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칭의'에 대한 총 16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학개: 재건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10-27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에게 주시는 가장 위대한 선물,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그 선물은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본 것은 반복적인 하나님의 능력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독특한 선지서를 보게 되는데요. 학개에는 독특한 중심 주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성전의 재건이라는 주제입니다. 따라서 제가 학개서에 붙일 부제목은 “재건”입니다. 성전의 재건에 초점을 두면서 이 소선지서는 복음의 핵심에 도달하게 됩니다. 우리의 소망의 핵심이 무엇인지 이보다 더 잘 알 수는 없습니다.신학은 우리의 소망이 아닙니다. 종교 기관도 우리의 소망이 …

겹겹이 둘러친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0-28

달리 말하면, 조직신학 수업에서 들었을 텐데요. 하나님의 구원을 이렇게 가르치죠. 우리는 과거 시제로 죄의 형벌에서 해방되었고, 현재 시제로 죄의 영향으로부터 해방되고 있으며, 미래 시제로 죄의 존재로부터 해방된다고 하죠. 이를 두고 칭의와 성화와 영화라 하고요. 여러분이 들었지만 하나의 추상적인 이야기로 들립니다. 여기 실상이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의 현상태를 보여주는 그림이 있어요. 구속이란 속박에서 벗어나는 일입니다. 그 속박이 여러 겹으로 되어 있죠. 그래서 위대한 찬송이 쓰이는 겁니다. 구속의 사건을 말하며 감동을 주는 찬…

칭의에 관한 교리
[클리닉]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6-01

신학은 칭의를 위하여 부르짖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없다면 우리는 길 잃은 자이며 소망이 없기 때문입니다. 잠시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이 이 전능하시고 거룩하신 창조주 하나님의 존재를 믿고 여러분이 그분과 관계를 갖도록 창조되었다는 것을 믿는데 죄가 그 관계를 깨뜨렸다면 여러분은 도덕적으로 불결하게 되어서 아무것도 그것에 대해 할 수 있는 게 없게 되는 겁니다. 그건 얼마나 끔찍한 절망이겠어요? 그래서 제가 믿는 것은 모든 교리가 여러분을 예수께로 향하게 한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이 교리들을 믿는다면 하나님께서 굉장한 거룩…

칭의와 성화는 무엇입니까?
[특집]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02-23

Question 32칭의와 성화는 무엇입니까?칭의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칭해졌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셨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성화는 우리가 점차 의롭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우리 안에서 일하시는 성령의 역사로 가능합니다.존 파이퍼칭의는 우리를 의롭고 완전하다고 선포하시는 하나님의 행위다. 우리가 완전하고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와 믿음으로 연합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칭의란 오직 믿음으로 예수와 영적으로 결합한 덕에 하나님 앞에서 누리게 된 법적 지위다. 하나님과 이러한 관계로 들어…

존 파이퍼_무엇 때문에 예수님을 믿어야 하나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2-10-03

갈라디아서 2장 16장입니다,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의롭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여러분이 제게 묻기를 ‘예수님이 내게 무엇을 하고 어떤 존재이기에 신뢰해야 하냐?’고 한다면 저는 여러분이 반드시 구원받기 위하여 반드시 예수님을 믿어야 한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나를 받으시는 유일한 이유라는 것을 말입…

팀 켈러_세상은 정의를 볼 때 칭의에 눈뜬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7-09

교회가 정의를 행하는 모습을 세상이 볼 때, 교회가 가난한 자들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을 세상이 볼 때, 세상이 교회의 그런 모습을 볼 때, 비로소 세상은 칭의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해결되는 거죠. 칭의가 정의를 가져오지만 정의를 보며 칭의에 관심을 갖습니다. 세상이 우리에게 귀를 기울이며 다가와 이렇게 말하기 때문이죠. 무엇이 당신을 변화시켜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냐고요. 사도행전 4장을 보면 다른 본문도 그런데요. 교회가 재물을 나누며 가난한 자들이 사라지는 일과 복음전도가 힘있게 이뤄지는 일이 같이 …

칭의는 가난한 자들에 대한 태도를 바꾼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6-25

심령이 가난하다는 게 무슨 말입니까? 여러분이 깨닫게 되었다는 거죠. 무한한 빚을 지고 스스로 벗어날 수 없었는데 구원을 받게 된 유일한 이유가 영적으로 말하면 하나님이 오셔서 그 상황에 개입하셔서 거저 은혜를 베푸시고 문제를 해결하셨기 때문임을 알게 된 것입니다. 무슨 말입니까? 여러분의 심령이 가난하다면 물질적으로 가난한 자들을 볼 때 어떻게 하겠습니까? 믿음으로 칭의 된다는 교리로 여러분의 심령이 가난하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어떻게 하겠냐는 말입니다. 물질적으로 가난한 자들을 볼 때요. * 2011 TGC 컨퍼런스에서 발췌한 영…

팀 켈러_칭의는 정의의 기준을 높인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6-18

2011 TGC 컨퍼런스에서 발췌한 영상입니다. 여기서 팀 켈러는 믿음으로 칭의된다는 성경의 가르침이 정의에 대한 관점을 어떻게 높여서 칭의된 자로 하여금 정의를 추구하면서도 자기 의와 멀어지게 하는지 설명합니다.

팀 켈러_칭의와 정의, 신약은 이렇게 말한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6-11

야고보서 2장의 요지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참된 믿음은 행함을 낳는다는 겁니다. 그런데 무슨 행함이 없다면 야고보가 보기에 믿음이 죽었다는 걸까요? 선지자들과 똑같이 말합니다. 어떻게 말합니까? 야고보서 2장 14절과 방금 읽은 17절에서 행함없는 믿음은 그 자체로 죽었다고 하는데 16절에서는 이렇게 말해요. 들어봅시다. 너희가 믿음이 있다고 하면서 양식이 없는 이들을 볼 때 그들의 실제적인 필요를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무슨 유익이 있겠냐는 거예요. 행함이 수반되지 않는 믿음은 죽었다는 말입니다. 이런! 이럴수가! 여러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