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설교

팀 켈러_칭의와 정의, 신약은 이렇게 말한다

Generous Justice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Tim Keller /  작성일 2022-06-11

본문

야고보서 2장의 요지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참된 믿음은 행함을 낳는다는 겁니다. 그런데 무슨 행함이 없다면 야고보가 보기에 믿음이 죽었다는 걸까요? 선지자들과 똑같이 말합니다. 어떻게 말합니까? 야고보서 2장 14절과 방금 읽은 17절에서 행함없는 믿음은 그 자체로 죽었다고 하는데 16절에서는 이렇게 말해요. 들어봅시다. 너희가 믿음이 있다고 하면서 양식이 없는 이들을 볼 때 그들의 실제적인 필요를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무슨 유익이 있겠냐는 거예요. 행함이 수반되지 않는 믿음은 죽었다는 말입니다. 이런! 이럴수가! 여러분이 거듭났는지 어떻게 압니까? 진짜 믿음으로 구원받았는지 어떻게 압니까? 예수님을 통해 구원받았는지 어떻게 압니까? 그래서 행함으로 구원받으려 하지 않는지 어떻게 압니까? 진정으로 거듭났는지 어떻게 압니까? 가난한 자들을 돌봅니까? 양식이 없는 자들을 볼 때 거기 마음이 쏟아집니까? 그렇지 않다면 혹 구원받았을진 몰라도 실제로는 증거가 없습니다. 칭의는 정의로 이어지고요. 정의는 칭의를 드러냅니다. 이런 가르침이 성경 전체에 걸쳐 있어요.

 

* 2011 TGC 컨퍼런스에서 발췌한 영상입니다. 여기서 팀 켈러는 신약 본문을 중심으로 칭의와 정의가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합니다. 

스피커 Tim Keller

팀 켈러(1950-2023)는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MDiv)와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DMin)에서 수학했으며, 뉴욕 맨하탄 Redeemer Presbyterian Church의 초대 목사로 섬겼다. City to City와 Faith & Work, The Gospel Coalition을 설립하여 교회 개척, 복음 갱신, 복음 연합에 큰 역할을 했으며,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