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자비'에 대한 총 25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나훔: 하나님의 거룩하심, 우리의 소망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10-06

여러분은 이런 세상에서 살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세상의 책임자가 악을 내버려 두는 세상에서 말입니다.나훔서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다른 소선지서와는 다릅니다. 이 책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예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나훔서의 예언은 앗수르에 관한 것입니다. 이스라엘을 짓밟은 초강대국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예언은 암시적으로 이스라엘에 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어떤 엄마가 한 자녀를 혼내고 있지만 사실 엄마가 목소리를 크게 내는 건 다른 자녀들도 들으라고 그러는 겁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나훔을 통해 하는 말을…

마크 쇼_중독과 싸우는 이들에게 있는 희망은?
[Q&A] 작성자 by Mark Shaw 작성일 2023-10-01

중독과 싸우고 있는 사람들에게 큰 희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솔직함, 투명하게 개방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것을 숨기고 결코 그런 일이 없는 것처럼 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그것을 나누어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세 명의 친밀한 사람들을 당신의 삶 속에 두십시오. 저는 늘 3명, 12명, 70명의 사람들을 두라고 가르칩니다. 대규모 예배로 모이는 70명의 그룹이 필요하고 함께 나누고 솔직하게 개방할 수 있는 12명의 소그룹도 필요하지만 당신의 삶에서 이 3명이 꼭 필요합니다. 3명은 숫자 일뿐 5명이거나 1명일 수도…

미가: 심판의 경고-자비와 은혜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9-29

주일 아침 가족과 함께 교회에 갈 때를 생각해보십시오. 지금 받은 은혜를 감사드리러 가는 길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를 때가 있습니다. 전혀 은혜를 베풀고 있지 않는 것이죠. 완전히 모순된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은혜로 살아가고 은혜에 감사하고 있다고 하면서 말입니다.미가서가 기록된 시기는 호세아와 이사야와 같은 때입니다. 미가는 사마리아와 유다에 대한 심판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진노하신 이유는 백성들이 생각도 할 수 없는 일을 저지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성전에서 우상 숭배…

예레미야: 역설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7-28

여기에 역설이 있습니다. 어떻게 거룩하고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죄를 덮어 주실 수 있습니까? 어떻게 이런 죄인들과 함께 거하실 수 있습니까? 아무래도 끝인 듯합니다. 폴 트립과 함께 떠나는 성경 트립!이 성경 공부 시리즈의 매 에피소드마다 하게 되는 말인데요. 저는 이 성경을 사모합니다. 정말 그렇거든요. 구약의 각 성경을 공부하는 이 시리즈가 얼마나 재미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많은 격려와 기쁨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신약 성경만 공부하지 마시고 구약 성경에서 풍성한 복음을 발견해 보길 바랍니다. 예레미야는 복음이란 큰 주제에서 중…

이사야: 예수님을 찾아서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7-21

하나님의 거룩함은 그분의 성품 중 하나가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본질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면에서 거룩하십니다. 하나님은 은혜와 의에서 정의와 자비와 신실하심에서 모두 거룩합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십니다. 폴 트립과 함께 떠나는 성경 트립! 제가 이 말을 꼭 할 필요는 없는 듯 하지만요. 여러분이 구약 성경을 잘 아신다면 이사야서를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사야서는 아마도 구약 성경 가운데 가장 수월하게 읽을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신약 성경을 많이 보시는 분들에게요. 이사야서는 신약 성경처럼 읽혀지기 때문이죠. 구약 성경…

느헤미야: 화해, 회복, 재건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6-02

여러분이 에스라서를 사모하신다면 느헤미야서도 사모하실 것입니다. 이 둘은 시리즈입니다. 같은 시기의 책들로 예루살렘 재건과 성벽 재건에 대한 기록입니다. 느헤미야는 회복, 화해, 재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세 단어를 그려 보십시오. 이 세 단어를 생각해 보세요. 화해, 회복, 재건, 이 세 주제가 구속의 역사의 중심에 있습니다.화해는 하나님과의 화해를 말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다시 화해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회복시켜 주십니다. 우리의 위치와 우리의 사명을 회복시켜 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재건하십니다. 우리의 중심은 …

존 파이퍼_하나님의 영광의 정점은 은혜이다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05-01

정점이라는 의미를 아시나요? 가장 꼭대기라는 말이죠. 하나님의 영광의 정점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영광이 에베레스트 산이라면 하나님의 은혜는 그 산 정상을 의미합니다. 모든 것이 거기로 향하고 있고 모든 것이 거기에서 지원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영광의 가장 아름다운 면입니다.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에베소서 1장 5-6절입니다.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존 파이퍼_깨진 마음의 담대함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04-17

미가 선지자가 그렇게 담대할 수 있는 이유는 자신의 죄로 인해 깨진 상태에서 이 하나님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그렇습니까? 이 구절을 봅시다.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미 7:18) 그가 왜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라는 말로 시작할까요? 그 말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그 말은 그분 같은 이는 없다는 말입니다. 신이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흔치 않다는 말입니다. 여러 신들이 있고 여러 가짜 신들이 있다면 이분 만이 이런 모습이라는 말입니다. 무슬림의 신 알라가 이와 같지 않고 힌두교의 신들도 이와 같…

마지못해 순종하고 불평하는 선지자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5-20

나중에 그가 니느웨로 갔을 때 이렇게 말합니다. 흥미롭게도 어쨌든 이것이 그의 복음 제시입니다.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간결하고 관심을 끕니다. 그리고 매우 ‘실천적’이죠? 아닙니다 아니죠. 그는 ‘실제로 너희가 회개하고 죄 용서함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이것이다’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어떤 주석가는 요나가 그들에게 어떻게 회개해야 하는 지 말했을 거라고 하지만 본문 말씀에 그가 한 말은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가 다입니다. 그는 더 구체적으로 말했어야 했습니다. 본문은 그것을 말하지 않습니다. 성…

탕자 비유 속 아들 같은 방탕한 선지자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5-06

요나서는 아주 특이합니다. 마치 구약 성경 버전 탕자 비유 같습니다. 탕자 비유는 아버지를 떠난 작은 아들에 관한 비유죠. 그는 아버지의 사랑을 거부하고 떠나서 창녀와 살며 아버지께 불순종합니다. 그런데 큰 아들이 있는데 그는 집에 머물러 있으며 아버지께 순종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결국 그 또한 아버지의 사랑을 거부합니다. 이 비유엔 아버지의 사랑을 거부하는 두 가지 방식이 나옵니다. 하나는 불순종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순종하지만 ‘이제 아버지는 내게 빚을 졌다’고 생각하는 방식이죠. 탕자의 방식과 바리새인의 방식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