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교회개척'에 대한 총 35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팀 켈러가 우리에게 남긴 유산팀 켈러가 그토록 사랑했던 하나님의 품에 안겼다. 이제 눈물이 없는 곳에서 기뻐할 팀 켈러를 생각하면 위로가 되지만, 남아있는 사람들에겐 그가 떠난 빈자리가 너무나 크게 느껴진다. 누구도 대신할 수 없을 만큼 독보적인 존재로 그는 다양한 분야에서 발자취를 남겼다. 그와 그의 삶이 우리에게 남긴 위대한 유산 몇 가지를 되돌아보며 그를 기억하고자 한다.팀 켈러가 남긴 유산이 많지만, 여전히 팀 켈러가 이루지 못한 비전이 있다면 아마도 연합을 통한 복음 생태계를 만드는 일일 것이다. 팀 켈러는 뉴욕에 교회를 …

팀 켈러: “분립하고 개척하십시오”
[교회] 작성자 by 고상섭 작성일 2022-04-26

팀 켈러 목사는 리디머 교회에서 은퇴하면서 이 대형 교회를 다섯 교회로 분립했다. 최근 미국의 한 매체와 가진 인터뷰에서 팀 켈러 목사는 대형 교회는 목회적 돌봄을 하기에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그는 교회의 개척과 분립을 강조했다. 대형 교회를 여러 개의 작은 교회들로 나누면 지역사회와 더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고 그 역동성이 강화된다고 그는 말했다.실제로 팀 켈러 목사가 리디머 교회에서 사역할 당시에도 ‘교회 개척 운동’은 이 교회의 다섯 가지 집중 사역 중 하나였다. 팀 켈러 목사는 교회 개척이야말로 잠자는 …

교회개척 첫 5년에 만들 좋은 습관 열 가지
[목회] 작성자 by Taylor Burgess 작성일 2022-06-19

크로스 커뮤니티 교회가 시작되고 이제 5년이 지났다. 교회개척에 참여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교회개척 5년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 것이다. 목회자의 사역 보장 기간은 짧아지고 목회자가 탈진하는 시대다. 나는 단 하루도 허투루 보내지 않는다.우리 세대는 건강한 지도자가 이끄는 건강한 교회에 대한 요구가 절박한 세대이다. 개척교회 사역 첫 5년 동안 만드는 습관이 앞으로 10년의 우리 모습을 만들 수도 있고 우리를 망가뜨릴 수도 있다. 이 중대한 요구에 따라 교회개척 첫 5년을 하나님의 은혜로 어떻게 헤쳐 나갈 수 있는지, 그 핵…

“교회 생태계를 복원하라”
[교회] 작성자 by 이인호 작성일 2021-12-01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온 땅에 충만하고, 땅을 정복하며,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고 명령하셨다. 이 명령을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흩어져야 한다. 사방으로 땅 끝까지 퍼져 나가 온 땅의 온전한 주인으로서 동식물을 비롯한 모든 피조물을 다스려야 한다. 그런데 우리가 흩어지지 않고 불순한 의도로 모여서 또 다시 바벨탑을 쌓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아마도 지구의 모든 시스템이 교란될 것이고 땅과 바다와 하늘의 생태계가 무너지고 말 것이다.유럽연합(EU)은 대기업, 특히 애플이나 구글, 삼성 같은 글로벌 기업을 더욱 더 강력하게 규제한다…

네 존재를 증명하려 들지 마라!
[목회] 작성자 by 정갑신 작성일 2021-11-29

“모든 사람이 너희를 칭찬하면 화가 있도다. 그들의 조상들이 거짓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눅 6:26).인생을 바꾸어 지속적인 지침으로 삼게 된 구절이라기에는 다소 괴이할 수 있겠다. 하지만 그 어떤 격려와 위로의 말씀보다 강력히, 삶의 목적과 추구의 향방을 바꾼 말씀인 게 분명하니 어쩌랴.기대 없이 펼친 성경, 비수처럼 꽂힌 말씀28년 전 신학대학원 졸업을 두어 달 앞두고, 참으로 진지한 표정을 한 동료에게서 들은 한마디. 그때 그는, 준비가 거의 끝나 가던 유학길과 대형 교회 부교역자 임지 사이에서 고민하던 나에게 …

