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새로 나온 책

특별한 부르심, 특별한 아픔

저자명 하재성

페이지 정보

출판사 생명의말씀사 / 작성일 2022-10-24

본문

하나님의 양 떼를 돌보기 위해 특별한 부르심을 받은 목회자.

그들의 보이지 않는 눈물을 돌아보다.

사역에 지친 목회자들의 마음을 진단하고 위로와 처방을 전하는 ‘감정회복서’


세상에 진리를 외치며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고, 거절을 당하며, 인색한 대우를 받는 목회자들은 반복되는 무례함으로 인해 감정의 소진을 겪기 쉽다. 자신보다 교회를 더 사랑하며, 가정보다 성도들에게 더 전념하고, 많은 사람을 전도하기에 힘쓰느라 자신을 돌볼 시간마저 없다.

이에 목회자이자 신학자인 저자는 그들의 보이지 않는 아픔을 조명하며, 소진된 목회자들이 회복될 수 있도록 따뜻한 위로와 구체적인 처방을 건넨다.


먼저 저자는 목회자가 소진 상태에 이르는 원인과 그로 인해 겪게 되는 우울한 감정에 관해 설명한다. 루터의 멜랑콜리아, 스펄전의 감정 기복, 페리 노블의 자살 충동을 통해 목회자들이 겪는 감정의 유형을 살핀다.


이어서 ‘죄책감, 상처, 무기력, 슬픔, 스트레스’ 등의 키워드를 제공하여 목회자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게 하고, 그런 감정들이 어디에서부터 왔는지 원인을 찾도록 도와준다. 그뿐만 아니다. 소진된 마음을 회복하는 방법까지 제시한다. 회복을 위해 목회자가 씨름해야 할 대상을 나열하고, 극심한 좌절 상태를 극복했던 엘리야의 모습을 소개하며, 목회자를 가장 건강하게 회복시킬 궁극적인 처방이 무엇인지 알려 준다.


섬기는 교회에 가기가 부담스럽다면, 무기력한 마음 때문에 설교 준비에 집중하기가 어렵다면, 회중 앞에 설 때 갑자기 두려움이 느껴진다면,


이 책과 함께 마음을 점검해 보자. 무거운 감정에서 벗어나 주어진 사명을 능히 감당할 힘을 얻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