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청중'에 대한 총 4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지속 가능한 설교를 위하여!
[목회] 작성자 by Dan Doriani 작성일 2020-01-21

목요일 오후 두 시, 젊은 교회 개척자인 마이클(Michael)은 마냥 늘어져 있다. 마이클 생각에 자기 교회는 살아남아도 자신은 그렇지 못할 것 같았다. 그는 지쳐있었다. 수요일은 밤늦게까지 이메일 답장을 보냈고, 다음 날 아침 일찍 일어나 남자 제자훈련 모임을 인도해야 했다. 늘 같은 방문자와 커피를 마시고는 교회 재정에 관한 점심 회의를 준비하느라 오전을 다 보냈다. 회의는 길었고 녹초가 된 마이클은 주보 자료를 늦게 보내주었다. 설교 본문과 다소 진부한 제목은 있었지만 개요도 없고, 인용할 다른 본문과 설교의 대지도 없었다.…

머리에서 가슴으로 흐르는 설교
[목회] 작성자 by Joel BeekeㆍPaul Smalley 작성일 2019-07-04

어떤 설교는 입에는 달콤하나 건강에는 좋지 않은 젤리 곰의 모든 특징을 다 가지고 있다. 이런 설교는 듣기에는 좋으나 우리 삶을 확고하게 세우도록 돕는 교리적 가르침을 제공하지는 못한다.또 어떤설교는 지성에는 호소하나 마음에는 감동을 주지 못한 채 공허함만 남긴다. 그러한 설교는 유익한 지식은 제공하지만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거룩한 정서를 일으키지는 못한다.바울이 말하듯이, 모든 교회의 목표는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게 하는 것이다(골 3:16). 문맥으로 보아, 교회가 추구해야 할 모습은 “지식에까지 새롭게 …

설교 준비로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
[목회] 작성자 by Juan Sánchez 작성일 2019-04-05

설교자로서 우리 모두는 같은 과제를 안고 있다. 그 과제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침으로써 교인들이 서로 사랑하고 섬기도록 교회를 훈련시키는 일이다(엡 4:11-16). 이 과제를 신실하게 행하기 위하여 우리는 설교 본문을 대할 때 많은 질문을 해야 한다.아마도 그러면 “설교 준비로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질문은 “선택한 본문에 대한 나의 모든 질문에 답을 얻어가는 과정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이다. 설교를 준비할 때, 모든 본문에서 내가 주로 질문하는 여섯 가지 질…

강해설교란 무엇인가?
[목회] 작성자 by Mark Dever 작성일 2018-12-07

강해설교는 한 성경 본문의 요점을 주제로 삼아, 그 주제를 오늘날 청중의 삶에 적용하는 설교이다. 다시 말해, 강해설교는 특정 성경 본문의 의미를 밝힌 후 그 의미가 청중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보여주는 설교이다.이와 같은 강해설교를 진행할 때에 다음의 오류를 범해서는 결코 ‘안 된다.’1. 지엽적으로 한두 구절에만 초점을 맞춘다.2. 해석상의 복잡한 논쟁이나 끝없는 역사적 배경을 제시한다.3. 무미건조하거나, 생명력이 없거나, 사람들의 삶과 분리된 해설을 한다.4. 본문이 의미하는 바와 일치하지 않는 적용을 뒤섞어 놓는다.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