‘여기서’ 예수 냄새 내는 교회
[교회] 작성자 by 정갑신 작성일 2021-11-20

교회 이름 짓기의 설렘교회를 개척하면서 누릴 수 있는 특권 중 설레고 두드러진 일이 이름 정하기다. 잉태의 희열 가운데 태아를 마음에 담고 태명을 정하여 불러 주려는 부모의 설렘과 같다.나는 화성시의 타 지역에 있는 외가에 어릴 때부터 드나든 기억이 있어 발안이라는 이름을 오래 전부터 기억하고 있었다. 개척지에 도착한 후에야 발안이 향남에 속한 동네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매우 편안하고 반가웠다. 그런데 발안의 영문 표기는 ‘Baran’(바란)이었다. 히브리어로 ‘광야’이다. 그에 따라, 발안 혹은 바란과 조화를 이룰 만한 이름이 무…

청소년 사역자를 구하기 어려운 일곱 가지 이유
[목회] 작성자 by Griffin Gulledge 작성일 2021-09-16

6개월 전, 아내와 나는 새로운 목회를 시작하면서 삶을 정리하고 다른 도시로 이사했다. 집을 찾아보면서 우리는 주택 시장에 집이 거의 나와 있지 않으며 거의 모든 집이 요구하는 가격보다 훨씬 높게 팔리며 선택의 폭이 매우 좁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되었다. 우리는 아주 어려운 주택 시장 상황에서 집을 구하고 있었다.빡빡한 주택 시장은 청소년 사역자가 없는 오늘의 상황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다른 목회자와 교회 지도자들과의 대화에서 가장 많이 듣는 고민거리는 “청소년 사역자를 구할 수 없다”는 것이다.청소년 사역자가 부족한 이유 일곱…

개척 당시 꿈꿨던 비전과 다른가?
[교회] 작성자 by Jason James 작성일 2021-08-30

비전을 제시하는 것은 교회 개척자로서 소명의 핵심이다. 그것은 팀에 활력을 불어넣고 재정적 지원을 늘리고 교회가 어려움 속에서도 인내하도록 촉구하기 위해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개척자의 마음에 고통이 서린다. 사역은 더 이상 그가 상상했던 것이 아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다른 사람들은 그의 부르심을 확신할 수 없게 되고, 그로 인해 자신의 소명에 그토록 확신했던 그에게 더 이상 확신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의 눈은 희미해져가고, 그 비전은 구체화되기만을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나는 이 고통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뉴욕시에 교…

리디머교회의 도시사역 전략 5가지
[교회]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1-01-02

이 글은 2004년 팀 켈러 목사가 “도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복음 변화가 가져다주는 모든 측면을 반영하기 위해 우리는 다섯 가지 주요 방면에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하며 리디머 교회의 도시 사역을 위해 내놓은 다섯 가지 전략이다. 도시 교회 개척 및 사역에 관심있는 목회자들에게 도움이 되리라는 기대와 함께 오래 전의 글을 게재한다-편집자리디머(Redeemer)는 도시의 안과 밖을 책임지는 교회가 되겠다는 창립 목적 일환으로 다섯 가지의 핵심 사역 전략 사이에서 사역의 균형을 맞추려고 한다. 사역의 균형을 달성하는…

가정을 보호하며 교회 개척하기
[교회] 작성자 by 박용기 작성일 2020-11-17

팀 켈러(Tim Keller) 목사가 리디머 교회 개척 3년 차에 겪었던 일이다. 하루는 아내 캐시가 발코니에서 혼수로 사 온 그릇들을 망치로 깨고 있었다. “아무리 말을 해도 듣지를 않잖아요. 지금처럼 계속 일만 하면 집안이 콩가루가 될 판이란 걸 알기나 해요? 나로서는 당신을 정신 차리게 만들 방도가 없어요. … 이게 바로 당신이 하고 있는 짓이라고요”(팀 켈러, 결혼을 말하다, 두란노). 많은 교회 개척자들은 모든 에너지를 교회 사역에 소진하면서 결혼 생활에 어려움을 경험한다. 교회와 가정은 하나님께서 직접 세우신 기관으로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