] 작성자 by Joel R. Beeke • Paul M. Smalley 작성일 2019-04-26

성경적 설교가 다시 부흥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복음주의 크리스천들은 복을 받은 사람들이다. 이에 대해 우리는 감사해야 한다. 성경을 가르치는 일은 하나님의 위대한 종이 가야하는 길이다. 예를 들면, 울리히 츠빙글리(Ulrich Zwingli, 1484–1531), 하인리히 불링거(Heinrich Bullinger, 1504–1575), 존 칼빈(John Calvin, 1509–1564)은 말씀 사역을 성령이 우리를 재생, 개혁, 갱신시키는 엔진으로 보았다.하지만 좋은 것 안에서도 우리는 균형을 잃을 수 있으며, 영양의 불균형이…

목사에게 있어서 가장 영광스러우면서도 가장 부담스러운 일은 설교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매주 설교의 시간이 기다려지기도 하면서 또한 부담스럽기도 하다. 그러나 매주 설교할 힘을 얻는 이유는 말씀을 준비하고 전하면서 나 자신 또한 새로운 은혜를 받기 때문이다. 설교 준비의 과정 중에 이전에는 발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들을 깨닫게 되고, 말씀을 전함으로 성도들의 삶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경험하며 새로운 힘을 얻는다.설교의 한계 극복을 위한 유학의 과정처음 목회를 시작했을 때는 매주 설교 준비가 정말 곤욕스러웠다. 첫 목회로 대형교회…

강해설교란 무엇인가?
[목회] 작성자 by Mark Dever 작성일 2018-12-07

강해설교는 한 성경 본문의 요점을 주제로 삼아, 그 주제를 오늘날 청중의 삶에 적용하는 설교이다. 다시 말해, 강해설교는 특정 성경 본문의 의미를 밝힌 후 그 의미가 청중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보여주는 설교이다.이와 같은 강해설교를 진행할 때에 다음의 오류를 범해서는 결코 ‘안 된다.’1. 지엽적으로 한두 구절에만 초점을 맞춘다.2. 해석상의 복잡한 논쟁이나 끝없는 역사적 배경을 제시한다.3. 무미건조하거나, 생명력이 없거나, 사람들의 삶과 분리된 해설을 한다.4. 본문이 의미하는 바와 일치하지 않는 적용을 뒤섞어 놓는다. 특…

적용이 없다면, 당신은 설교하지 않은 것이다
[목회] 작성자 by Michael Lawrence 작성일 2018-11-09

도대체 강의의 요점이 무엇인가 생각하면서 교실에 앉아 있었던 경험이 있는가? 나는 대학에서 미적분과 씨름하면서 그런 생각을 했다. 아마 수학 전공자라면 그 강의를 명확하게 이해했겠지만, 영문학 전공자인 나에게는 추상적인 내용의 지겨운 강의였다. 현실 세계에 미적분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이해하지 못한 채, 결코 도달할 수 없는 추상적 세계를 왜 배워야 하는지 고민했다. 만일 당신이 수학 전공자라면, 세익스피어의 소네트에 대해 토론할 때 느낄 법한 기분을 한 번 생각해보라.설명 ≠ 적용수학에 대해 이야기하려는 것이 아니다. 설교에 대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