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클리닉

가정 예배의 중요성

도널드 휘트니와 함께하는 가정 예배 클리닉 Day 1

Family Worship: Day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Don Whitney /  작성일 2022-08-25

본문

역사를 거슬러 보면 기독교 가족은 함께 모여서 매일 가정 예배를 드렸습니다. 하지만 제 목회 경험이나 수많은 교회를 통해 볼 때 오늘날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가정 예배가 정기적으로 거의 드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훌륭한 교회의 아주 훌륭한 남성들도 그들의 아내와 함께 기도조차 하지 않습니다. 자녀가 있다면 자녀와도 기도하지 않습니다. 한다면 10분도 채 안 되는 시간을 가정 예배로 드릴 뿐입니다. 


바나 그룹의 조사는 이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13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의 85%는 자녀를 가르칠 주요한 책임이 부모에게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부모가 자녀의 신앙과 영적인 부분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대다수의 부모들은 평소에 시간을 내서 종교적인 문제를 논하거나 자녀들과 함께 종교적인 것들을 공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대신 그들은 교회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교회가 자녀들이 받아야 할 모든 종교적 훈련을 하도록 말입니다. 가족이 그리스도를 높이고 복음 중심적이며 성경을 가르치는 교회에 속해 있는 것은 기독교적 양육에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교회는 여러분의 가족에게 모든 것을 전달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여러분이 자녀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하나님과 믿음에 대한 모든 것을 말입니다. 더구나 한 주에 한두 번 교회 가는 것으로 여러분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위대함과 영광에 감동받아서 그분을 따르기를 원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그들이 집을 떠났을 때에요. 그래서 가정 예배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하게는 하나님은 예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매일 우리 가정에서 우리 가족이 드리는 예배를 통해서 말입니다. 


저는 다음 네 차례의 시간에 걸쳐 몇 가지 실제적 단계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사랑하는 가족을 가정 예배로 인도할 수 있도록요. 제가 여러분을 확신시키기를 바라는 바는 이 중요한 책무가 사실 수행하기 간단하고 쉽다는 겁니다. 더구나 개인적인 경험으로 제가 증언할 수 있는 것은 가정 예배는 놀라운 기쁨과 연합으로 인도한다는 겁니다. 가정 예배를 가족의 일상의 한 부분으로 삼는다면요. 이를 시작하기 위해서 오늘 밤에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세 가지 있습니다. 다음 네 차례의 시간을 준비하기 위해서요. 


[1. 가족과 대화하라] 첫째, 가족과 함께 대화를 나누십시오. 가정 예배를 시작하는 일에 대해서요. 여러분도 아직 배워야 할 게 많이 있지만 그것이 가족에게 축복이 된다는 걸 믿는다고 설명하십시오.


[2.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라] 둘째로, 하나님께 간구하십시오. 여러분과 가족의 마음이 준비되게 해 주시고 하나님을 더 깊이 사랑하도록요. 다음 4차례의 가정 예배 시간을 통해서요.


[3. 시간 찾기] 셋째로, 가장 알맞은 시간을 생각해 보십시오. 가족을 예배로 인도할 수 있는 다음 4차례의 시간을 찾아 보세요.


하나님은 예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십니다. 매일 여러분의 가정에서 여러분의 가족이 드리는 예배를 통해서 말입니다.


스피커 Don Whitney

도널드 휘트니는 남침례신학교(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의 부학장으로 섬기며 24년 동안 목회 사역을 감당 했다. 'Spiritual Disciplines for the Christian Life' 등의 저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