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심판'에 대한 총 39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복음은 신학에 근거한 구원 교리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2-06

이것은 구약 성경의 신학만은 아닙니다. 예수님께서는 천국이 가까이 왔다고 선언하셨고 세례 요한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고 외쳤습니다. 회개가 필요한 이유는 오시는 왕은 복뿐만 아니라 심판도 약속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산상 수훈에서는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다른 뺨도 돌려 대라고 교훈하실 뿐 아니라 게헤나 지옥불에서 달아나라고 계속해서 경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멸망으로 인도하는 넓은 길로 가지 말라고 청중에게 경고하며 예수님께서 다음 말씀으로 마지막 심판을 선포하시는 것을 보여줍니다.“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

미가: 심판의 경고-자비와 은혜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9-29

주일 아침 가족과 함께 교회에 갈 때를 생각해보십시오. 지금 받은 은혜를 감사드리러 가는 길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를 때가 있습니다. 전혀 은혜를 베풀고 있지 않는 것이죠. 완전히 모순된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은혜로 살아가고 은혜에 감사하고 있다고 하면서 말입니다.미가서가 기록된 시기는 호세아와 이사야와 같은 때입니다. 미가는 사마리아와 유다에 대한 심판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진노하신 이유는 백성들이 생각도 할 수 없는 일을 저지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성전에서 우상 숭배…

요엘: 나쁜 소식과 좋은 소식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9-01

여러분은 복음이 최악의 소식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이유는 복음이 우리 앞에 죄의 가혹한 현실을 펼쳐 놓기 때문입니다. 요엘서는 매우 분명한 방식으로 논리적, 신학적 구조의 구속사를 전하고 있습니다. 아주 명확한 구조로 나쁜 소식과 좋은 소식을 보여줍니다.여러분은 복음이 최악의 소식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이유는 복음이 우리 앞에 죄의 가혹한 현실을 펼쳐 놓기 때문입니다. 죄는 우리 주변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현저하게 우리 마음의 문제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소식은 우리를 비탄에 빠지게 합니다. 우리가 주변 상황에서 도…

창조주를 거부하면 하나님의 역창조가 있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2-02

건너가려다 완전히 물에 잠겼죠. 그렇죠? 모두 죽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를 건너가는데 멀쩡합니다. 왜 이스라엘 백성은 빠져나온 거죠? 왜 그들은 빠져나왔죠?잠시만 물에 대해 생각해보죠. 홍수 사건이요. 노아 홍수에 관한 대부분의 주석을 보면, 그 대부분의 주석은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은 다른 방법으로도 세상을 심판하실 수 있었을 거라고요. 그러나 물이 중요합니다. 왜 그럴까요?창세기 1장으로 돌아가면, 성경의 시작이요. 뭐를 보게 되냐면, 흑암이 있는데요. 깊음 위에 있습니다. 흑암이 깊음 위에 있다고 합니다. 그런…

예레미야애가_추방당한 자들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8-04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경고하셨습니다. 하지만 백성들은 경고를 듣지 않았습니다. 경고는 심판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경고는 은혜입니다. 하나님이 이미 심판하시려 했다면 먼저 경고하시지 않았을 것입니다.예레미야애가에는 중요한 주제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부정하고 싶은 주제입니다. 사실 모든 인간은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지만 예레미야애가는 그것을 폭로합니다. 저도 그런 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그른 일을 행하면서 괜찮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죄가 나쁜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 거라고 말이죠. 예레미야애가는 성경…

돈 카슨_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져질 사람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8-15

마지막으로, 17-20절에 나오는 포도주 틀은 하나님의 진노가 마침내 부어졌을 때 그 맹렬하고 철저함을 강조하는 겁니다. 고대 시대에 포도주 틀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아는 게 필요합니다. 그들은 포도를 가져다 큰 포도밭에 있는 큰 돌 통에 넣습니다. 큰 돌 통입니다. 그 통 밑에는 작은 구멍들이 있어 주스가 흘러나올 수 있고 주스는 돌로 된 통로로 흘러 수집 통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포도를 이 통에 넣고 하녀들은 신발을 벗어 던지고 치마를 들어 올린 후 그 틀 속으로 들어가 포도를 발로 밟습니다. 그러면 주스가 흘러내립니…

돈 카슨_ 피할 수 없는 추수, 단번에 끝난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8-08

이제 추수 상징이 나옵니다. 14-20절입니다. 여기에 하나님 심판의 도래가 농업 관련 두 가지 모습으로 그려집니다. 첫째, 곡식 추수입니다. 14-16절입니다. 이 세 구절의 요점은 간단합니다. 정해진 추수할 때가 오면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인자”는 “손에 예리한 낫을 가진” 그리스도입니다.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하늘 아버지의 말씀을 전하듯이 외칩니다. “당신의 낫을 휘둘러 거두소서 땅의 곡식이 다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습니다 하니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니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다시 말하…

돈 카슨_두려운 심판의 때가 오고 있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7-11

요한계시록 14장 6-7절의 경우 이 두 구절 사이의 연결은 다른 방식으로 보아야 합니다. 17절은 복음의 내용을 알려 주는 게 아닙니다. 복음의 내용은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으로 정의되며 요한계시록 4장과 5장에서 이미 우리에게 제시되었습니다. 14장 6절과 7절은 약간 다른 관련성을 갖고 있습니다. 들어보세요. 복음이 여기 있고 그것이 선포되고 있으며 그것이 발표되고 있고 그것이 구원과 심판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이 전달되는 유일한 수단이라는 걸 인정하면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

돈 카슨_아무도 합당한 자가 없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6-27

요한계시록 4장과 5장의 관계는 4장은 배경이고 이를 바탕으로 5장에서는 드라마가 펼쳐집니다. 매우 묵시적인 이미지로 하나님은 거기에서 초월적인 분으로 나타나며 너무도 눈부시게 영광스럽기 때문에 가장 높은 계급의 천사들도 그분 앞에서 얼굴을 가리고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라고 외칠 정도입니다. 거기에서 우리는 그분이 창조의 하나님이라는 말을 듣습니다. 창조된 질서 전체가 살아 움직이고 존재하게 된 것은 전적으로 그분 덕분이라고요. 이것이 요한계시록 4장이고 5장에서는 드라마가 시작됩니다. 하나님의 …

돈 카슨_모든 인류를 위한 ‘영원한 복음’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6-13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그가 큰 음성으로 이르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에게 그의 음행으로 말미암아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