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클리닉

말씀 기도 클리닉 Day 4: 데살로니가전서 2장

Praying the Bible with Don Whitney: Day 4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Don Whitney /  작성일 2022-11-04

본문

[기도하는 게 힘드나요? 늘 같은 기도에 같은 것에 대해서 기도하나요? 5회에 걸쳐 진행되는 도널드 휘트니와 함께하는 말씀 기도 클리닉은 건강하고 지속적이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기도의 삶을 세우기 위해 오랜 세월에 걸쳐 증명된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기도가 짐이 아니라 기쁨이 되도록 성경으로 기도하는 법을 제공해 줍니다]

1. 도널드 휘트니와 함께 하는 말씀 기도 클리닉
2. 말씀 기도의 6가지 유익
3. 말씀 기도 클리닉 Day 1: 시편 23편
4. 말씀 기도 클리닉 Day 2: 시편 37편
5. 말씀 기도 클리닉 Day 3: 시편 67편
6. 말씀 기도 클리닉 Day 4: 데살로니가전서 2장
7. 말씀 기도 클리닉 Day 5: 요한복음 5장

[말씀 기도 클리닉 Day 4: 데살로니가전서 2장]

말씀 기도 클리닉에 다시 참여하심에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몇몇 시편을 살펴보며 저는 시편이 말씀 기도를 하기에 가장 알맞은 성경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이유는 성경에서 오직 시편만이 하나님의 감동으로 하나님께 드리도록 기록되었기 때문입니다.
 
시편 다음으로 말씀 기도를 하기에 알맞은 성경은 신약의 서신서들입니다. 그 이유는 서신서의 거의 모든 구절은 기도할 내용을 제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살펴보려 하는 말씀은 데살로니가전서 2장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2장을 선택한 이유는 이 부분이 특히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고린도전서 13장을 살펴보자고 했다면, 여러분은 그 내용을 잘 알고 있을 수 있고, 로마서 8장은 여러분에게 매우 익숙한 내용일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신약 성경의 서신서들은 대부분 이 두 장처럼 그리 친숙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이것은 의문이 들게 합니다. 시편이 말씀 기도를 하기에 가장 알맞은 성경이라면 데살로니가전서 2장으로 기도하기를 원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마도 그것이 그날의 성경 읽기 본문일 가능성이 크겠죠. 그들이 데살로니가전서 2장을 읽고 나서 이렇게 말할 수 있겠죠. ‘다른 본문으로 말씀 기도를 할만큼 시간적인 여유가 많지 않네. 이 본문을 더 깊이 묵상해보고 싶어. 이 본문이 내게 깊은 깨달음을 주는 것 같아. 방금 읽은 말씀으로 돌아가 그 본문으로 말씀 기도를 하고 싶어.’

제가 데살로니가전서 2장을 읽고 말씀 기도를 한다면, 아마도 이렇게 할 것 같습니다.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이 헛되지 않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아나니” ‘주님, 제가 오늘 어떤 상황에 어떤 그룹의 모임에 갑니다. 주님, 이 모임이 헛되지 않기를 원합니다. 제 시간과 그들의 시간이 낭비되지 않기를 원합니다. 이 모임에 결실이 있기를 간구합니다.’

그리고 그 모임의 목적을 확장하여 추가로 기도할 수도 있겠죠. 그 모임에서 그리스도의 신실한 증인이 될 수 있기를 말입니다.  기도를 다 했으면 다음 구절로 넘어 갑니다.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였으나” 이 구절에서 잠간 멈추어 봅시다. 여기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다’는 말이 눈에 띕니다. 여러분이 아마도 육체의 질환으로 지금 고난을 받고 있거나, 여러분의 삶을 억압하는 일로 고난을 당하고 있을 수 있겠죠. 혹은 그런 사람을 알고 있을 수 있겠죠. 병든 사람이나 능욕을 당하고 있는 사람을요. 당신과 그들이 처한 상황에 대해 기도할 수도 있을 겁니다. 아마도 세계 도처에서 박해받는 형제들을 위해 기도하고 싶을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 더 기도할 게 없으면 다음 구절로 넘어 갑니다.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많은 싸움 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오 하나님, 제게 담대함을 주셔서 복음을 전하게 하소서. 길 거리를 지나가는 사람이나 믿지 않는 직장 동료에게요. 또 박해로 인해 고난당하는 그리스도인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들이 담대함으로 복음을 나눌 수 있으며 현지 정부나 사이비 종교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복음을 전할 수 있게 하소서.’

그 다음 3절로 갑니다. “우리의 권면은 간사함이나 부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속임수로 하는 것도 아니라” 당신은 아마도 어떤 잘못에 대해 기도할 겁니다. 잘못을 겪고 있는 누군가를 위해 잘못된 가르침에 빠져 잘못을 겪는 지인을 위해서 말입니다. 아마도 부정함에 대한 말씀이 기도를 촉구할 겁니다. 당신이나 자녀들과 배우자의 삶에서 부정에 빠지게 하는 유혹에 대해서요. 그리고 속임 당함에 대해서는 속고 있는 지인을 위해 기도할 겁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말씀 기도를 해 내려가면 삶의 어떤 문제라도 기도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말씀으로 기도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도 시도해 보지 않겠어요? 데살로니가전서 2장을 이어서 읽으며 몇 분 동안 기도를 한 번 시도해 보세요. 말씀 기도를 해 보세요.
스피커 Don Whitney

도널드 휘트니는 남침례신학교(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의 부학장으로 섬기며 24년 동안 목회 사역을 감당 했다. 'Spiritual Disciplines for the Christian Life' 등의 저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