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출애굽기'에 대한 총 11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홍해로 그리스도의 구원 읽기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9-02

카슨 박사님! 감사합니다. 좀 과장해서 소개하셨는데요. 목요일 아침에 제가 소개할 때 갚아드리죠. 저를 소개하신 대로 저도 소개할 수 있다는 말인데요. 한번 생각해보죠. 여기 나와서 말하는 사람들은 이를테면 연극 배우와 같다고 느낍니다. 무대에서 펼쳐지는 이야기에 속했지만 동시에 청중을 바라보고 뭔가를 말해야 하죠.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인데 동시에 청중에게 말해야 합니다.제가 하려는 일은 구약 본문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또 하려는 일은 구약 본문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거죠. 그…

노예 상태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9-16

첫 번째로, ‘어디서’ 빠져나오는지 설명하겠습니다. 두어 가지를 주목해보죠. 우리가 어디서 빠져나옵니까? 그리스도가 어디서 우리를 빠져나오게 하십니까? 그건 바로 노예 상태입니다. 그게 ‘구속’이라는 단어의 의미입니다.출애굽기 14장을 보면, 서두에서 말하죠. “그 백성이 도망한 사실이 애굽 왕에게 알려지매 바로와 그의 신하들이 그 백성에 대하여 마음이 변하여 이르되 우리가 어찌 이같이 하여 이스라엘을 우리를 섬김에서 놓아 보내었는가” 얼마나 그럴 듯한 말입니까? 이스라엘의 섬김을 못 받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다른 이들을 고용하면 …

출애굽기: 종살이와 구출과 회복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3-10

창세기가 전성기에서 끝났다고 한다면 출애굽기는 흑역사로 시작합니다. 하나님께서 마음에 두고 계신 백성이 지금 종살이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출애굽기의 부제목을 “종살이와 구출과 회복”이라고 하겠습니다. 구속 이야기가 다시 강력히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출애굽기를 통해 배우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꺼이 그분의 강한 능력을 발휘하셔서 그분의 백성을 구출하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하실 일을 예측하도록 해줍니다. 구속 역사 나머지 부분에 대해 말이죠. 그 역사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하나님은 대자연의 힘을 이용하시고 인간 역사의 …

김영삼 목사_거룩화와 세속화의 갈림길
[설교] 작성자 by 김영삼 작성일 2022-09-24

가나안 땅에 우상숭배하는 자들에게 접촉하면 "그들을 이겨내지 못한다" "결국 물들고 만다" "세속화되고 말거다" "부정해질 것이다" 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세상과 등질 수 없습니다. 세상이 우리를 절대 포기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깊숙이 그 죄악의 세상 속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역시 늘 선택의 갈림길에 서게 되는 것입니다. 내가 그 세상에 물들어 버릴 것이냐, 세속화가 될 것이냐, 아니면 그 세상을 거룩하게 만들 것이냐, 내속에 있는 예수 그리…

팀 켈러_같은 순종, 다른 동기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8-13

왜 순종하는 겁니까? 뭔가를 얻기 위해서죠.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모든 걸 소유했고 이미 구원받았음을 아는 사람은 왜 순종합니까? 하나님께 다른 뭔가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 자신을 얻기 위해서죠. 순종해서 그분을 기쁘시게 하고 닮아가고 사랑하고 즐겁게 해드리고 영화롭게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완전히 다른 내적 동기가 작용해요. 순종을 잘했기에 구원받는다고 하는 사람은 그러니까 언제나 구원받았기에 순종하는 게 아니라 순종하기에 구원받는다고 하는 사람은 순종하더라도 늘 조건적이에요.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이를테…

긍휼
[바이블 가이드] 작성자 by BibleProject 작성일 2022-01-02

성경의 주제들: 성경 전체의 이야기를 통해 소개되는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처음 살펴볼 주제 '긍휼'은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강한 유대를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매우 정서적인 단어입니다. 이 영상에서는 하나님이 출애굽기 34장 6-7절에서 자신을 표현할 때 맨 먼저 사용하시는 이 풍성한 의미의 히브리어 단어를 살펴봅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은 언제나 긍휼이 많은 어머니이자 아버지로 묘사되며, 그분의 긍휼은 인간이 되신 예수님을 통해 구현됩니다.

돈 카슨_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1-12-21

TGC 강의 시리즈 영상입니다. 여기서 돈 카슨은 (요한복음 1장 14절에 소개된) 은혜와 진리가 충만한 예수님이 (출애굽기 34장 6절에 소개된)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을 어떻게 드러내시는지 설명합니다.

돈 카슨_개인적인 죄악이 사회적인 결과로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1-05-02

The God Who Is There: Part 4 The God Who Legislates 중 죄의 문제가 개인적인 수준을 넘어 사회적인 결과를 낳게 된다고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