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이해'에 대한 총 9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바울의 복음 이해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1-16

복음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많은 성경적 문헌과 주제를 살펴볼 수 있지만 오늘은 고린도전서 15장 1절에서 19절까지의 말씀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게바에게 보이시…

성경 공부 클리닉 Day 5: 마무리
[클리닉] 작성자 by Jen Wilkin 작성일 2023-02-16

말씀을 더 많이 알게 될수록 맥락에서 벗어나는지 알게 되거나 본문 말씀이 언급된 다른 성경 구절이 어디 있는지 알게 됩니다. 그래서 ‘아 잠깐만, 이 말씀은 여기에서도 나오는데 이것을 여기 이 말씀과 비교해 보니 내가 그 구절을 다르게 이해하고 있었네’라고 알게 되겠죠. 제가 이전에 스터디 성경을 치워 두시라고 했었죠. 드디어 스터디 성경을 펼 시간이 되었습니다. 본문의 말씀을 먼저 스스로 살펴보았으니 이제는 주석을 살펴볼 시간입니다. 이젠 더 잘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런 주석이 제공하는 것과 제공하지 않는 것이 무엇…

성경 공부 클리닉 Day 4: 적용
[클리닉] 작성자 by Jen Wilkin 작성일 2023-02-09

하나님은 나를 향해 끝까지 인내하시는데 내가 계속해서 죄를 지을 때도 내가 믿음이 없을 때도 내가 낙심할 때도 하나님은 나를 향해 인내하고 계시는데 이 진리가 시련을 견디고 인내하도록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여러분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이 진리는 하나님께서 먼저 보여주신 인내를 제 삶에서도 권하고 있습니다. 이보다는 좀 더 구체적으로 지금 우리가 처한 어려운 상황들을 생각해 보면서 내가 얼마나 인내가 부족한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더욱 인내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구체적인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적용의 단계에서 …

성경 공부 클리닉 Day 3: 해석
[클리닉] 작성자 by Jen Wilkin 작성일 2023-02-02

제가 노력하는 것 중 한 가지는 전문가와 아마추어로 분리하는 인식을 줄이고 여러분 스스로 성경 공부 도구들을 사용해 본문을 파헤치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선 여러분 스스로에게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엉성하거나 틀리고 반 만 맞은 해석을 하더라도요. 여러분이 하게 될 일들은 썼던 것을 지우고 나중에 다시 돌아와 썼던 것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더 많이 배울 것이고 읽은 본문에 대해 바르게 사고하는 능력이 생길 것입니다. 본문을 해석하기 위해 사용할 두 가지 주요 도구가 있습니다…

성경 공부 클리닉 Day 2: 본문 이해
[클리닉] 작성자 by Jen Wilkin 작성일 2023-01-26

본문을 잘 다루기 위해서 세 단계의 이해 과정을 거칠 겁니다. 먼저는 이해의 단계입니다. 본문의 내용을 알아내는 것이죠. 다음 두 번째는 해석의 단계입니다. 본문의 의미를 묻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적용의 단계입니다. 본문이 나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묻는 것이죠. 본문의 내용에 비추어 내가 달라져야 할 점을 찾는 것입니다. 오늘은 첫 번째 단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바로 이해의 단계입니다. 성경을 공부하려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단계를 가장 빨리 지나갑니다. 전문가에 맡겨 버리는 거죠. 본문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