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왜 창조하셨습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4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John Piper /  작성일 2022-04-23

본문

Question 4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왜 창조하셨습니까?

: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을 따라 남자와 여자로 우리를 창조하셨습니다. 그것은 그분을 알고 사랑하며, 그분과 함께 살아가고, 그분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따라서 하나님께 지음 받은 우리가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존 파이퍼

사람들은 왜 형상을 만드는가? 특정한 이미지를 형상화하기 위해서다. 사람들은 무언가를 형상화하고 싶어 한다. 나폴레옹 동상을 만든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그 동상을 보고 나폴레옹에 관해 아주 많은 것을 생각하길 바라지 않는다. 그는 그저 나폴레옹의 특성 중 특정한 무언가를 보여 주려는 것이다.


하나님이 그분의 형상대로 우리를 만드신 것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인간의 합리성이나 도덕성, 자유 의지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만들어진 것인지를 두고 논쟁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그분이 자신을 형상화하기 위해 자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만드셨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존재, 특별히 그분의 영광을 보여 주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영광이 그분이 지니신 수많은 완전함을 뜻한다고 생각한다. 다채롭고 아름다운 완전함에서 흘러나오는 빛과 광채인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수많은 완전함에 시선을 빼앗기며, 그렇게 우리 시선을 빼앗아 간 방식을 좇아 생각하고 살고 행동하고 말하고 싶어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 스스로 그 완전함에 전적으로 만족하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시선을 빼앗는 돈, 명성, 성욕, 그밖에 다른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하나님을 매우 소중하게 여기고 그분을 영화롭게 하려고 할 때, 사람들은 하나님이 우리의 보물이라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그러한 모습을 더 보여 달라! 나는 그것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진 존재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는 것의 의미라고 생각한다.


하나님의 영광은 복음에서 가장 명확하게 드러난다.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가 죄인을 위해 돌아가신 사건에서 말이다. 고린도후서 4장 4절은 “이 세상의 신[사탄을 말한다]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고 말한다. 하나님의 영광이 어디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지 알고 싶은가? 바로 복음 안에 드러난 그리스도 안에서다. 그분의 형 상을 온전히 닮아 다른 사람들에게 그분의 영광을 드러내 보이고 싶다면, 더 앞선 구절을 기억하라.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고후 3:18). 이 영광은 주의 영에게서 나온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를 바라보고, 그분을 소중히 여기며, 그분을 사랑한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그분의 형상대로 만들어진 존재인 것이다.


하나님이 자신의 영광을 위해 우리를 남자와 여자로 만들었다고 한 것은 우리가 자손을 출산하여 계속 그 영광을 이어가길 원한다는 뜻만이 아니다. 하나님의 영광은 공동체 안에서 가장 잘 이루어진다는 뜻이기도 하다. 사람 이 홀로 있는 것은 좋지 못하다. 사람이 홀로 있다면 누구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보인단 말인가? 태초에 남자와 여자를 불러 창조된 이 작은 공동체는 하나님의 영광을 서로에게 발하고, 나아가 세상에 비출 공동체를 대표한다.


우리 함께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자. 서로 도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자.

스피커 John Piper

존 파이퍼는 desiringGod.org의 창립자이며, Bethlehem College & Seminary의 총장으로 33년 동안 미네소타에 위치한 Bethlehem Baptist Church의 담임목사로 섬겼다. 대표작으로 ‘하나님을 기뻐하라’가 있으며, 최근 저술한 ‘내가 바울을 사랑하는 30가지 이유’​ 외에 50여 권의 책을 저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