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에드먼드클라우니'에 대한 총 4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그리스도 중심적 적용을 설교하라(2)
[목회] 작성자 by 고상섭 작성일 2021-09-17

그리스도 중심적 적용을 설교하라의 첫 번째 아티클은 2020년 6월 16일자에 올라와 있다.그리스도 중심적 설교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설교의 적용이다. 또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를 적용이 없는 설교라고 오해하기도 한다. 에드먼드 클라우니(Edmund P. Clowney) 교수로부터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를 배운 팀 켈러도 목회를 하면서 다양한 적용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었다. 에드먼드 클라우니 교수를 추모하면서 그 제자들이 만든 <모든 성경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라>는 책에서 팀 켈러는 적용에 대한 고민을 언급…

그리스도 중심적 적용을 설교하라(1)
[목회] 작성자 by 고상섭 작성일 2020-06-16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에 대해 많은 관심이 일어난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정작 실제 설교에서 적용하려고 하면 여러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특히, 설교의 적용 부분에서 천편일률적으로 그리스도를 높이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도 많고, 본문에서 그리스도를 발견하는 것에 급급해서 제대로 된 적용을 선포하지 못할 때도 있다. 브라이언 채플의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나 에드먼드 클라우니의 ‘Preaching Christ in All of Scripture’라는 좋은 교재가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팀 켈러는 에드먼드 클라우니 교수를 …

모든 성경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라!
[목회] 작성자 by 고상섭 작성일 2020-05-14

팀 켈러는 TGC코리아 홈페이지에 있는 ‘마음에 호소하는 설교’라는 영상 설교에서 알렉 모티어의 글을 인용한다. “설교자에게 두 가지 과제가 있는데 첫 번째는 진리를 다루는 과제고 두 번째는 청중을 다루는 과제다. 어떻게 하면 그들이 진리를 가장 잘 듣게 될까? 우리가 어떻게 하면 진리를 그들의 마음에 와닿게, 그들이 가장 수용적으로 듣게 … 그러면서도 불필요한 상처를 피하게끔 전할 수 있을까?”팀 켈러는 이 두 가지 과제를 완수하기 위한 열쇠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것”이라 말한다. 그의 책 ‘팀 켈러의 설교’…

팀 켈러가 말하는 좋은 설교란?
[목회] 작성자 by 고상섭 작성일 2020-04-14

“설교는 영광스러운 소명이다.”현 TGC대표 줄리어스 김의 ‘설교학’ 서문의 첫 문장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설교에 대해 무감각해지고 때로는 싫증을 내는 시대이지만,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일은 그리스도의 영광을 드러내는 위대한 소명이다. 에드먼드 클라우니는 회중을 향해 말씀을 선포하는 것과 소그룹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것 사이에는 어떤 질적 차이도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설교만의 독특한 부르심과 권위가 있다고 말했다. 아마 청중들에게 설교를 해본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설교와 성경공부 또는 설교와 강의 사이에는 무언가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