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새로 나온 책

MBTI로 살펴보는 크리스천의 올바른 성격 이해

하나님의 성격 수업

저자명 서창희

페이지 정보

출판사 생명의말씀사 / 작성일 2024-05-14

본문

그리스도인과 비그리스도인 너나 할 것 없이 성격테스트에 열광한다.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존재인지 나름의 정체성을 찾고 싶은 영적인 갈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계속 변화하는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본질적인 것으로 관계를 쌓기 위해, 상대의 성격도 열심히 공부한다.

그런데 그 결과가 오히려 ‘자기 의’를 더 공고히 하게 되는 경우를 본다. “내 성격은 원래 그래”, “내 기질이 그래서 어쩔 수 없어”, “넌 OO 유형이라서 안 돼” 하는 식이다. 다른 이들과 비교하며 자신의 성격에 열등감을 갖기도 한다. 둘 다 하나님이 주신 기질을 어떻게 발견하고 거듭나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다.

이 책이 말하는 ‘하나님의 성격 수업’은 다르다. 핵심이 ‘거듭남’에 있기 때문이다. 성경은 태어날 때부터 주어진 기질이 있음을 이야기한다. 에서는 외향적인 들사람이었고 야곱은 조용해서 집 안에만 있었다. 이렇게 기질이란 각자에게 주어진 원석과 같아서 그저 발견하는 것이지만, 하나님은 단순히 발견과 분석에 그치길 원하시지 않는다. 하나님을 영접하고 다시 태어남으로 성격도 거듭나기를 바라신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신 성품을 통해 내 자신의 성품을 완전히 다시 바라보는 것이다.

성격이 거듭나면, 내가 그동안 어떻게 내 성격을 핑계 삼아 하나님과의 관계를 막고 있었는지를 깨닫는다.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차단한 채 남들과 비교하며 잘못된 열등감으로 살아온 것을 발견하면, 하나님에게서 오는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도 가능하다. 궁극적으로, 우리를 사랑하셔서 이 땅에 내려오신 예수님의 성품을 만날 때, 나의 모든 성격의 연약함은 온전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