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김선일·이금주'에 대한 총 7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엉겅퀴와 가시덤불그리스도인들이 일터에서 겪는 문제와 질문을 두고 김선일 교수와 이금주 교수, 두 신학자가 대화하며 그 답을 찾아 나선다.교회 다니지 않는 아이에게 과외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과목을 가르치는 선생님도 있습니다. 그런데 미술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그 아이에게 전도를 하나 봅니다. 아이가 저에게 선생님도 교회 다니냐고 묻더니, 그 미술 선생님이 자기에게 기독교 얘기를 많이 한다는 겁니다. 저는 그동안 신앙에 관한 이야기는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복음 전하는 일을 소홀히 하는 것일까요?이금주: 이 질문이 전도의 주제라면…

일터에서 양심에 꺼리는 일이 있을 때
[신앙과 일] 작성자 by 김선일·이금주 작성일 2023-09-20

엉겅퀴와 가시덤불그리스도인들이 일터에서 겪는 문제와 질문을 두고 김선일 교수와 이금주 교수, 두 신학자가 대화하며 그 답을 찾아 나선다.회사에서 선진 마케팅 기법이라고 해서 아직 완성되지도 않은 시제품을 과대 홍보하면서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소 거짓말이 들어간 것 같은데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진실을 말하자니 회사의 영업이 어려워지고, 저도 상사에게 질책을 당합니다.김선일: 회사에서 신제품을 내놓으려고 하는데 사람들에게 아직 완성되지도 않은 제품이 나온 것처럼 예고를 해서 고객들의 반응을 살피는 방법…

일터 예배, 모든 직원을 참여시켜야 할까요?
[신앙과 일] 작성자 by 김선일·이금주 작성일 2023-09-04

엉겅퀴와 가시덤불그리스도인들이 일터에서 겪는 문제와 질문을 두고 김선일 교수와 이금주 교수, 두 신학자가 대화하며 그 답을 찾아 나선다.현재 30명 규모의 작은 회사를 경영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월요일마다 예배를 드립니다. 예배 인도를 제가 합니다. 제가 그리스도인이고 선교에 관심이 많은 것을 직원들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을 하다 잘못한 직원에게 책임을 묻고 필요하면 징계해야 할 때가 있는데, 그리스도인이 저에게 용서와 너그러움을 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마다 난감합니다. 자칫 엄격하게 하면 교회가 욕을 먹을 수도…

엉겅퀴와 가시덤불그리스도인들이 일터에서 겪는 문제와 질문을 두고 김선일 교수와 이금주 교수, 두 신학자가 대화하며 그 답을 찾아 나선다.우리 교회 목사님은 여성들에게 교회에서 가르치는 일을 맡기지 않습니다. 여성에게 교회 봉사는 시키지만, 리더의 역할은 주지 않습니다. 저는 은사를 활용해서 가르치고 싶은데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교회를 옮겨야 할까요?김선일: 이 질문은 교회를 옮기느냐의 문제도 있지만, 일, 여성, 은사 등의 문제들도 결부된 것 같습니다. 한국 사회에서 여성의 위상이 향상되듯 교회에서도 여성들이 리더의…

주일에 일해야 하는 직장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앙과 일] 작성자 by 김선일·이금주 작성일 2023-07-24

엉겅퀴와 가시덤불그리스도인들이 일터에서 겪는 문제와 질문을 두고 김선일 교수와 이금주 교수, 두 신학자가 대화하며 그 답을 찾아 나선다.현재 직장을 구하고 있는 40대 싱글여성입니다. 주일성수를 할 수 있는 회사를 찾고 있습니다. 부모님 도움 없이 혼자 살고 있고, 생활이 넉넉지 못합니다. 주일에 교회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은 사명이고 기쁨입니다. 서비스 업종(카페 매니저)에서 일해 왔는데, 제가 원하는 조건의 직장은 주일에 일할 것을 요구합니다. 주중에만 일하고 주일에 쉴 수 있는 곳은 그에 비해 조건이 좋지 않습니다. 계속…

이단 제품, 쓰지 않아야 하나요?
[신앙과 일] 작성자 by 김선일·이금주 작성일 2023-07-17

엉겅퀴와 가시덤불그리스도인들이 일터에서 겪는 문제와 질문을 두고 김선일 교수와 이금주 교수, 두 신학자가 대화하며 그 답을 찾아 나선다.다른 사람의 추천으로 화장품을 쓰고 있는데, 그 화장품을 만드는 회사가 이단과 연루된 곳이라고 합니다. 이 제품을 계속 사서 써도 되는지 고민입니다. 제품은 좋은 것 같은데, 그 회사의 매출이 늘어나게 함으로써 결국 이단의 포교를 돕는 것이 아닐까요?김: 저도 이런 비슷한 고민을 한 적이 있습니다. 오래전에 신학대학 다닐 때, 학교에서 강의하시던 미국인 선교사님이 한겨울에 석유난로를 많이 쓰지 말라…

일의 즐거움,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신앙과 일] 작성자 by 김선일·이금주 작성일 2023-07-10

엉겅퀴와 가시덤불그리스도인들이 일터에서 겪는 문제와 질문을 두고 김선일 교수와 이금주 교수, 두 신학자가 대화하며 그 답을 찾아 나선다.대담을 위한 질문 선정 및 내용 정리는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에서 실천신학을 가르치는 김선일 교수가 맡았다. 이금주(Jewel Hyun) 교수는 연세대학교에서 핵물리학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도미하여 세계적 금융투자사인 피델리티 매니지먼트에서 28년 근무했다. 그후 고든콘웰신학교에 진학하여 신학석사와 목회학박사를 취득하고, 아프리카의 여성과 교육을 위한 선교단체인 Matthew 28 Minist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