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제자도'에 대한 총 3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이규현 목사_예수님의 무리와 제자들
[설교] 작성자 by 이규현 작성일 2023-04-23

보통 우리가 누구를 스승이라고 모실 때 어떻습니까? 그냥 내가 어떤 사람의 지식을 전수받는 그분을 스승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내가 스승이라고 부르는 사람은 진짜 그분의 삶과 인격, 그분의 가르침을 내가 평생 따라가면서 배우고 싶은 분, 그분을 스승이라고 합니다. 또 어떤 누구를 제자라고 말할 때는 단지 나한테 뭐 강의를 듣는 이런 사람을 제자라고 하기보다는 내가 알고 있는 거, 내가 배운 것, 내 가치 내 삶 전체를 주고 싶은 그 사람을 제자라고 부르죠. 그게 스승과 제자 사이의 관계인 것입니다. 이렇게 스승과 제자가 만나서 가르…

조너선 리먼_교회로 세워져야 하는 이유
[특집] 작성자 by Jonathan Leeman 작성일 2022-08-02

예수님을 따른다는 의미는 그리스도인 개인으로서만 그분을 따른다기보다는 형제로서, 자매로서, 성전의 벽돌로서, 양떼 속의 한 마리 양으로서 따른다는 의미입니다.그리스도인으로서 나의 모습은 외부로 확장되어 둘러싸여 있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몸에 속한 다른 형제자매들에 포함되어야 합니다.기독교로의 회심은 개인적인 일도 아니고 그 이하도 아닙니다. 그 이상인 집합적인 것이지요. 베드로전서 2장 10절에서 베드로가 말합니다.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조너선 리먼_교회에 속하지 않은 그리스도인의 위험
[특집] 작성자 by Jonathan Leeman 작성일 2022-07-16

그것은 이런 질문과 유사합니다. ‘가족과 떨어져 지내는 사람은 왜 위험한가?’ ‘부모가 없는 고아나 양 떼로부터 떨어져 나온 양이 왜 위험한가?’ ‘몸에서 떨어져 나온 지체가 왜 위험한가?’다른 말로 하면 교회의 일원이 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본질이지 단지 실용성 때문만은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이여, 교회에 등록하십시오. 그것이 당신에게 좋고 영적으로 성장하도록 도울 겁니다.’ 물론 이 말이 사실이긴 합니다만 이보다는 존재론적으로 철학자의 말을 빌리면 그것은 존재나 정체성과 관련 있는 겁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것이 우리의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