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가치'에 대한 총 9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화폐의 시간가치 이해하기
[신앙과 일] 작성자 by Joe Carter 작성일 2022-09-12

교회 지도자를 위한 경제학교회 지도자들이 “그 성읍의 평안”(렘 29:7)을 제대로 구하려면 경제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경제가 우리 삶 속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교회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해야 한다. ‘교회 지도자를 위한 경제학’ 시리즈는 경제 신학을 제시하려는 것이 아니다. 이 시리즈의 취지는 교회 지도자들에게 경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하여 믿음의 공동체가 경제와 공공 정책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는 것이다.용어화폐의 시간가치(TVM)의미화폐의 시간가치는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돈은 잠재적인…

코로나 이후, 새로운 공동체를 준비하라
[이슈] 작성자 by 김선일 작성일 2022-03-26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매년 가입 국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해서 발표하는 ‘더 나은 삶 지표’(Better Life Index)는 11개 항목을 기준으로 삶의 질과 만족도를 평가한다. 우리나라는 시민참여·안전·주택·교육에서는 높은 점수를 얻은데 반해, 환경·건강·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워라밸”)·수입에서는 평균을 훨씬 밑도는 점수를 얻었다. 이중 우리나라가 수년째 최하위권에 속하는 항목은 놀랍게도 공동체 지표다.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조사 대상 국가들 중에서 그야말로 꼴찌를 차지하다가 가장 최근의 …

여기 호주 시드니에 사는 나는 지금 스크린 앞에 앉아서 다른 지역에서 다른 스크린을 보고 있을 당신과 함께하고 있다. 나는 우리에게 놀라운 일이 일어나기를 바란다. 비록 지리상으로 또 시간상으로도 서로 떨어져 있지만, 우리가 화면 속 단어를 통해 앞으로 몇 분 동안 함께 만날 수 있기를 기도한다.생각해 보면 이건 기적이다.내가 이 글을 잘 쓴다면, 당신은 내 생각과 목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노트북 안에서 팬이 부드럽게 윙윙거리며 돌아가는 소리 외에는 어떤 소리도 들리지 않을 수도 있다. 비동기식으로든(책에서 또…

어쩌다가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일까?
[예술과 문화] 작성자 by Sam Allberry 작성일 2020-10-08

서구 세계가 섹슈얼리티와 성 정체성 문제와 관련해 극적인 변화를 겪은 것은 비밀이 아니다. 이십 년 전만 해도 동성간의 결혼이 결코 대중적으로 인정받을 거라고 예상한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그리고 불과 십 년 전까지만 해도 트랜스젠더라는 주제 또한 결코 주류 사회가 관심을 가질만한 대상이 전혀 아니었다. 그러나 세상이 변했고 현대 문화 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이제 이러한 변화를 보다 공정하고 포용적인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진보의 필수 신호이자 바꿀 수 없는 선(good)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많은 기독교인들에게 이러한 변…

초대교회의 차별 대우 해결법
[교회] 작성자 by Kent Butterfield 작성일 2019-09-24

초대교회 당시에도 사회적으로 부유하고 지위가 높은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자들보다 더 좋은 대우를 받곤 했다. 야고보 사도는 그런 문제가 일어나는 상황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너희가 가졌으니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지 말라 만일 너희 회당에 금 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남루한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눈여겨 보고 말하되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말하되 너는 거기 서 있든지 내…

집안일과 용돈의 상관 관계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Jen Wilkin 작성일 2019-03-21

부모가 자녀에게 책임감을 가르치는 일은 자녀 양육의 우선적인 과제이다. 이를 위해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게 집안일을 마치는 댓가로 용돈을 준다. 특히 요즘은 집안일 한 건당 적절한 용돈을 줄 수 있도록 따로 관리하는 앱까지 출시되었다. 이제는 용돈 관리가 예전에 내가 어린 시절 한 주에 1, 2천원을 받던 방식과는 완전히 달라졌다.많은 부모들은 집안일과 아이들의 용돈을 연결짓는 것이 무척 효과적이라고 여긴다. 물론 이러한 방식은 자녀에게 돈의 귀중함을 알게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자칫하면 행위에만 과하게 초점이 맞추어져, 자녀에게 노…

목회의 고통이 알려 주는 최고의 가치
[목회] 작성자 by Ray Ortlund 작성일 2018-12-11

오늘날 젊은 목회자들 중에는 멋있고, 영향력이 있으며, 대중적 인기가 있는 인물들이 있다. 그러나 지난 수 세기 동안 영원한 삶을 위해 애써 온 앞선 목회자들의 사역은, 오늘날과 비교해 볼 때 더욱 깊이가 있고, 웅장했으며, 그 생명력이 뛰어났다고 말하고 싶다. 그 예로 사도 바울은 “나는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한다”(골1:24)라고 고백하였다.바울은 목회 사역을 관통하는 두 가지의 거룩한 힘인 ‘고통’과 ‘기쁨’을 소유한 사람이었다.오늘날 목회자들이 겪는 고통은 아마 바울의 고난만큼 거대하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는…

사역이 예상보다 더 어려울 때
[목회] 작성자 by Tyler St. Clair 작성일 2018-12-10

또 다시 주일 사역으로 녹초가 된 나와 아내는 거실에 앉아 곰곰이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물었다. “우리에게 사역은 왜 이토록 어려운 걸까?” 나는 (눈물을 참으며) 아내에게서 애써 고개를 돌렸다. 그리고 나즈막이 말했다. “나도 모르겠어.”우리는 10년 넘게 사역하며 겪었던 승리와 시련에 대해 세세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2016년 시작한 교회 개척은 하나님의 은혜 덕분에 건강하고 아름답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그 대가는 실로 어마어마했다. 때때로 그 고통은 마치 출산을 했는데도 여전히 진통을 겪고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이었다.…

여성을 위한 성경 공부와 놀라운 성취
[교회] 작성자 by Keri Folmar 작성일 2018-11-12

린다(Linda)와 코니(Connie)는 교회에 다니지 않는다. 하지만 그들은 여성들을 위한 성경 공부 모임에 규칙적으로 참여했다. 그들은 한 주도 빠지지 않고 모임에 참석하고, 꼬박꼬박 숙제를 했다. 그러나 성경 공부의 형태가 기존보다 더 집중적이고 복잡하게 바뀌자 모임에 참석하지 않게 됐다.그러던 중 반가운 변화가 생겼다. 린다와 코니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기쁨을 얻기 시작한 것이다. 그들은 성경 공부를 위해 매일 많은 시간을 할애했으며, 더 많은 것을 깨닫기 위해 참고 자료를 찾기 시작했다.성경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깊어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