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존파이퍼'에 대한 총 136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2022 씽!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특집] 작성자 by Keith Getty 작성일 2022-09-21

매년 가을에 찾아오는 게티뮤직 경배와 찬양 콘퍼런스[2022 씽!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2022년 10월 14일 오전 10시에 '2022 씽!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경배와 찬양 온라인 이벤트가 복음과도시(TGC코리아)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개최됩니다.2019년부터 매년 TGC코리아는 미국 게티뮤직(Getty Music)과 정식으로 MOU를 맺고 게티뮤직 컨퍼런스 강연 영상들을 한국어 자막을 넣어 제공해 왔으며, 올해(2022년)에는 온라인 이벤트로 진행할 예정입니다.존 파이퍼와 존 맥아더, 마크 데버와 키스 게티의…

아내가 최선입니다. 목사님에게 너무 말을 많이 했다고 말해 줄 유일한 사람이에요. 제 아내는 어휘를 정기적으로 체크해 주죠. ‘당신 그 단어를 얼마나 자주 쓰는지 알고 있어요?’라고 얘기해 줍니다. 그러면 저는 이 단어는 적게 쓰고 그 단어를 대신할 다른 단어를 찾죠. 아내가 그 단어를 찾아 주기도 하고요. 그러니 아내들은 중요합니다. 장로들도 있고요. 그들에게 물으세요. 장로회의 때 의견을 묻는 겁니다. ‘설교에 대한 피드백을 좀 주세요’라고요. 그런 피드백을 다 모으는 겁니다. 그리고 이메일도 확인하시고요. 세 가지를 말씀드렸는…

이제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어떤 문제들을 다루어야 하는지를 봅시다. 로 대 웨이드 판결 기념일 또는 그 즈음에 낙태 반대를 다루고요. 마틴 루터 킹 기념일이 있는 주에는 인종차별 반대에 대해 설교합니다. 이 두 날은 항상 비슷한 시기에 있습니다. 제가 사람들에게 하는 농담은 한 주일엔 민주당처럼 말하고 그 다음 주엔 공화당처럼 말해서 모든 사람을 기분 나쁘게 만든다고 하죠. 이 두 가지 문제를 선택한 이유는 그 문제들의 무게와 각 문제의 역사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두 역사 가운데 살고 있죠. 이 무게의 의미는 150만 명의 아기가 학…

우리 사회에는 이슈가 되는 많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한 국가의 역사 가운데, 도시의 역사와 세계의 역사 속에서 보면요. 자연재해 일수도 있고요. 대통령 선거일 수도 있죠. 아님 살인사건이나 동네에서 일어난 끔찍한 사건이라. 모두가 알고 있는 것들이요. 그래서 저는 이렇게 적어봤어요. 설교 전체 혹은 한 부분을 바꾸어 어떤 예화를 들어 문화적 위기를 다루는 것은 세계, 국가, 도시, 동네의 문제를 다루는 것은 중요합니다. 잘하는 것입니다. 저는 유연성을 가지고 이런 이슈들을 다룹니다. 설교 전체를 할애하기도 합니다. 911참사를 예화…

제가 로마서를 가지고 8년 동안 설교했을 때는요. 자유롭게 머물 수 있었죠. 로마서 1장 16-17절을 가지고 6번의 다른 설교를 했습니다. 두 절로 6편의 설교를 했죠. 왜냐면 그 구절에 나온 모든 표현이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한다는 것이 무슨 뜻입니까 등등이요. 제 자신에게 자유를 준 거죠. 10년이 걸리더라도 그렇게 할 태도로요. 아무것도 건너뛰지 않기로 작정을 했죠. 이번 주에 다 다루지 못했다면 다음 주에 다루고 그 다음 주에도 그 다음 주에도 다룰 수 있었죠. 여러분이 이런 시리즈를 하고 …

로마서 15장 4절입니다.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시편 22편이나 다른 시편들은 시편 88편은 많은 사람들이 그 안에 좋은 소식이 없다고 생각하는 시편입니다.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롬15:4) 이것은 성경의 목적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경은 가장 절망적인 사람에게도 소망을 주려고 쓰여진 것입니다. 예레미야 애가도 소망을 주려고 쓰였습니다. 성경 전체 중에서 가장 암울한 책이지만요. 시편22편의 경우엔 스스로 해결책…

[스티븐 리] 우리의 죄와 부족함과 실패들을 보게 되기 때문이죠. 이런 것들을 얼마나 투명하게 강단으로 가져갈 수 있을까요? 제 안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얼마큼 성도들에게 털어 놓아야 하는지요?[존 파이퍼] 바울은 털어 놓았습니다. 제가 조나단 에드워드 목사님과는 다른 이유는 에드워드 목사님의 설교는 천편이나 읽어봐도 이분에 대해 도무지 알 수가 없다는 겁니다. 하나님을 얼마나 사랑했는지를 빼고는요. 자녀들에 대해서나 결혼생활에 대해서나 집이나 마을이나 그의 노고에 대해 알 수 있는 게 없어요. 이 청교도인들은 자신의 경험을 설교…

제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 설교자의 영적인 상태가 주로 문화적으로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얼굴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영광에서 영광으로 변화하여 그 영광을 기뻐하고 사모하며 그 영광으로 모든 외로움과 온유와 섬김과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을 산다는 것입니다. 목사님이 본문으로 채택하신 빌립보서 2장과 같이요. 예수님은 종의 형체로 자기를 낮추셨죠. 이것이 그분의 영광입니다. 우리는 기도함으로 에베소서 3장14절 이하의 말씀처럼 여호와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고 삶에 실천함으로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가 말하고자…

본문의 주요 단어를 채색하라
[클리닉]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2-06-30

본문의 의미를 나타내는 주요 단어를 뭔가 충격적이고 눈에 띄고 기억에 남도록 색칠하는 작업에 대해 말해보죠. 비슷한 표현들이라는 걸 아시겠죠. 저는 항상 그려내는 것으로 표현합니다. 제 말의 의미는 청중들이 ‘뭐라고요?’라고 반응하길 원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교회에서 설교를 들을 때 친숙한 것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에겐 기존의 생각 상자들이 있죠. 어떤 것은 이 상자에 어떤 것은 저 상자에 담아 생각의 선반 속에 넣어 놓고는 집에 가며 기대한 걸 얻었다고 생각하죠. 여러분은 이 선반에서 상자들을 꺼내야 합니다.

비교법으로 상투적 문구를 새롭게 하라
[클리닉]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2-06-23

저는 이렇게 말했을 거예요. 이것이 원칙이라고 말해보죠. 우리가 비교를 사용할 때, 말이 되는 부분과 안되는 부분을 확인함으로써 두 곳에 모두 주의를 끄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그렇게 하는 것을 좋아하죠. 사람들은 비교하는 것에서 이해를 하게 됩니다. 아마존 상품권과 영적 은사들의 비교와 같이요. 여러분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이 둘이 다르다는 것이죠. 물론 이 둘은 같은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서로 다르다면 어느 것이 더 나은 것입니까? 이것이 더 좋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대답은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복된 것이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