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존번연'에 대한 총 6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용서받음, 하나님 경외의 원리
[성경과 신학] 작성자 by Michael Reeves 작성일 2020-08-07

시편 130편 4절은 당신의 눈을 사로잡는 놀라운 구절이다. “그러나 사유하심이 주께 있음은 주를 경외하게 하심이니이다.”이 구절은 좀 이상해 보인다. “그러나 사유하심이 주께 있사오니 이에 당신으로부터 사랑을 받으리이다”라고 해야 맞지 않은가? 굳이 경외, 그러니까 ‘두려움’이라는 말이 나오려면 구절이 “그러나 심판이 당신께 있사오니 이에 당신을 경외하리이다”라고 해야 맞는 것 아닌가?그런데 시편 구절은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더 이상한 것은, 이 시편 저자가도무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아니, 오히려…

영적으로 깨어 있는 훈련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Brian G. Hedges 작성일 2020-08-16

나는 여름에 텍사스의개간되지 않은 굉장히 넓은 한 초원에서 메스키트 나무를 제거하는 일을 해본 적이 있다. 살초제 탱크를 등에 지고 손에는 분무기를 들고 무성하게 자라난 잡초들 사이로 끊임없이 걸었다. 이 일은 매우 지루한 일이었다. 방울뱀과 마주하는 것 외에는 말이다.그곳은 해마다 방울뱀 제거로 유명한 곳이었다. 나를 보호할 수 있는 한 가지 수단은 바지 위에 덧입는, 방울뱀의 송곳니가 뚫지 못할 만큼 딱딱한 고무 바지였다. 하지만 그 고무 바지는 나를 보호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 나의 어린 시절 영웅이었던 인디애나 존스처럼, …

여러 해 전에 나는 온라인 질의응답 코너에서 이런 질문을 받았다. “학대하는 남편에게도 아내는 복종해야 할까요?”나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이 아내가 법적인 보호를 받아야 한다는 점을 언급하지 않았고, 이 때문에 비평을 받은 적이 있다. 그래서 이 부분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성경을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를 7 가지로 정리해 보려 한다. 1. 복종해야 하는 관계들이 상충될 때는 지혜가 필요하다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다양한 권위에 복종하고 또한 서로에게 복종하도록 부름 받았다. 성경이 우리에게 말하기를, 자녀는 부모에게(엡 6:1), 시…

심판하는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습니까?회의하는 현대 문명이 기독교인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더 나은 질문을 던짐으로써 이에 대한 대답을 대신할 수 있다. “그럼, 심판하지 않는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습니까?” 나는 그런 하나님이라면 신뢰하지 못할 것 같다. 성경은 죄악으로 저주받은 세상이 하나님께 받아야 할 거룩한 심판 앞에 직면했을 뿐 아니라, 그 심판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가르친다.바로 여기, 하나님의 심판에 관해 성경이 제시하는 세 가지 관점이 신자에게 위로와 희망을 줄 것이다.1. 하나님의 심판이 그리…

이제 우리는 어떻게 죽을 것인가?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John Blanchard 작성일 2019-01-04

유명한 영화감독이자 드라마 작가이며 영화배우인 우디 앨런(Woody Allen)은 한 때, “나는 죽는 것이 두렵지 않다. 그런 일이 일어날 때, 나는 단지 거기에 있고 싶지 않을 뿐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 별난 인용문은 유명하지만, 치명적인 결함을 지니고 있다. 하나님은 자신의 달력에 모든 사람의 사망 날짜를 기록해 놓으셨으며, 하나님이 이렇게 정해 놓으신 일정을 취소하거나 연기하기 위해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바람을 주장하여 바람을 움직이게 할 사람도 없고 죽는 날을 주장할 사람도 없으며”(전 8:8)…

참 부흥과 거짓 부흥을 가르는 표지
[교회] 작성자 by Sean Michael Lucas 작성일 2018-12-06

오랫동안 교회 지도자들은 하나님이 회중 가운데서 무슨 일을 하고 계시는지를 분별하려고 노력해 왔다. 그리스도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거의 관심이 없는 황폐한 시대도 간혹 있었다. 또한 그런 시대와는 달리 하나님이 움직이시고, 사람들은 영적 관심을 강렬히 나타내며, 뚜렷한 부흥의 역사가 도처에서 일어나는 대각성의 시기도 있었다.목회자들이 참 회심과 거짓 회심, 또는 참 부흥과 거짓 부흥을 구별하도록 지침을 제시하는 일은 바로 그런 각성의 시기에 이루어졌다. 오늘날은 기독교 사역이라는 이름 아래에서 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