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노예'에 대한 총 10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노예 의식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0-21

핵심은 이스라엘 백성의 마음에 여전히 노예 의식이 있었다는 겁니다. 여러분 생각에도 스스로 자유해졌다고 여기는 문제가 있죠. 한편으로는 정말로 그럴 겁니다.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는 그 문제가 다시 찾아와서 여러분을 위협합니다.실제로 로마서 6장을 수년 전에 어떻게 이해할까 하다가 마틴 로이드 존스의 로마서 설교를 읽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정말 매력적인 예화를 드는데요. 로이드 존스는 원래 예화를 많이 들지 않죠. 예화를 드는 편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 예화는 정말 중요해요. 바울이 뭘 말하는지 이해하는 데 저도 도움을 받았습니다. …

홍해는 예수님의 구원 사역의 예표이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9-09

결코 잊을 수 없는 일이 있는데요. 이런, 거의 40년이나 되었네요. 펜실베니아 스탈스타운에 있던 RC 스프로울의 집에 가서 앉아 있었습니다. 그때까진 들어본 적이 없었는데 영국의 구약학자인 알렉 모티어도 거기에 방문했죠. 저는 다른 많은 신학생들과 함께 거실 바닥에 앉아 있었고요. RC 스프로울이 말했습니다. “구약과 신약의 관계를 좀 설명해주시죠.” 알렉 모티어가 말했습니다. “한번 생각해 봅시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렇게 말한다고요. 가나안 땅으로 가는 길에서 말이죠. 홍해를 건넌 후에요.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말하냐면, (…

노예 상태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9-16

첫 번째로, ‘어디서’ 빠져나오는지 설명하겠습니다. 두어 가지를 주목해보죠. 우리가 어디서 빠져나옵니까? 그리스도가 어디서 우리를 빠져나오게 하십니까? 그건 바로 노예 상태입니다. 그게 ‘구속’이라는 단어의 의미입니다.출애굽기 14장을 보면, 서두에서 말하죠. “그 백성이 도망한 사실이 애굽 왕에게 알려지매 바로와 그의 신하들이 그 백성에 대하여 마음이 변하여 이르되 우리가 어찌 이같이 하여 이스라엘을 우리를 섬김에서 놓아 보내었는가” 얼마나 그럴 듯한 말입니까? 이스라엘의 섬김을 못 받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다른 이들을 고용하면 …

돈 카슨_이것이 그리스도인의 간증이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4-11

우리는 아직 완전히 변화되지 않았어요. 하지만 그리스도인은 자신을돌아보며 이전과 같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존 뉴턴'이라는 이름이 여러분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윌버포스에 관한 영화 '어메이징 그레이스'를 보셨다면 말이죠. 존 뉴턴은 과거에 노예상이었습니다. 대서양을 가로질러 2만 명 정도를 실어 날랐다고 합니다. 그리고 악몽을 꾸며 그들의 비명소리를 듣곤 했죠. 그러다가 회심합니다. 정말로 회심해요. 그리고 인생이 바뀝니다. 결국에는 목사가 되고요. 언젠가 이런 기록을 남기죠. "지금…

돈 카슨_속량의 개념을 짚고 넘어가자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2-11-08

바울은 하나님의 의가 어디서부터 주어지는지 설명합니다. 곧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내어주시는 은혜를 베푸시되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로 주셨다고 하죠. 여기서 신학적인 용어를 만나는데요. 한번 알아봐야겠죠. 여기서 바울은 하나님의 의가 어디서부터 주어지는지 설명합니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내어주시는 은혜를 베푸시되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로 주셨따고 합니다. 로마서 3장 24-25절 상반절입니다. 앞선 내용을 다시 읽어보죠.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차이가 없다고 한 후에 23절입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

팀 켈러_이 순서를 바꾸지 맙시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8-06

모티어는 이렇게 덧붙입니다. 뭐라고 하냐면 유월에서 출애굽을 거쳐 시내산까지 이어지는 역사적인 내러티브에 대해 "이는 사실상 가장 크고 광범위한 시각자료다" 노트한 내용을 보죠. 이렇게 말합니다. "그 전체 내러티브는 사실상 가장 크고 광범위한 시각자료다. 그 어떤 역사보다 말이다" '시각 자료'라고 합니다. 무엇을 보여주는 시각 자료일까요? 복음이죠. 한번 생각해보세요. 이스라엘 백성이라면 이렇게 발했겠죠. "저는 종살이를 했습니다. 타지에서 죽음의 형벌 아래 있던 노예였죠. 그런데 어…

팀 켈러_애정 관계가 주종 관계로 바뀐다면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1-12-26

2009 TGC 컨퍼런스에서 발췌한 영상입니다. 여기서 팀 켈러는 개인적인 우상의 또 다른 예로서 연애를 지적하며 어떻게 애정 관계가 주종 관계로 발전하여 아프로디테와 같은 우상으로 신격화되는지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