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율법'에 대한 총 40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베드로전서: 고난과 참된 영성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4-04-05

고난 가운데 맛보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말합니다. 그것은 고난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우리가 누구이며 무엇을 받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일어나 예수님을 따르라는 것입니다.저는 베드로전서를 얼마나 사모하는지 생각하고 있었지만 이 시리즈를 진행하면서 이 말을 열 번은 더 한 것 같습니다. 다음 책을 시작할 때마다요. 하지만 베드로전서에는 특히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베드로전서의 부제목을 “고난과 참된 영성”이라고 하겠습니다. 베드로는 지금 여러 배경의 신자들에게 편지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세상의 즐거움을 누리며 살았던 이방…

히브리서: 옛 언약과 새 언약의 대조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4-03-22

히브리서는 예수님을 하나님의 최후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제시합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이 보다 더 나을 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정점이고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것 위에 뛰어나신 분입니다’히브리서는 아주 철저하게 복음과 성경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로마서와 비슷합니다. 로마서의 중심 대조는 율법과 은혜였습니다. 율법이 해낼 수 없는 일을 은혜가 해낸다는 것이었죠. 히브리서에도 중심 대조가 있습니다. 그것은 옛 언약과 새 언약입니다. 옛 언약의 부족함과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된 새 …

디도서: 소망을 찾는 곳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4-03-08

우리 인생의 가장 큰 문제가 우리 안에 있다는 것입니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 스스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저에게 가장 큰 위험은 바로 제 자신입니다.디도서는 소망에 관한 말씀입니다. 그래서 제가 붙인 디도서의 제목은 “소망을 찾는 곳”입니다. 이 서신서의 흐름은 대조입니다. 다음 둘이 대조되고 있습니다. 인간의 성취에서 오는 소망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 은혜의 소망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모든 인간은 소망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생에서 하는 모든 일은 어떤 소망에서 나옵니다. 모두가 무언 가…

갈라디아서: 복음의 강적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4-01-12

복음은 오직 은혜로, 오직 믿음으로, 오직 그리스도로 구원받는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무언가를 더하는 순간 복음은 파괴됩니다.우리는 지금 성경을 한 권 한 권 요약하고 있습니다. 정말 인상적인 것은 말씀을 주시는 하나님의 열심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말씀의 하나님을 알게 되고 하나님의 아들 주 예수님을 알게 됩니다. 성경은 단순한 종교 서적도 신학 저서도 아닙니다. 성경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성경의 각 권에서 그 이야기를 보았습니다.이제 갈라디아서에 왔는데요. 갈라디아서의 부제목은 “복…

요엘: 나쁜 소식과 좋은 소식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9-01

여러분은 복음이 최악의 소식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이유는 복음이 우리 앞에 죄의 가혹한 현실을 펼쳐 놓기 때문입니다. 요엘서는 매우 분명한 방식으로 논리적, 신학적 구조의 구속사를 전하고 있습니다. 아주 명확한 구조로 나쁜 소식과 좋은 소식을 보여줍니다.여러분은 복음이 최악의 소식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이유는 복음이 우리 앞에 죄의 가혹한 현실을 펼쳐 놓기 때문입니다. 죄는 우리 주변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현저하게 우리 마음의 문제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소식은 우리를 비탄에 빠지게 합니다. 우리가 주변 상황에서 도…

은혜를 알수록 우리는 더 거룩해진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2-23

여기까지인데요. 하지만 여러분이 알았으면 하는 내용을 덧붙이죠. 이스라엘 백성이 어디로 가고 있나요? 시내산으로 가고 있습니다. 구약으로 복음을 설명하는 쉬운 방법은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율법을 주시고 그들이 순종하기 시작하자 그들을 건져내신 게 아니라 먼저 건져내시고 율법을 주셨다고 설명하는 겁니다. 이게 복음입니다. 맞습니까? 이런 게 아니에요. 내가 하나님께 순종하니까 구원받았다는 게 아닙니다. 은혜로 거저 구원을 받았으니까 하나님께 순종하길 원하는 거죠.시내산으로 가는 데는 그 이상의 목적이 있습니다. 레위기 11장 45절을…

율법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9-23

우리는 이 사실을 성경 전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예수님의 구속을 말하자면, 그러니까 하나님의 구속 사역이란 우리를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인데 거기에도 여러 겹이 있습니다. 빨리 네 가지만 살펴보죠. 첫 번째로 바울에 의하면 기독교가 말하는 구원은 객관적으로 율법에서 벗어난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우리는 객관적으로 율법에 속박되어 있었는데 그래서 죄책과 정죄 아래 있었는데 예수님을 통해 벗어나게 된 겁니다. 정죄 아래 있다는 게 무슨 말이냐면, 우리가 범죄했을 뿐 아니라 마음과 목숨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지도 않고,…

돈 카슨_성경은 그리스도인의 변화를 강조한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5-02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엡 5:8) 또 다른 본문인데 비슷한 대조를 나타냅니다. 갈라디아서 5장이고요. 갈라디아에서 나오는 수많은 논쟁은 로마서에 나오는 논쟁과 유사합니다. 다시 말하면 칭의가 무엇인지 십자가 사건에서 무슨 일이 성취됐는지 말이에요. 그러나 이런 내용을 강조하는 만큼 무슨 내용을 다루냐면 사람들에게 필요한 변화입니다. 단지 하나님 앞에서 용서받고 …

출애굽기: 종살이와 구출과 회복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3-10

창세기가 전성기에서 끝났다고 한다면 출애굽기는 흑역사로 시작합니다. 하나님께서 마음에 두고 계신 백성이 지금 종살이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출애굽기의 부제목을 “종살이와 구출과 회복”이라고 하겠습니다. 구속 이야기가 다시 강력히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출애굽기를 통해 배우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꺼이 그분의 강한 능력을 발휘하셔서 그분의 백성을 구출하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하실 일을 예측하도록 해줍니다. 구속 역사 나머지 부분에 대해 말이죠. 그 역사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하나님은 대자연의 힘을 이용하시고 인간 역사의 …

성경은 예수님의 이야기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2-10

성경은 바로 예수님에 관한 것입니다. 모든 율법과 모든 선지서가 다 그분에 관한 것입니다.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은 단순한 신학이 아닙니다. 단순한 지혜의 원리가 아닙니다. 흥미로운 윤리 이야기들이 아닙니다. 세상이 필요한 것은 구세주입니다. 빼앗긴 것을 되찾아 주실 우리는 우리 자신으로부터 구원받아야 합니다. 우리가 할 수 없는 일을 하실 그분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져야 할 우리의 죄 값을 치러 주실 분입니다. 죄와 사망을 이기시고 부활하실 능력을 가지신 분입니다. 성경 전체는 처음부터 끝까지 인간 딜레마에 대한 단 하나의 해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