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교리'에 대한 총 80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복음은 신학에 근거한 구원 교리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2-06

이것은 구약 성경의 신학만은 아닙니다. 예수님께서는 천국이 가까이 왔다고 선언하셨고 세례 요한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고 외쳤습니다. 회개가 필요한 이유는 오시는 왕은 복뿐만 아니라 심판도 약속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산상 수훈에서는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다른 뺨도 돌려 대라고 교훈하실 뿐 아니라 게헤나 지옥불에서 달아나라고 계속해서 경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멸망으로 인도하는 넓은 길로 가지 말라고 청중에게 경고하며 예수님께서 다음 말씀으로 마지막 심판을 선포하시는 것을 보여줍니다.“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

로마서: 해설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12-22

로마서는 교리로 가득합니다. 하지만 교리 공부로만 끝나서는 안 됩니다. 로마서에 있는 영광스러운 은혜의 복음에 감동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제 로마서입니다. 로마서가 하는 일은 너무나 필수적인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에 대해 살펴보았고 복음이 선포되는 제자들의 초기 설교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로마서에 도착했습니다. 우리가 들고 있는 성경에서 로마서의 위치는 정말 적절합니다. 그래서 저는 로마서에 “해설”이라는 제목을 붙이겠습니다. 로마서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의미, 목적, 시사점이 해설되고 있습니다. 이 말을 달리 …

폴 트립_돈과 섹스의 창조 교리
[클리닉]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8-31

우리 주변의 돈과 성의 광기로부터 해방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중요한 교리는 창조 교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가 여러 번 이야기한 바 있는데요.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말씀은 ‘태초에 하나님께서’라는 첫 두 구절입니다. 만일 창조자가 있어 이 온 우주를 설계하고 움직이게 하고 모든 물체를 직접 설계하고 창조하고 그의 강한 전능한 손과 무한한 지혜로 나를 창조하고 내 모든 능력을 창조하고 내 모든 감정을 창조하고 내 모든 욕망을 창조하였다면, 만약 그분이 그 모든 것들을 만들었다면, 이제 제가 하려는 말을 들어보세요.그분은 자신…

물 세례가 죄를 씻어 줍니까?
[특집] 작성자 by R. Kent Hughes 작성일 2023-08-30

Question 45물 세례가 죄를 씻어 줍니까?그렇지 않습니다. 오직 그리스도의 피와 성령의 새롭게 하심만이 우리를 죄에서 씻어 줍니다.R. 켄트 휴즈성도가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와 같아지는 것을 기념하고 선포하는 중요한 본문이 바로 고린도전서 12장 13절이다.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이 구절은 성령이 우리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만들기 시작하시는 것에 대해 말하는데, 나는 이 일을 고작 열두 살 때 경험했다. 당시 나는 성령…

성례 또는 규례는 무엇입니까?
[특집]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8-16

Question 43성례 또는 규례는 무엇입니까?성례 또는 규례란 하나님이 주시고 그리스도가 제정하신 것으로, 세례와 성찬을 말합니다. 이것들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우리가 믿음의 공동체 로 하나 되었다는 가시적인 표징이자 보증입니다. 이것들을 행함으로, 성령님 은 우리에게 주신 복음의 약속을 더 온전하게 선포하고 보증하십니다.팀 켈러두 가지 종류의 성례(sacrament) 또는 규례(ordinance)가 있다. 하나는 세례로, 단 한 번만 행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성찬으로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행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영원에 관한 교리
[클리닉]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6-22

저는 기독교 공동체에 있는 여러 역기능의 문제는 영원성을 망각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영원을 믿는다고 말은 하지만 우리는 이생이 우리에게 있는 전부인 것처럼 삽니다. 그래서 이생이 낙원이 되게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만일 결혼 생활이 행복하지 않고 천사 같은 자녀가 없고 직업이 맘에 들지 않으면 불행해지고 불만족하고 불평하고 투덜거립니다. 이생은 결코 낙원이 아닐 겁니다.사도 바울이 말씀하기를 우리가 이 세상에 살면서 배워야 할 것은 세상이 탄식하며 구속을 기다리고 있다는 겁니다. 영원에 관한 교리가 말하는 것은 분명 낙원은…

인내와 영화에 관한 교리
[클리닉]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6-15

‘이미’와 ‘아직’ 사이에 있는 시간은 편안하라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변화할 시간을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제가 이 두 교리를 생각할 때 성도의 인내와 영화에 대해 생각할 때 저는 항상 그것들을 함께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 소망은 내게 견디는 능력이 있을 거라는 사실에 있지 않습니다. 저는 견디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어떤 사람이 여러분에게 말하기를 여러분이 인내해야 할 것이라고 한다면 다음에 무엇이 오든지 간에 편하지 않을 것이라는 걸 압니다.인내와 견인의 교리 전체는 저에게 두 가지를 말해줍니다.…

성화에 관한 교리
[클리닉]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6-11

성화는 하나의 과정입니다. 마음과 삶과 일상이 적극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이죠. 성경이 구원에 관한 교리를 설명할 때, 저에게 생각나게 하는 것은 제게 필요한 것이 단지 용서하시고 받아주시고 의롭다 하시는 은혜만이 아니라는 겁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하는 일은 하나님 앞에서 제 신원과 신분을 바꿔주지만 여전히 제 죄가 실제로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저를 거룩하다고 선언하셨어도 제 아내는 저를 거룩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고 제 아이들이 저를 거룩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제 동료들이 저를 거룩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칭의에 관한 교리
[클리닉]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6-01

신학은 칭의를 위하여 부르짖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없다면 우리는 길 잃은 자이며 소망이 없기 때문입니다. 잠시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이 이 전능하시고 거룩하신 창조주 하나님의 존재를 믿고 여러분이 그분과 관계를 갖도록 창조되었다는 것을 믿는데 죄가 그 관계를 깨뜨렸다면 여러분은 도덕적으로 불결하게 되어서 아무것도 그것에 대해 할 수 있는 게 없게 되는 겁니다. 그건 얼마나 끔찍한 절망이겠어요? 그래서 제가 믿는 것은 모든 교리가 여러분을 예수께로 향하게 한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이 교리들을 믿는다면 하나님께서 굉장한 거룩…

하나님의 형상에 관한 교리
[클리닉]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5-11

우리는 하나님의 모양으로 창조되었습니다. 그 의미는 우리는 다른 피조물보다 하나님을 더 닮았다는 겁니다. 성경 이야기의 초반부에 창조 이야기가 있는데요. 하나님께서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불어넣어 사람이 되게 하시고 아담은 그렇게 살아있는 존재가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 존재의 성격을 한 문장으로 정의하십니다.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자" 사람의 정체성에 관하여 이보다 더 세상이 놀랄 만하고 더 중요한 정의는 없을 겁니다.하나님 말씀의 의미는 이렇습니다. ‘내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