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하나님의 율법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13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Leo Schuster /  작성일 2022-08-18

본문

Question 13 하나님의 율법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까?

타락 이후, 인간은 하나님의 율법을 완전하게 지킬 수 없으며 오히려 생각 과 말과 행동으로 율법을 계속 어기고 있습니다.


레오 슈스터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그분을 사랑하고 누리며 영화롭게 하고 그분에게 순종하도록 창조하셨다. 그리고 그렇게 하면서 인류가 번성하게 하셨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째서 그러기 위해 그토록 힘겹게 분투하고 있는가? 아주 정 교한 기계가 고장 난 것처럼, 타락 때문에 우리는 원래 계획된 대로 작동하 지 못하기 때문이다. 타락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은 자신의 율법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러나 첫 인간이자 인류의 대표자인 아담이 하나님을 반역하고 그분께 불순종하기로 선택했을 때, 그 능력을 잃어버렸다. 아담은 죄의 상태로 떨어졌고, 그와 함께 우리 모두 그 상태로 끌려 갔다. 성경은 이 상태를 다양하게 묘사한다. 영적 반역, 무지함, 질병, 속박, 사망 등이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타락한 결과, 우리는 영적으로 손상되었을 뿐 아니라 무력해졌다. 단순히 약하기만 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고 그분을 영화롭게 할 본연의 능력이 사라진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에게서, 서로에게서, 그리고 다른 피조물들에게서 멀어졌다. 이처럼 영적으로 망가져 버린 우리는 말과 행동뿐 아니라 생각, 태도, 동기로 도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할 수 없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이렇게 말한다. “만 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렘 '17:9). 그래서 우리는 하늘과 땅의 거룩한 하나님 앞에서 멀어지고 죄책감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